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김진철
  1. My Reviews & etc

이미지

도서명 표기
챗GPT AI 국내 최초 10가지 인공지능 그림 그리기
글쓴이
최경희 외 1명
광문각출판미디어
평균
별점9.7 (39)
김진철

요즘은 일반인들도 인공지능 플랫폼에 들어가 키워드만 입력하고(or 불러 주고) 그림 그리는 게 취미입니다. 한때는 내가 생각하는 줄거리나 컨셉을 내 손으로 선, 색을 통해 표현하는 능력도 있어야 한다고 해서 데셍배우기가 큰 인기를 끌었으나 이런 혁신적인 기술이 나옴에 따라 다시 주춤해졌습니다. 하지만 아직 AI가 익히지 못한 비선형적인 테크닉은 온전히 인간의 창의에서만 나올 수 있다고 하니 손재주의 영역이 완전히 밀려난 건 아닙니다.





챗지피티는 영어를 배운 엔진이므로 기본적으로는 영어만 알아듣지만 익스텐션인 프롬프트지니를 설치하거나, 다른 번역 기능을 이용하면 한국어 명령으로도 가능합니다. p24~p25를 보면 버전 3.5와 4의 차이가 나오는데, 3.5는 현재 무료로 쓸 수 있고 4.0은 따로 요금을 내야 한다고 저는 들었습니다. 3.5를 두고 "절절한 문맥 이해력"이라 평가한 대목이 재미있습니다. 물론 4,.0은 그보다 뛰어난, "더 긴 컨텍스트를 유지하고 미묘한 입력을 더 잘 이해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p69에 나오듯 이 엔진은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면 자동으로 이미지를 생성한다"는 게 가장 본질적이고 또 강력한 기능입니다. 우리는(특히 남자애들) 어렸을 때 각종 이상한 생각을 하며 못된 낙서를 하기도 하다가, 내 솜씨가 (내 눈에도) 그리 만족스럽지 못하면 트레이싱지를 이용하여 잡지 같은 데서 잘된 윤곽을 베끼기도 했습니다. 그래봐야 만족스러운 그림이 나올 리가 없었는데, 이제는 내가 앉아서 주문만 하면 최상급의 솜씨를 지닌 화가가 내 취향의 작품을 내가 원하는 컨셉대로 뚝딱 완성해 줍니다. 대단합니다.





어린이의 불측한 낙서 그 고도화와 효율화가 고작 이 엄청난 혁신의 성과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업체에서 늘씬한 미녀를 광고모델로 쓰고 싶을 때, 이제는 피팅모델을 구태여 섭외할 필요가 없겠습니다. 더 완전한 구도와 과감한 시각 이미지를 내가 원하는 대로, 훨씬 적은 비용만을 들여서 구현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이거 AI잖아?"라며 사람들이 그 패턴을 알아 보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개선이 이뤄지겠으며, 이 책에서 소개하는 놀라운 결과물만 봐도 충분히 경이롭습니다.



일단 생성이 된 이미지를(생성 자체가 놀라운 기능입니다만) 편집하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p73에 나오듯 우리는 이미 다른 사용자가 생성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2차로 새로운(변형된) 이미지를 따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그 절차도 아주 간단해서, 명령어 복사, 붙여넣기 과정으로 그냥 끝납니다. 다만 좀 조심해야 할 게, 책에서 잘 설명하듯이, 이미지를 한번 패닝하고 나면 이제는 이 방향으로만 패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p81을 보면 "모나리자를 고흐의 화풍으로 그려 주세요."라는 명령을 AI가 어떻게 수행하는지가 나옵니다. 솔직히 제 생각에는 그냥 고흐의 그림인데 피사체 하나가 모나리자(라고 애써서 볼 수도 있는)가 들어간 정도입니다. 뭐 여튼 재미있긴 합니다





빙 말고도 다른 그림그리기 AI도 많습니다. 이 책의 최고 장점은 다양한 엔진을 두루 소개하며 각각의 사용법을 잘 가르친다는 점입니다. p105 이하에는 레오나o도가 소개됩니다. 이는 무료가 아니며, 다만 이용자에게 150토큰(고유한 결제 단위)는 그냥 지급합니다. 이미지 생성 1회당 10토큰이 소요된다고 하니 신중하게 사용해야겠습니다. 요금제는 다양하니 관심이 있다면 하나 가입해서 이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 엔진의 특징은, 교육 및 데이터 세트의 기능을 사용하여 맞춤형 AI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p121)는 점입니다.





다음에는 플레이o라운드라는 AI 엔진이 소개됩니다. 여기서는 구o 계정과 연동이 된다는 게 눈에 띄며, 주제별로 잘 분류된 커뮤니티 피드가 죽 소개된다는 게 특징입니다. 역시 요즘은 사업을 해도 관련 커뮤니티를 잘 생성하여 충성스러운 고객 집단을 초기부터 잘 육성하는 게 좋은 전략들 중 하나입니다.





비 디o커버의 경우 무료 버전, 유료 버전에서 이미지 생성하는 방법이 차이가 설명됩니다. 유료는 일회성으로 프로필 한 장에 140장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결제 즉시 바로 140장이나 생성이 된다는 게 눈에 띕니다. 또 다른 사용자가 생성한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고(타 엔진은 이게 안 되기도 합니다), p185에는 TS 엘리엇의 시 <황무지>를 고흐 스타일로 그려달라는 명령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결과물이 나옵니다. 이게 고흐(풍)의 그림인 줄은 대번에 알겠지만, 황무지("4월은 잔인한 달...")의 그 절절한 심상이 잘 구현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역시 AI는 AI이며, 인간의 창의력은 고유의 영역이 아직 많이 남았습니다. 



선명한 사진들을 써서 이용자에게 어떻게 따라할지를 또박또박 쉽게 가르쳐 주는, 더군다나 다양한 엔진사용법과 특징을 두루두루 다 가르쳐 주는 친절한 책이었습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김진철님의 최신글

  1. 작성일
    6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6시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9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9시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15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15시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3
    좋아요
    댓글
    204
    작성일
    2025.5.1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4
    좋아요
    댓글
    179
    작성일
    2025.5.1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5
    좋아요
    댓글
    148
    작성일
    2025.5.1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