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별달별
  1. 책 서평

이미지

도서명 표기
미래 변호사 이난영
글쓴이
권유수 저
안전가옥
평균
별점8.9 (9)
별달별
  한동안 ChatGPT로 인해 세상이 떠들썩했었다. 이전까지 '인공지능'이란, 솔직히 일반인으로서는 꼭 먼 미래의 이야기 같고 쉬이 가늠하기 어려운 영역이었다. 하지만 이토록 접근성과 활용도가 좋은 AI 서비스의 등장으로 사람들은 인공지능의 명백하고 가시적인 효능을 체감하게 됐다. 막연하게만 느꼈던 것을 손에 실제로 쥘 수 있게 된 것이다. 전문가의 분야라 여겼던 곳에 보다 수월하게 손을 뻗을 수 있게 되며 짧은 시간동안 AI서비스는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소설 <미래 변호사 이난영>은 현재보다 훨씬 더 인공지능이 고도로 발전되고 널리 보급된 2077년의 사회를 그리고 있다. 사람과 거의 구별할 수 없을 법한 생김새들의 안드로이드들이 즐비하고, 의료계, 법조계, 교육계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사람 대신 안드로이드들이 자리하고 있는 사회. 그리고 사람들이 이것을 당연스레 받아들이며 사는 사회. 이곳에서 주인공 이난영은 억센 사투리를 구사하고,  AI 알레르기가 있는 테크노포비아이며,  '인간 변호사'가 되기를 고집하는 소위 모난 돌 같은 존재이다.  


  우연한 사건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메모리 이레이징 서저리(Memory Erasing Surgery_국지적 기억 소거수술) 금지 가처분 재판을 맡게 된 난영은 재판을 준비해나가며 많은 일을 겪는다. 사람들은 같은 사람을 마주할 때 더 감정적으로 동요한다. 따라서 난영은 안드로이드가 아닌 '인간 변호사'이기에 의뢰인이나 증인으로부터 감정적인 대응을 받고, 같은 '사람'들로부터 원색적인 비난을 듣기도 한다. 이 부분에서 같은 '인간'을 너무 심히 매도하는 사회의 모습에 화가 났고, 다소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난영의 모습에 답답함도 느꼈다. 하지만 그토록 난영을 붙잡던 '감정'이 실마리였다. 


[그 찰나와 같은 순간, 이제 됐다는 어떤 안도감이 들었다. (중략) 난영은 백재민의 바로 이 대답이 막혔던 재판을 뚫어 줄 강렬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 또한 더없이 인간적인 직감이었다.]_p.133


  난영은 인간이기에, 인간 변호사만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재판을 풀어나간다. 그리고 난영이 선택한 길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방식이지만 분명 의미 있는 결과를 냈다. 안드로이드는 할 수 없는, 인간만의 변칙. 


[방송에 나온 난영은 당당하게 MC에게 물었다. 의외성과 창의성, 때로는 오류를 포함한 인간의 선택을 믿어 보겠냐고.]_p.160
["(중략) 인간 변호사 이난영이는 특별한 결정, 다른 결정, 이상한 결정을 할기고, 그거는 궁극적으로다가 전부 의뢰인의 이익으로 돌아갈 기니까예."]_p.160



   현재 기술이 발달하며 우리 사회가 인공지능에 대해 줄곧 가지고 있던 기대가 실체화 되었지만, 우려 또한 점차 실체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야기 속에서 난영은 재판 이외에 딸 모래의 결정, 시아버지 승기와의 불화 등 개인적으로도 여러 일을 겪는다. 그리고 난영이 겪어나가는 일들은 우리 사회가 앞으로 겪어나갈 수도 있을 문제점과 불안을 뚜렷하게 보여준다. 새로 생겨나는 가치와 개념들을 어떻게 취급해야 할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사이의 괴리가 점점 커져가는 일도 잦아질 것이다(그러다 난영에게 모래의 결정이 그랬듯,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일 또한 생기고 분쟁 또한 더 자주 일어날 지도 모른다). 


  하지만 <미래 변호사 이난영>이 AI기술과 안드로이드 발달의 어두운 점만 보여주고 있는 건 아니다. 작품에서 나오는 '프레임', '점프 기술', 심지어는 재판의 주요 소재이기도 한 '메모리 이레이징'조차 모두 긍정적인 측면을 언급하고 있고, 관점에 따라서는 그것을 옹호하는 이들의 입장도 이해가 간다(다만 악용 사례 혹은 생각지도 못한 부작용이 문제지만). 또 극도의 테크노포비아였던 난영은 안드로이드 C5의 유능함을 인정하고, 또 자신의 감정을 털어놓기도 하며 경계심을 풀어가고 마무리 즈음 더이상 C5을 대하며 재채기하지 않는다. 주인공이 혼란스러움 속에서 어느 정도는 변화한 모습을 보여주며 가능성을 열어준 것이다. 


  끝없는 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의 가치와 인간의 위치가 모호해진 사회 속에서 인간스럽기를 뚝심있게 밀고나가는 이야기인 <미래 변호사 이난영>은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해서 '가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불가능하지만 인간은 가질 수 있고, 사랑이나 원망처럼 항상 감정이 따라붙는 존재. 마냥 완벽하고 사랑스럽지는 않은, 제법 고집스럽고 답답한 현실에 있을 법한 주인공을 통해 독자는 보다 현실감 있게 작중 상황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그저 낙관적으로 기술 발전 최고~!가 아니라... 이런 점이 부담스럽고 싫을 수 있겠구나....하는. 개인적으로 기술적으로 아주 앞서간 사람은 아니라 난영이 은연 중에 느끼는 초조함 또한 굉장히 공감이 갔다.)
 아주 완벽하게 매듭지어진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래서 더 현실적이라고 느꼈고 부디 책의 이야기 이후에도 인간 변호사 난영이 부디 여전히 씩씩하고 배짱 있게 잘 살아나가길 응원하게 됐다.  


  어쩌면 작품 속처럼 사회가 변화하는 날이 2077년보다 더 빨리 찾아올 지도 모른다. 눈부신 발전과 함께 다양한 잡음이 생기는 상황은 불가피할 것이다. 단, 그런 발전 속에서 언제나 과도한 부작용과 어두운 면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개인적으로는 같은 인간을 업신여기는 것이 아니라 사랑스럽게 봐줄 수 있는 너그러움이 있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 난영이 그랬듯, 언제나 인간만이, 인간이라서 할 수 있는 일이 존재할 테니까.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리뷰어클럽리뷰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별달별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4.2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4.29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4.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4.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3.1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3.18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24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9
    좋아요
    댓글
    121
    작성일
    2025.5.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49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