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vermin
- 작성일
- 2024.2.28
인터넷에서 찾은 미디어 리터러시 이야기
- 글쓴이
- 홍미선 글/차차 그림
리틀씨앤톡
인터넷에서 찾은 미디어 리터러시 이야기 _ 홍미선
미디어에 과다 노출된 우리 아이들. 미디어에 흠뻑 빠진 자녀들을 보며 부모님들의 걱정이 늘어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미디어에 빠진 것도 문제지만 혹여나 무분별하게 미디어에 노출되어 혹여나 나쁜 영향을 받을까 노심초사하게 됩니다.
그래서 요즘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홍미선 작가님의 책은 초등학생부터 누구나 직접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쓰여 있습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읽으며 이야기를 나누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책을 끝까지 읽고 홍미선 작가님께서 욕심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인터넷에서 찾은 다양한 리터러시를 꾹꾹 눌러 담아 주셨어요.
책의 첫 장은 뉴스 리터러시입니다. 이 문제는 최근 우리가 직접 경험했죠. 국가대표 내부 문제가 커졌을 때 한 선수 기사가 쏟아졌습니다. 퇴출, 방출, 금지 등의 온갖 부정적인 단어들로 기사가 도배되었고 팀 관계자의 인터뷰 영상까지 떠돌았는데
아뿔싸!!!
그것이 가짜 뉴스였습니다. 저도 감쪽같이 속았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가르치고 있는 입장에서 어찌나 창피하던지...
새삼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실감했습니다.
홍미선 작가님은 가짜 뉴스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오보와 가짜 뉴스의 차이점을 짚어 주신 것은 물론 역사적 사실까지 끌고 와 깨알같이 구성하셨어요. 이런 점을 보며 세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짜 뉴스를 넘어 광고의 이중성, 요즘 아이들이 가장 좋아 하는 게임을 올바르게 활용하고 유익하게 만드는 방법을 담았어요. 기술이 발전하면서 정말 게임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과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가 접하는 인터넷의 핵심인 알고리즘에 관한 이야기, 챗GPT 및 AI 이야기까지 정말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 우리 자녀들이 꼭 알아야 할 인터넷 예절을 담아내며 책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읽으며 인터넷 사용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눠 볼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인 의견을 작성함.]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