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windsjin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메타사피엔스
글쓴이
송민우 외 1명
파지트
평균
별점9.4 (40)
windsjin



연예인 같은 유명인이 아닌 이상, 책을 먼저 읽고 긍정적인 감정을 가진 뒤에 작가에 대해 궁금해하게 되는게 일반적이다. 내가 얼마 전에 읽은 메타사피엔스는 이례적으로 반대였던 경우인데 저자강연회를 통해 먼저 지은이들에 대해 호감을 커져서 이 책을 읽게 됐다.





저자인 송민우, 안준식님은 메타버스에 서 활동하는 대학생들로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중에서도 VRChat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는 이들이다.







 





저자 강연회 또한 VRChat을 통해 진행되었고 진행자는 물론 참가자들 모두 자신만의 아바타를 생성하여 참여할 수 있었다. 공간의 설계와 제작도 모두 저자들이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VRChat은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들에 비해 보다 창의적이고 정형화되지 않은 형태로 제작할 수 있는 것 같았다.



도서관처럼 생긴 홀 한쪽에는 메타사피엔스 책들도 진열되어 있었고 피아노가 한대 있었는데 실제로 저자의 피아노 연주도 들을 수 있었다.(참여자들도 연주해보는 것이 가능했음)



나도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대부분 이용해봤으나 VRChat은 처음이라 신기한 경험이었고 다른 플랫폼들에 비해 확실히 개방적이고 사용자들에게 많은 자유도가 주어지는 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 뿐 아니라 많은 메타버스 관련 책들, 콘텐츠들에서 언급되는 것이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이다.



솔직히 그동안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들(로블록스, 제페토, 이프렌드, 게더타운 등)을 이용해봤을 때는 싸이월드의 연장이나 게임플랫폼 같은 느낌이 강했고 새로운 '세계'가 열렸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그러다가 이번에 VRChat의 세계를 살짝 맛보고 나니 레디 플레이어 원 같은 세상이 얼마 남지 않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강연회 마지막에는 저자분들이 VRChat안에 만들어 놓은 '세계'를 보여주었는데 이렇게 현실에서는 상상하기도 힘든 것들(하늘과 경계가 모호한 핑크 빛 바다와 그 안에서 날아다니는 고래들이라니!!)을 유저들이 얼마든지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매력적인 메타버스라고 생각된다.



 



환상적이고 자유도가 넘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이다보니 VRChat을 통해 만난 이들의 대화나 사고방식도 훨씬 자유롭고 그 세계에 몰입해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메타사피엔스에는 VRChat에서 살아가는 신인류, 메타사피엔스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나도 VRChat을 접하기 전에는 현재의 메타버스는 단순히 상업적인 프레임에 불과하다는 생각과 진정한 메타버스를 가능하게 해 줄 기술의 발전은 아직 멀었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VRChat을 접하고 메타사피엔스라는 책을 읽고 나니까 상상했던 메타버스의 세계가 이미 와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VRChat과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VR인터페이스를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가 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범용성에 목적을 두고 애초에 VR인터페이스 이용이 불가능한 다른 플랫폼들에 비해 VRChat은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VR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진정한 메타버스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에서는 가상현실과 VR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도 자세히 나와 있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플랫폼들과 기술들에 대한 조금 딥한 정보들이 나와있어서 매력적이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만해도 VRChat은 오덕들만 하는 메타버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책에도 하츠네미쿠 같은 콘텐츠들이 좀 있고 실제로도 약간 그런 분위기가 존재한다) 그 만큼 한 분야에 진심인 이들이 모인 곳이라서 그런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이들도 많고 그런 기술과 지식을 활용해 새로운 것들을 창조해내는 이들도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상업적인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현실세계가 메인이고 플랫폼은 서브인 반면, VRChat유저들은 반대인 경우인 것 같은 느낌이라 의식주만 해결된다면 영원히 메타버스 세계에서 거주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정도였다.





메타사피엔스에는 메타버스 세계에서 진심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그들이 VR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흥미로웠다. 감정이 실리지 않은 드라이한 문체지만 그 안에서도 VRChat에 대한 열정과 미래기술에 대한 기대가 느껴지기도 했고 캡쳐한 사진들을 볼 때마다 진짜 다른 세계를 보는 듯한 느낌이라 정말 재미있었다.







사람들이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이유, 메타버스의 상업적인 부분들, 메타버스의 미래와 가능성들에 대해서도 오랫동안 메타버스 세계에서 거주하고 창조한 저자들의 깊이 있는 생각과 정보들이 아주 잘 담겨 있다.(이런 부분은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나 상업적으로 진출하고 싶은 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듯)





그리고 메타사피엔스의 저자들은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이나 소통의 공간으로써 VR, 가상현실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 아니고 인류가 살아갈 수 있는 진짜 대안으로써까지 메타버스의 세계를 생각하는 것 같았다. 또한 그런 생각들이 매우 구체적이며 철학적이라는 것을 마지막 챕터 '신인류의 출현, 메타 사피엔스'를 읽으면서 느낄 수 있었는데 개인적으로는 과학과 철학이 서로를 바라보면 대화하는 듯한 형태의 글을 정말 좋아하기 때문에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이기도 하다.











메타버스가 언제쯤 실제 현실을 대체할 수 있을지, VRChat이 메타버스의 주류로 떠오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책을 다 읽은 지금도 아직 잘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에는 인생에서 가장 젊고 순수하며 반짝거리는 시절을 메타버스 세계를 탐험하며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한 이들의 차갑지만 뜨거운 열정과 기록이 담겨 있어서 참 좋았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windsjin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3.9.1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9.1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3.8.2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8.2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3.8.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8.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3
    좋아요
    댓글
    172
    작성일
    2025.5.1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4
    좋아요
    댓글
    140
    작성일
    2025.5.1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3
    좋아요
    댓글
    66
    작성일
    2025.5.1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