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도서탐험가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무한한 부의 시대가 온다
글쓴이
스티븐 P. 자초 외 1명
오월구일
평균
별점9.8 (98)
도서탐험가

 



 광란의 20년대 (The Roaring Twenties, 1920~1929)는 전 세계 수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제1차 세계대전과 스페인독감 대유행 이후 찾아왔다. 이 시기는 경제와 문화, 사회적으로 근대 미국의 절정기로, 미국인들은 경제 호황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라디오, 재즈와 영화 등 문화의 전성기를 맞이하며 커다란 풍요를 누렸다.



 



 100년 전 미국이 최악의 시기를 딛고 그 어느 때보다 풍요로운 시기를 맞이했던 것처럼, 팬데믹이 휩쓸고 간 지금 이 시점에 다시 부의 시대가 돌아온다면 어떨까?



 저자는 앞으로의 이 시기를  새로운 광란의 20년대 (The New Roaring Twenties, 2023~2033)라고 명명하고 앞으로 10년 내에 ‘무한한 부의 시대’가 올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이 책은 팬데믹 이후의 세계 경제를 좌우할 12개의 경제적 · 사회적 기둥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앞으로의 부의 시대에 개인과 기업이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지 경험과 사례를 통해 조언하고 있다.



 



 디지털 역량은 소규모 기업에게 점점 더 중요해졌다. 이전에  30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했던 여러 사회적, 경제적 변화가 이제 10년 또는 그보다 짧은 기간 안에 보편화될 것이다.  



 기업에서 일하는 직장인이든, 자기 사업을 하는 사업가든  지금은 다가올 무한한 부의 시대를 대비해 당신의 사업과 인생을 준비할 때이다.   



 





 

 



 



 앞으로의 20년대가 지닌 경제적 가능성은  6개의 경제적 기둥에 근거하는데,  자원의 양에 따라 부가 비례하던 과거와 달리 앞으로는 기술이 부를 견인할 것이다.    이것은 일상 곳곳에 영향을 미칠 로봇과 에너지 혁명을 통해 강화될 것이며,  이로 인해 불가피하게 마주하게 될 구조적 실업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쟁점이 된다.  

 

 

-  기술 주도의 부:   기술과 혁신을 통해 부를 창출하고 경제가 성장하게 된다.  기존 자원의 공급을  기술(특히, 정보기술)이 어떻게 결정하는지를 이해한다면  개인과 기업은 무한한 부를 가질 수 있다.



-  에너지 혁명 :  화석연료는 감소와 대체 에너지의 보급이 경제 발전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효율적인 전기장치 사용으로 에너지 절감이 이루어지며,  지열 에너지 활용에서 상당한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  구조적 실업:  기술 변화로 인한 실업을 '구조적 실업'이라고 하며, 이는 경제 성장의 출발점이 된다.  하지만  많은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며,   AI 로봇˙긱 이코노미로 인해 영구적 실업 상태가 야기될 것이다.



-  AI 탑재 로봇  :  로봇이 예전에 사람이 맡았던 노동을 수행할 것이며,  거의 모든 노동을 대신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  긱 이코노미 : 긱이코노미의 증가와  기간제 경제가 주목받을 것이다.  긱 이코노미 사업은 시작하는데 적은 자본이 든다.



-  보편적 기본소득 :  부자와 가난한 사람 모두가 사회보장처럼 매월 지원금을 받는  '보편적 기본소득' 제도가 사회적 안정과 경제적 평등을 위해  도입 가능성이 제시된다.

 

 



 





 





 6개의 사회적 기둥은 가능성과 변동성에 영향을 준다.  인구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등장으로 지금까지와 다른 가치를 추구하게 되며, 이에 따라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영역이 변화할 것이다.

 공유 혁명은 이미 삶의 방식과 관계 발전 방식을 다시 형성하고 있고, 지불한 가격 이상의 만족을 제공하는 소비자 잉여가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  밀레니얼 세대의 도약 :   '공정성'에 가치를 둔 밀레니얼 세대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밀레니얼 세대의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  공유 혁명 :   공유 경제의 확대와 함께  공유의 가치가 강조되는 사회적 변화가 예상된다.   공유 혁명에서 소비자는 비용을 절반으로 줄일 뿐 아니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만남으로써  2배 더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얻는다.



소비자 잉여 :  '소비자 잉여'는 소비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 금액에서 실제 지불한 금액을 뺀 값으로,  많은 제품들의 한계 생산비가 0이거나 0에 가깝기 때문에  판매자가 소비자 잉여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고객 유지를 위해서는 고객이 지불한 이상의 가치 (소비자 잉여가치)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더 많은 선택과 기회를 가질 것이다.

 

국민총행복 (GNH) :  부탄에서 1979년대에 만들어진 행복 개념으로, 국민총행복지수(Gross National Happiness, GNH)는 국가의 집단적 행복을 측정하는 지수이다.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국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의 도전  :  중국이 이룩한 지난 30년의 경제기적은 저개발국가들에게 경제 연금술(기술로 인해 무한해진 물적 자원과 노동)로 무엇을 이룰 수 있는지 보여주는 훌륭한 본보기가 되었다.   전 세계의 번영을 위해 미국과 중국의 관계 재정립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 와일드카드 :   전쟁과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미치는 영향은 정치˙ 안보 관점에서는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경제 관점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다만, 최근 불거진 러시아의 '전술 핵전쟁의 위협'은 새로운 광란의 20년대에 계속 남아 러시아를 두려운 와일드카드로 만들 것이다.

 



 



※ 이 글은  오월구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37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21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225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