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ChannelBooks
- 작성일
- 2022.6.25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 글쓴이
- 클라우스 슈밥 저
메가스터디북스
이 책은 2016년에 출판된 책이다. 지금으로부터 6년 전에 나온 책인데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가 너무나 친숙해져 버렸지만, 당시에는 이 책에서 언급된 것이 거의 최초라고 한다. 그런 점에서 4차 산업혁명이 최초로 논의된 기념비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클라우스 슈밥은 ‘제 4차 산업혁명’을 다루면서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경제와 과학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교육과 행정, 법과 안보, 사회와 문화 등 우리 사회 전반에 걸친 부분을 다루고 있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2016년 당시 출판할 때만 해도 미래에 닥칠 변화의 방향을 예측하고 진단하는 책이었겠지만 지금 6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그 6년의 기간에는 특별히 전 세계의 기술적 흐름을 굉장한 속도로 가속화 시킨 ‘코로나 팬데믹’ 기간이 포함된다. 이 책을 지금 다시 읽어보는 것이 의미 있는 것은 그런 시기적 특수성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클라우스 슈밥이 변화의 방향성을 이 책에서 잡았지만 아마도 이런 속도의 변화는 예측하지 못했을 것이다. 급격한 속도로 급류가 흐를 때는 특히나 방향을 잘 잡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하면 항해가 아니라 물살에 휩쓸려 표류해 버리는 신세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