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리뷰 ♥

lecteur1
- 작성일
- 2020.11.30
템플릿 글쓰기
- 글쓴이
- 야마구치 다쿠로 저
토트출판사

일상생활 속에서 늘 하고 있지만 글쓰기는 늘 어렵게 느껴진다. 수학 문제처럼 딱 떨어지는 답이 없어서 그런가? 그래서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있었는데 고맙게도 이 책이 내게 와주었다.
음식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레시피가 있듯이 글쓰기에도 어떤 순서로 어떻게 구성해 써야 할지 알려주는 레시피가 있다. 이 레시피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좋은 글을 쓸 수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템플릿 유형은 3가지이다. 열거 형, 결론우선 형, 공감 형.
저자에 따르면 이 템플릿은 "적용 범위가 매우 넓고 업무적인 글쓰기를 비롯해 개인적인 글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글을 쓸 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각 템플릿의 예시를 보면,
1. 열거 형
(A) 탄산수에는 3가지 장점이 있다.
(B) 첫째, 입에 넣었을 때 상쾌하다.
(C) 둘째, 과식 방지 효과가 있다.
(D) 셋째, 피로 회복 효과가 있다.
(E) 탄산수는 심신 건강에 효과가 있다.
2. 결론우선 형
(A) 나는 매일 30분씩 산책을 한다.
(B) 왜냐하면 적당히 땀을 흘리다보면 몸과 마음에 활기가 생기기 때문이다.
(C) 1년 전에 산책을 시작한 후부터 스트레스가 줄고 감기에 덜 걸리게 되었다.
(D) 앞으로도 산책을 계속할 생각이다.
3. 공감 형
(A) 나는 지금까지 정리 정돈과는 담을 쌓고 살았다.
(B) 이런 나의 가치관을 바꾼 것은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이라는 한 권의 책이다.
(C) 이 책의 가르침대로 나에게 '설렘을 주는 물건'만 남기고 정리를 하니 주변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깔끔해졌다.
(D) 앞으로도 이 '설렘 지수'에 따라 주변을 정리할 것이다.
열거 형 은 "내가 알고 있는 정보를 포인트별로 기술하는 템플릿"
결론우선 형은 "가장 전달하고 싶은 포인트에 초점을 맞춰서 글을 쓰는 템플릿"
공감 형은 " 에피소드를 이야기하듯이 쓰는 템플릿"으로 "읽는 이의 공감대를 높이고 싶을 때 유용"하다고 한다.
저자는 템플릿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 길 안내 역할을 하는 템플릿을 몸에 장착하고 있으면 글을 쓸 때의 기쁨도 배가 된다. 왜냐하면 매번 '어디로 가야 하지?'라며 고민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중략.. 따라서 템플릿은 글을 쓰는 모든 사람이 장착해야 하는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마치 이 책은 글을 쓸 때 막연한 모두의 손을 잡아주는 듯 했다. 글쓰기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예시들과 팁이 제시되어 있어 유익했고, 템플릿에 대한 설명이 일목요연하게 이해하기 쉬운 점이 좋았다.
나도 이 책을 다시 보면서 템플릿을 장착해두어야 겠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