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멜도씨
- 작성일
- 2023.9.29
식탁 위 건강오름
- 글쓴이
- 김한열 저
북스고
1. 저자 소개
김한열 - 누구보다 건강에 관심이 많아 10년 이상 수많은 건강정보를 접하고 공부하며 연구하고 있는 그는, 유튜브 채널 '건강오름' 의 운영자이자 오름솔루션의 대표이사이며 건강오름 연구소의 연구소장이다. 정부 출연 연구 기관 프로젝트 20건 이상을 참여하는 등 건강에 진심이다. 그는 무분별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믿을 수 있는 건강정보를 빠르고 정확하며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지금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책 소개
목차를 보고 좋았던 점이 재료별로 정리가 되어 있는 페이지도 있지만, 음식의 효능에 따라 구분한 것이 마음에 들었다. 예를 들어,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피부 미용에 좋은 음식 같이 정리해줘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바로바로 구분해서 찾아볼 수 있는 점이 좋았다.
내가 관심에 있어하는 부분에 있는 것만 언급할 예정인데 그 중 하나가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이것을 보면서 키위가 눈에 좋다는 것을 처음 알아서 바로 찾아봤던 기억이 난다. 키위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중 하나이며, 미국 농무부의 자료에 따르면 키위 100그람에는 161mg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레몬의 3배, 오렌지의 6배에 달하는 양이라고 한다. 거기에 칼륨,펙틴,구연상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키위에 풍부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C는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비타민 C는 체네 활성산소 제거와 항산화 효과로 면역력을 높여주니 매일 1~2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먹는 방법은 다들 알고 있을테니 각설하고, 주의해야 할 점만 언급하도록 하겠다. 키위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그린키위보다는 골드키위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하며, 옥살산이라는 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특히 신장에 해로운 성분으로 요로결석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한다. 덜 익은 키위에 많은 함량이 함유되어 있으니 꼭 숙성시켜서 먹는 것이 좋겠다.
3. 적용해보기
평소 눈 건강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안 그래도 좋아하던 키위 뿐만 아니라 홍시도 더욱 즐겨먹기 시작했다. 냉동 홍시는 항상 집에 있었는데, 홍시가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작용도 하고 눈에도 좋다고 하니 배고플때 책에 나와있는 레시피대로 홍시,우유,꿀을 넣어 갈아서 한 잔씩 마시면 간식을 안 먹어도 포만감이 있어서 매일 마시고 있다.
키위는 매알 1개씩 먹는 습관을 들였고, 그 외에도 혈관 건강에 좋은 재료 같은 부분을 참조하면서 식단을 구성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재료에 대한 궁합과 이해도가 높아지니 요리해먹거나 챙겨먹는 것이 보다 즐거워졌다.
우리는 평상시에 많은 음식을 먹지만 사실 제대로 먹고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 나와있는대로 세척하고, 보관하고, 섭취하면 그 동안 안 좋은 궁합이나 잘못된 보관 등으로 영양이 아니라 독을 먹고 있었던 습관들을 고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틈틈이 보면서 장 보러 갈 때 오늘은 어떤 재료를 사볼까 하는 재미가 생겨서 좋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