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김진철
  1. My Reviews & etc

이미지

도서명 표기
철과 피와 제국
글쓴이
스테판 로란트 저
엔북(nBook)
평균
별점9 (2)
김진철

"철과 피"라는 말은 비스마르크가 빌헬름 1세로부터 수상(칸츨러)으로 지명된 후 프랑크푸르트 의회에서 연설할 때 "내가 중시하는 건 어떤 형식적이고 겉치레에 치우친 번잡한 미덕이 아니라 오로지 철과 피"라고 말한 데서 유래했습니다. 비스마르크가 활동하던 시기는 19세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신문, 또 의회 의원들과 격렬한 여론전을 펴 가며 대립하는 모습이 마치 현대 민주주의 국가의 그것과도 비슷해서 어렸을 때 무척 놀랐던 기억입니다. 물론 프로이센의 왕에게는 신문을 검열하고 의회를 해산할 권한이 있었기에 단순 비교할 사항은 아니겠지만 말입니다. 


우리는 근세 독일 하면 동시대 프랑스, 영국에 비해 언론과 표현의 자유가 억압된 후진국을 떠올리지만, (실제 그런 면이 있었긴 해도) 그 정도로 숨막힐 듯한 억압적 체제는 아니었습니다. 또 비스마르크에게는 지독한 적수가 있었는데 가톨릭중심당을 이끈 루트비히 빈트토르스트라는 자그마한 체구의 정치인이었습니다. 독일을 통일하고 나서도 비스마르크는 바이에른 등의 가톨릭 세력과 격렬한 다툼을 벌였는데 이를 두고 "문화투쟁"이라 합니다. "문화투쟁"은 1992년 40대의 빌 클린턴이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며 전혀 다른 시기 다른 장소에서 벌어지기도 했는데, 이는 물론 1960년대에 부상한 히피, 반전 세대와 그 이전의 전통적 가치를 중시하던 층과의 대립을 뜻합니다. 어찌 보면 지금 트럼프 지지 진영과 바이든-힐러리-유색인종- 리버럴 세력의 범 연합 간 대립도 저 1990년대 후반에 싹을 틔운 것입니다. 


빌헬름 2세는 시대정신(...)이 범게르만주의에 있음을 깨닫고 종래의 비스마르크가 확립한 노선을 전면 폐기, 러시아와 적대하고 오스트리아와의 동맹을 꾀했습니다. 그렇다고 프랑스와 대립하는 정책을 버린 것도 아니어서 결국 고립과 파멸을 불렀습니다. 시원찮은 오스트리아 따위와의 연합으로는 족탈불급이었던 거죠. 프랑스와 서부 전선에서 싸우고 동시에 러시아를 동에서 맞는 이런 양면 전선이란 아무리 군사강국이라 해도 독일이 감당할 수 있는 레벨의 도전이 아니었습니다. 여기에 영국, 나중에는 미국까지 전쟁에 참여하자 요즘 말로 완전 GG를 치고 만 것입니다. 


여튼 국가 역량을 총동원하려면 민족주의를 자극하는 게 맞긴 맞아서 빌헬름 2세는 결국 도박의 방향 자체는 제대로 잡았던 겁니다. 아예 도박을 하질 말았어야 더 옳았긴 했겠지만 말입니다. 우리는 훗날 빌헬름 2세를 무능하고 사악한 군주라 평하지만 그 역시 시대의 요구에 따라 행동했을 뿐이며, 살 길을 그런 쪽에서 찾으려 했던 독일 민족이 나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후의 히틀러 출현도 뭐 어디서 없던 악마가 갑자기 튀어나온 게 아니라 독일이 그런 (광대 겸) 악마를 원했던 겁니다. 이제와서 자신들은 잘못 없었던 양 행세를 하지만요.


어떤 사람은 비스마르크의 잘못이, 그가 아니면 핸들링할 수 없는 너무 어려운 기본 방침과 디테일을 잡은 데 있다고 하지만 당치도 않은 소리입니다. 원래 외교는 가장 세련되고 가장 심오하며 가장 난도가 높은 과제였고, 이는 19세기 독일뿐 아니라 어느나라 어느 시대에도 마찬가지였죠. 


사진뿐 아니라 재미있는 일러스트가 많아서 독자의 눈을 즐겁게 합니다. 역시 역사는 텍스트 온리로 파악하는 게 아니라 공감각적 체험이 되어야 하죠.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김진철님의 최신글

  1. 작성일
    19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19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35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35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3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3시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3
    좋아요
    댓글
    207
    작성일
    2025.5.1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5
    좋아요
    댓글
    193
    작성일
    2025.5.1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4
    좋아요
    댓글
    193
    작성일
    2025.5.1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