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중하고 감사한 리뷰

딸기우유
- 작성일
- 2023.1.15
반드시 다가올 미래
- 글쓴이
- 남성현 저
포르체
이 책에서는 인류가 발견한 과학적 사실들을 근거로 기후변화가 왜 기후위기에서 나아가 기후비상까지 이르게 된 것인지, 미래 지구는 어떻게 전망할 수 있고, 암울한 미래 기후가 받을 피해를 최소화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인간과 지구의 공존 해법은 무엇인지를 핵심 키워드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 p.5 프롤로그
이 책의 표지부터 살펴보면 모두가 아는 북극곰을 보여주며 '북극''곰'이라는 그림으로 환경위기를 알리며 자세히 보면 곰의 꼬리와 다리부분이 갈라져 부서질 것 같은 그림을 볼 수 있다. 이 곰 뒤의 배경으로 '기후'를 다양하게 보여주며 표지부터 독자들이 봐야할 책이라고 말을 걸어오는 느낌이다.
보통 환경오염과 기후에 관련된 책들은 환경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겠다는 교훈을 스며들게 만드는 내용인데 이 책은 과학적으로 분석하며 확실하게 원인을 찾고 <과학자의 돋보기>파트에서 독자가 평소 생각지 못한 질문으로 물음을 갖게 하며 관련된 내용이 담겨져 있어서 사실 좀 놀랐다.
* 예를 들면 이런 질문들이다.
Q. 빙하가 없는 지역은 과거 지질시대의 기후를 어떻게 알아냈나요?
Q. 미래 기후 예측 결과는 인간 활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 않나요?
Q. 미세먼지는 옛날부터 존재했나요? 아니면 환경오염 때문에 생겨난 물질인가요?
Q. 지구온난화, 인간만이 원인인가?
우리가 '환경, 기후 문제'가 언급 될때 마다 나오는 기후 기초용어의 설명부터 각 챕터별로 나눠져 있지만 읽다보면 던지는 물음간의 연결성을 느낄 수 있다. 내용을 보면 전체적으로 지구 안에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것이 목표인데 문제점이 발생하여 위기를 느끼고 미래에 긍정적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보여준다.
처음부터 끝까지 과학적 내용이라 어렵다기 보다 조금만 관심이 있다면 쉽게 읽을 수 있는 것으로 '자연'과 관련된 내용을 원한다면 이 책이 논리적으로 설명이 잘 되어 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많이 들어봐서 아는 내용이 아닌 논리와 전문가의 말로 지금 처한 문제점을 확실하게 알고 지나가는게 어떨까. (전문가의 말이라고 해서 어려운 것 절대X) 기초적인 질문부터 심화적인 질문까지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어서 흥미롭고 내용 또한 새로운 부분이 많아서 문제와 해결이 뚜렷하게 변한 책이다.
p. 227. 지구를 돌보는 일은 그리 거창한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조금만 더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면 됩니다. 모든 생명체를 소중하게 여기며, 지구환경과 자연생태계를 좀 더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그리 대단한 노력과 희생 없이도 얼마든지 위기에 놓인 지구를 다시 회복하여 인류가 계속 거주할 수 있는 행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포르체 출판사 도서지원으로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