대표사진
겨울을걷자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뉴노멀의 철학
글쓴이
김재인 저
동아시아
평균
별점9 (14)
겨울을걷자

올해 초 코로나19 발발 이후 코로나 관련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바이러스, 코로나 이후의 교육, 경제, 체제 등 미래에 관한 책, 언택트 등 다양한 주제의 책이 생각할 거리를 던진다. 이번에 나는 철학자 김재인 교수의 책 '대전환의 시대를 구축할 사상적 토대' - <뉴노멀의 철학>을 읽었다.

철학에 대해서는 잘알지 못하지만 다양한 관점에서 상황을 이해하고 싶었으므로 철학자, 인문학자의 입장에서 본 뉴노멀, 코로나가 궁금했다.

저자는 들어가는 말 '유예된 시간의 도래'에서 코로나19로 인류는 처음으로 지구적 관점을 강요받고 있으며, 이 상황 앞에서는 과학기술도 경제도 가던 길을 멈출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어디로 가야하나? 어떻게 가야 하나? 왜 가야 하나? 무엇을 위해서? 이제 이런 물음들에 답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코로나19와 함께 포스트-근대를 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뉴노멀의 철학이 요청되는 새로운 조건으로 인공지능, 기후변화, 감염병 대유행을 꼽으면서 코로나19가 뉴노멀을 명확히 인식하고 받아들일 수밖에 없게 만든 결정타였다고 서술한다.

총 6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서양 근대의 성공과 실패를 검토하며, 새로운 가치들의 정립 가능성을 모색하고, 학문과 교육의 새로운 체계에 대한 제안을 담고 있다.


1장 '영토의 발견'에서는 경계, 영토, 국경 그리고 안전과 자유, 거버넌스에 대해 논한다.

2장 '새로운 거버넌스의 맹아'에서는 한국의 방역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논란이 되었던 '개인의 인권 vs. 공동체의 안전'에 대해서 검토해보고, 인권 개념의 형성과 실천의 역사까지 살펴본다. 그리고 인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돌파의 가능성과 한계도 짚어본다. 이어 감염병이라는 문제의 특수성과 구체성, 새로운 거버넌스, 식민주의와 서양 근대의 가치들, 문화 강국론과 세계시민주의를 살펴본다.

3장 '탈근대적 가치의 기초'에서는 다양한 철학자들의 계약론, 흄의 정치철학, 니체의 '권력의지'를 논한다.

4장 '앎의 조건의 변화와 학문의 응수'에서는 코로나19의 한가운데서 우리가 더 큰 변화를 사고해야만 하게 되었으며, 이제 전으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이 조건을 전제로 새로운 사상을 발명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새로운 학문과 교육과정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앎과 배우는 법'에 대해 말하며 재인식, 분석 / 배움, 종합을 설명한다. 또 정말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소제목은 이것이었다. '4.3 선례가 없다는 것을 새로운 기본값으로 받아들이기' 방역, 민주주의, 예술 창작, 기술 발전 등 여러모로 선례없는 상황을 겪고 있고 만들어가는 우리나라를 다시 바라볼 수 있는 장이었다.

5장 '과학을 품은 인문학'에서는 인문학과 과학이 만나야 함을 역설한다.

마지막 6장 '인문X과학X예술: 뉴리버럴아츠의 탄생'에서는 창조성과 뉴리버럴아츠에 대한 제안이 다뤄진다. 


'성공할 거라는 보장이 없더라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실험 속에서만, 창조적 결과가 잉태될 수 있다.' '창조성은 실험의 위험성을 이겨내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용기와 힘, 그리고 그것이 실천될 수 있는 자유를 전제로 한다. 실패해도 괜찮아야 한다.'라며 창조성이 개인 차원의 사안이 아님을 말하고 창의성을 계발하는 방법, 창조적 인간을 만들기 위한 교육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그리고 과거의 리버럴아츠 전통을 갱신한 '뉴리버럴아츠'로서의 인문학, 새로운 교육과정, 중등교육과정의 문이과 통합을 제안한다.

각 장의 말미에는 '코로나 시대의 윤리학', '동양철학은 없다' 등 짚어가는 글이 있어 생각할 거리를 한번더 던진다.

 

들뢰즈, 과타리, 존 로크, 루소, 흄, 니체 등 다양한 철학자들의 저술, 발언, 이론이 제시되어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철학적 관점에서 코로나19의 상황과 사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할 거리를 던진다는 점에서 유익했다.


개인적으로는 더 적극적으로 경험하고, 배우고, 앎에 대해 추구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한 책이었다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겨울을걷자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2.1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2.1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7.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7.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6.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6.1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35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219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