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성님
  1. 서평단 리뷰

이미지

도서명 표기
이상하고 거대한 뜻밖의 질문들
글쓴이
모리 다쓰야 저
아날로그
평균
별점8.7 (30)
호랑이성님


서평단 신청 댓글에서,


이상하고 거대한 질문들 신청합니다.

 

남들에겐 말할 수 없지만, 저도 그런생각을 했어요.

인간은 어디서 오고 왜태어나는지 인간의 목적은 무엇인지.. 등등

 

책소개를 보니 저자들 역시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더군요. 그렇다면 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책을 통해서 찾을 수 도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은 허무주의와 사후세계에 빠져있곤 합니다. 인생이란 무엇인지, 왜 인간은 100년도 살지 못하면서 그렇게 죽기살기로 남을 헤치고 밟아올라서려고 하는지 뭐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잡다한, 남들에게는 말못한 질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책 이상하고 거대한 질문들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고싶어요

 

이상하고 거대한 질문들 서평단 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날로그 출판사의 이상하고 거대한 뜻밖의 질문들입니다. 서평단에 선정되고 2주가량이 지난 지금에야 글을 쓰는 이유는 그 동안 면접이 잡혀 면접대비를 하다가....


 그게또 잘안돼서, 잠깐 휴식하다가... 뭐, 그러다 보니 조금 늦어진것 같습니다. 서평 신청할때는 읽자마자 리뷰쓸 생각에 설레이는데, 복잡한 일이 이래저래 있다보니 뜻대로 안됀것 같습니다.




 그럼 개인적인 이야기는 이쯤해두고 도서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도서에 대한 이야기에 앞서, 저자에 대해서 한번 알아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자인 모리 다쓰야 작가님은 영화감독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 대단하죠?


 제가 좋아하는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님은 공과대학교에서 공부를 하다 작가의 길을 걸으신걸로 알고 있는데, 세상엔 이처럼 재주 많은 사람들이 있어 좀더 재미있고 의미있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모리 다쓰야 님은 유명한 종교인 옴진리교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A>로 베를린영화제에 초청받았고, 이후 속편 <A2>로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특별상과 시민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 저서 <A3>는 일본 고단샤 논픽션상을 수상했다고 해요.


 작가의 이력을 읽는 것은 작가가 어떤 생각을 하고 글을 썻는지 실마리를 알려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작가의 이력을 보고, 책이 재미 있으면 그 작가의 다른 책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공중그네>의 작가인 오쿠다 히데오, <뇌>의 작가인 베르나르 베르베르, 앞서 말씀드린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님들이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책에 대한 리뷰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책의 목차를 살펴보자면,


1. 인간은 왜 죽는가

2. 인간은 어디서 왔는가

3. 진화란 무엇인가

4. 살아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5. 누가 죽음을 결정하는가

6. 우주에는 생명이 있는가

7. 우주는 앞으로 어떻게 되는가

8. 나는 누구인가

9. 뇌는 왜 이런 질문을 하는가

10. 과학은 무엇을 믿는가

11.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위의 11가지가 목차입니다. 모든 목차가 다 진리로 통하는 질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을 법한 질문들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스스로 아무리 고뇌한다고 할지라도 이에 대한 답을 찾기란 어렵죠. 그래서 모리 다쓰야는 각 목차에 따른 이공계 석학의 의견을 인터뷰합니다.


 이 책은 정의하자면 인터뷰의 기록서와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이 책을 받자마자 가장 궁금한 부분을 읽어 나갔습니다. 제가 가장 궁금했던 것은 4. 살아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음, 사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을 내놓은것이 아닌것 같다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생물학자 단 마리나연구원은 진화생물학, 발생생물학, 이론생물학을 전공학 박사님 이십니다.


 단 마리나는 살아있다는것의 정의에 말한다기 보다는, 세포의 의인화를 통한 설명에 집중합니다. 박사님이 생물학전공이라서 그런지 세포의 행동에 대해 인간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인간은 단지 세포가 무수히 많이 모인 집단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또 세포 하나하나가 거대한 도시보다도 복잡한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IPS 세포니, DNA니 하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고등학교 이후 생물을 접하지 않은 제게는 조금은 난해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제가원한 살아있는 것의 정의에 대한 직접적인 대답은 되지 못했던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로 단마리나 교수님은 인터뷰 1년 2개월후인 2014년 타계하셨다는 추기가 있었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두번째로 읽은 파트는 6장인 우주에는 생명이 있는가 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외계인, UFO등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엽기하우스와 같은 사이트에서 UFO 사진을 찾아 보고 한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도 UFO 카페에 가입해 사람들이 UFO 라고 찍은 사진을 가끔 보기도 하는 괴상한 취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주에는 생명이 있는가에 대한, 논란이 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궁금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우리 인류가 바로 젤나가이고 그렇기 때문에 우주에서 최초의, 1세대의 문명이라고도 말하지만, 과학자의 의견은 또 어떨지 궁금했습니다.


 이 6장에서의 답은 나가누마 다케시라는 생물학자님이 해주셨습니다. 나가누마님은 독특한 이력이 있는데 서관충이라는 심해생물에 대한 연구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서관충은 영양분이 없는 심해에서 심해화산의 황화수소를 이용해 영양분을 만든다고 합니다. 지느러미로 흡수한 산소와 황화수소로 전분을 만들어 그들의 에너지원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작가 모리 다쓰야는 목성의 물이 존재하는 위성 유로파를 예로 들어 그곳에 생명체가 살확률이 많이 않겠느냐는 질문을 했습니다.


 이에 대한 나가누마 다케시의 해답은 '생명체가 존재할수도 있지만, 있어도 진화가 진행되진 않았을 것이다'는 것 이었습니다. (저는 이 대목에서 과학이든 철학이든 이분법적인 사고는 위험하겠다는 생각이 한번 들었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로 산화되는 물질과 산화시키는 물질이 적당히 존재해야 생명체다 다량이 서식할 수 있고 또 진화가 될 수 있다는 말을 했습니다.


 이에 지지 않고 모리다쓰야는 산소없이 호흡하는 생물에 대해 질문을 던집니다. 이에 나가누마 과학자는 산소 대신 황산과 질산이 대체물질로 사용된다는 말을 덧붙이며, 산소의 경우가 효율적이라는 말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화는 곧 산소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결국 6장의 결론은, 태양계내에는 진화된 생물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태양계 밖에 외계인이 있다고 상상하고 싶습니다. 추가로, 외계인을 주제로한 영화 맨인블랙4가 2019년에 개봉한다고 합니다. 주연이 토르로 유명한 크리스햄스워스라고 하니 너무 기대가 됩니다. 어렸을 때 토요명화를 통해서 맨인블랙1을 굉장히 흥미진진하게 봤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마치며,


 위 10가지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기대하신 분들에게는 내용이 조금은 부족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것들에 대한 답을 어느누가 확실히 정의 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한편으로는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저 혼자 끙끙댄다고 1도 해결못할 문제들에 대해서 3, 4 정도의 레벨까지는 앞당겨 주었다고는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요즘 문득, 세상살이가 쉬운게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이유가 대학교에서는 단지 공부하고 대학교라는 공간에 있어서 사회를 몰랐기 때문입니다. 취업준비를 하고 면접에서 떨어지면서 우울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조금더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은 인생이 얼마나 길지는 모르지만,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이 되야겠습니다.


부족한 리뷰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31
작성일
2023.04.26

댓글 31

  1. 대표사진

    호랑이성님

    작성일
    2019. 3. 2.

    @iambijoo

  2. 대표사진

    신통한다이어리

    작성일
    2019. 3. 1.

  3. 대표사진

    호랑이성님

    작성일
    2019. 3. 2.

    @신통한다이어리

  4. 대표사진

    겨울밤비

    작성일
    2019. 3. 3.

  5. 대표사진

    행복

    작성일
    2019. 3. 3.

호랑이성님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1.8.2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8.25
  2. 작성일
    2021.8.2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8.25
  3. 작성일
    2021.7.1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7.14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9
    좋아요
    댓글
    148
    작성일
    2025.5.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0
    좋아요
    댓글
    201
    작성일
    2025.5.2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1
    좋아요
    댓글
    84
    작성일
    2025.5.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