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소냐도르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비건한 미식가
글쓴이
초식마녀 저
한겨레출판
평균
별점9.9 (22)
소냐도르
3년 전 몸이 크게 아파 건강을 위해 자연식물식을 시작하게 됐다.

당연히(?) 가족을 비롯한 내 기존 주변인들은 전부 일반식을 하는 사람이었고, 아픈 내가 건강을 위해서 채식식단을 한다고 하니 지지해주지만 내가 기운이 없어하고 힘들어하기라도 하면 고기를 먹지 않아서 그런 것이 아니냐고 나를 걱정했다. 

그리고 동물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채식하는 분들을 만나게 되었을 때에도 소와 돼지와 닭의 아픔과 슬픔을 공감하며 채식하는 사람이 아닌 나는 그저 내 몸 건강만을 생각하며 채식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나는 그분들 앞에서 당당할 수 없었다.


이도 저도 아닌 나는 비건이란 정체성 안에서 늘 외로웠고, 이런 마음의 내가 비건한 미식가 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그렇기에 <비건한 미식가>라는 제목을 들었을 때 연관검색어처럼 떠오른 고독함과 외로움이란 단어는 고독한 미식가라는 유사한 제목의 일본 드라마 때문만은 아니었을 거다.


유투브도 부담없이 술술 보게 하는 초식마녀님은 글 쓰는 재주도 탁월하신 듯하다. 

책이 정말 술술 읽히고, 요리도 아직 해보지는 못했지만 유투브에서 몇개 보고 따라했던 것처럼 나도 할 수 있겠는데?! 하는 용기를 주는 그런 간편하지만 입맛 다시게 하는 레시피들이 가득했다.



이 책은 내게 3가지 큰 의미가 있었다.

간편하면서 맛있는 비건, 함께하는 외롭지 않은 비건, 가치있는 비건 을 알게 해 준 것이다.


내가 처음에 가장 솔깃했던 이유, 맛있는 비건

책에서는 맛있는데, 맛있기 위해 너무 복잡하지 않아도 되는 레시피가 가득하다. 초식마녀님의 미소짓게 되는 그림을 제외하곤 단 몇줄로 요약되는 레시피들. 비건이라는 것이 실은 그렇게 거창하지 않고, 그냥 내가 먹었던 메뉴들에서 동물을 빼기만 하면 되는구나 하는 것을 자연스레 소개한다.


내가 종종 해먹었던 들깨미역떡국도 반가웠고, 

토마토를 엄청 좋아하고 이 계절에 딱 맞는 토마토 볶음국수나 토마토 비빔밥,

자연식물식을 하는 나도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감자 된장국과 버섯 쌈밥, 애호박볶음, 고추장찌개, 채소전골 등의 레시피는 꼭 해먹어봐야지 다짐하게 됐다.



외롭지 않은 비건

맛있고 좋은 것은 나누고 싶어진다. 이렇게 맛있는 비건을 혼자가 아닌 누군가에게 소개하고 함께 먹으면 외롭지 않은 비건으로 이어진다.

책 속의 초식마녀님은 혼자 신념으로 고독하게 하는 비건이 아닌, 누군가와 함께하는 비건요리 (심지어는 논비건이었던 애인과 함께하는!)를 소개한다. 이 에세이를 읽다보면 더이상 <비건한 미식가>라는 단어에 고독함이라는 느낌은 없다.


나는 건강을 위해 자연식물식을 하다보니 아무래도 맛보다는 무조건 건강한 조리가 1순위였다. 옆에서 보는 남편에게 맛에 대해 좋은 인상을 주지는 못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런 레시피를 접하면서 용기가 생겨서 최근에 남편과 비오는 날 감자전이나, 비건 짜장면도 해먹어보았다. 기름을 넉넉하게 두르고 맛있게 말이다.ㅎㅎ


‘육식’이라는 단어를 굳이 붙이지 않고 이제껏 매 끼니 식사를 해왔듯이

'비건’이라는 거창한 혹은 남편을 멀어지게 만들었던 단어를 붙이지 않아도 

그냥 그 자체로 맛있고 즐거운 추억이 되는 음식들로 삶이 채워진다.




그동안 들여다보려 하지 않았던 비건의 가치

이 책을 읽으며 동물을 먹을 수 없다는 신념으로 채식하는 분들을 이해하게 되고, 또 내가 하는 식단의 가치를 더 잘 알게 되었다.


닭과 소와 돼지 등 사육당하는 동물의 고통은 실제하는 것이지만 이것을 언급하는 것이 불편했다. 심지어 내가 비건을 하는 중에도 나는 안 먹어도 내 가족들이 먹고 있으니까 말이다.

입의 즐거움을 위해 나쁜 소비를 하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의 죄책감을 자극하고.. 그래서 논비건의 반발을 일으키기에 조심스럽다. 초식마녀님은 경험으로 버무린 에세이에 육식의 실제 의미를 청양고추처럼 버무려내는 능력이 있는 것 같다.


치킨과 우유와 소고기, 돼지고기는 어떻게 우리 식탁에 오나


원래는 성체로 성장하려면 5개월이 걸리는 병아리를 유전자와 환경 조작으로 빠르게 성장시켜 35일만에 ‘큰 병아리’로 만들어 생후 2개월도 안 되어 도축되고 있고 그 수가 매월 9천만마리라 한다. 파종부터 수확까지 100일정도 걸리는 감자보다도 오래 살지 못하는 큰병아리 튀김이 치킨의 전말이었음을 알게 됐을 때 너무 충격적이었다.


이 내용을 알고 진작에 끊었던 우유.. 우유를 생산하기 위해 12-15개월마다 출산을 반복하며 송아지랑은 바로 헤어지고 300일동안 우유를 생산하다가 병에 걸리면 질병치료보다 경제적인 도축으로 죽게되는 소.. <매드맥스>에서 여자들을 가둬 놓고 아기 낳게 하다가 기형아를 낳으면 죽을때까지 우유를 짜내게 하는 구역질 나는 임모탄이 떠올랐다.


웅취라는 수컷 돼지 특유의 냄새를 없애기 위해 태어난 지 일주일 정도가 되면 생산 비용 증가 때문에 마취 없이 고환을 손으로 뜯기는 수컷돼지와 원랜 9-15년 정도 살 수 있지만 기르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약 120kg이 되는 생후 6개월 무렵에 도축되는 돼지들까지.


나 또한 채식을 하기 전에도, 그리고 지금도 굳이 알려고 들지 않았던 충격적인 사실들.. 너무도 잔인하다.

그렇지만 동물들의 아픔을 강조하며 죄책감을 심어주며 그들을 나쁜 사람으로 만드는 것보다

저렇게 살다가 도축된 동물을 먹는 것이 과연 내 몸에 얼마나 해가 될지,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을 생각하는 마음을 건드리는 것이 채식이 더 널리 전파되기에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했다.

치킨을 너무도 좋아하는 남편이 이것을 보고 조금은 치킨을 멀리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환경적 측면에서의 비건의 가치, 물발자국

나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참 좋았다.

물 발자국은 제품 생산부터 소비, 폐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물이 얼마나 소비되었는지 나타내는 지표이고, 물 발자국이 적을수록 환경에 부담을 덜 주는데, 

채식은 평균적으로 육식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물 발자국을 남긴다고 한다. 

특히 내가 좋아하는 토마토는 채과 중에서도 물 발자국이 적은 편이라고.


인류의 물 소비량 중 85퍼센트가 식량과 연관이 있습니다. 

샤워하며 사용한 물보다 오늘 점심 메뉴가 전체 물 소비량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p 59



채식과 건강과 일상의 균형잡힌 삶으로 나아가기


마지막으로.. 나는 채식을 2년 반 넘게 해오면서 최근 몸 상태가 많이 좋질 못했다. 

채식의 문제라고 특정짓기는 아직은 어렵지만.. 건강을 위해 하고 있는 노력이 빛을 완전히 발하지는 못하는 것을 보면서.. 내 건강과 채식의 가치 사이에서 혼란스러운 마음도 있었다. 


그래서 초식마녀님의 오래된 연인과의 장기 연애, 일상과의 균형잡힌 삶을 언급한 부분이 참 인상깊었다.



아무리 좋아도 하루 종일 애인만 생각하고 살 수 없듯이, 

언제나 비건이 1순위일 수는 없었습니다. 

한계를 인정하기까지 어려웠습니다만, 흔들리며 나아가기로 했습니다. 

어쨌거나 헤어지지 않으면 연애 중 아니겠습니까? 

초심은 잃었을지 몰라도 이별은 안 했습니다.

p 64

외롭기도 하고 벽에 부딪히기도 하는 채식의 삶.

세상에 조금이라도 덜 해를 끼치고 싶은 좋은 마음이 나를 해치지 않았으면 한다.

나의 한계가 있다면 그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가치를 지키는 보람과 나의 건강 사이에서 

오래된 연인처럼 슬기롭고 지혜롭게 관계를 조절해나가자고 다짐했다.


초식마녀님의 글을 읽으며, 이별하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는 이 길이 덜 외로워졌고,

다채로운 레시피들로 더 즐거워질 것 같다.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소냐도르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5.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5.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3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3.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3.6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7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2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