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체시스
  1. 개인리뷰

이미지

도서명 표기
건축가의 도시
글쓴이
이규빈 저
샘터
평균
별점8.7 (45)
라체시스
♥책리뷰(도서지원)

페이지:317
에세이,샘터출판사


차를 타고 내가 사는 주변을 둘러 보면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이 사람들이 만든 건축물이다.십자가 아래 교회,뜻도 모르는 이름의 아파트,초대형 쇼핑몰,프랜차이즈 까페,빵집...모든 것은 인간이 만든 것이기에 언젠가는 사라질 것들이다.

그렇게 우리의 일상은 건축물과 함께 시작되고 공간 속에서 일상을 살아가는 존재들이며 벗어나서는 살아간다는 것은 자연인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건축이라는 분야의 전문가의 눈으로 일본,중국,미국,브라질,프랑스의 건축물을 바라보는 저자의 글을 읽어 보면 일반인이 보기에는 한장의 벽돌에 담겨진 의미와 그 쓰임새를 깊이있게 들여다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건축이 한 개인의 영감이나 아이디어에서 나오는 산물이라기보다는 사회와 환경을 관계하며 유기적이게 만들어지는 것임을 책을 통해 알게 된다.

소바집의 가파른 지붕 경사를 생각하여 건축한 미우미우 아오야마의 가파른 경사지붕과 요코하마 페리 터미널의 아키텍처가 가지는 구조물의 의미가 배를 정박하는 큰 구조물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그리고 시대를 역행하는 츠타야 서점에서는 마케팅이 건축에도 녹아 있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좋은 건축물이란 사람이 공간안에 있을 때 불편함을 주는 것이 아님을 알게 해 준다.공간 안에서 공간과 같이 생활하는 사람을 잊은 건축물은 외향은 완벽하더라도 사람이 찾지 않게 될 것이다.

건축가의 의도는 그렇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건축물은 인간보다 더 오래 그 자리에 있을 것이다.부실 공사로 스스로 무너지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그렇기에 한 장의 판자와 한장의 벽돌을 덧대는 것에 신중해 질 수 밖에 없는 것이 건축이라고 생각한다.
건축가가 죽어도 건축은 그 자리에서 없어지지 않기에 분명 평가를 받게 될 것이고,그러한 사실을 아는 건축가와 그 사실을 인지하지 않은 건축가의 손길은 분명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건축가는 자기가 가진 한계에 도전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제한된 시간,돈,공간,재료가 가진 한계를 부단하게 고민하여 한계의 최대치에서 예술과 공간 그리고 인간을 생각하는 창작이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누군가에게 건축은 특정된 시간에 찍은 한장의 사진으로 기억 될 수도 있지만 누군가는 아픈 기억이 될 수도 있다.
미국의 911 테러 후 지어진 프리덤 타워..그리고 우리에게는 무너진 백화점이 그런 이유일 것이다.

건축물이라는 것이 공공성을 가지게 되면 건축물이 아닌 어떤 "상징성"을 가지게 되는 것은 사람들이 같이 공감하는 아픔이나 슬픔과 반성,애환을 추영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건축이 이렇게 인간과 도시의 풍경을 만드는 것은 인간의 가진 창작이라는 것의 결과물일 수도 있지만 다양한 나라의 문화와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그 시대가 가진 아픔까지 담아 낼 수 있다는 점을 책을 통해 알게 된다.

"마천루의 저주"라는 말이 기억난다.가장 높은 건물을 지은회사는 망하거나 오래가지 않는다는 뜻을 담고 있다.

「하지만 바벨탑은 마천루의 저주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욕망과 탐욕이 가진 불행일 것이다.

건축이라는 것이 지금은 돈이나 상징이라는 모습을 가지게 된 도시의 모습이 언제부터인가 낯설게 느껴지는 이유가 거기 있지 않을까?라고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 본다.

책의 저자가 도시를 따라 걸었던 길이 지금도 있을지 모르지만 만약 내 자신이 가게 된다면 나는 다른 것을 보게 될 것이다.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 사람이기에...

책을 덮는다.

「아마도 난 건축물의 재난시 안전성을 가장 먼저 보지 않을까? 직업도 오래 하다보면 병이다.....」
?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03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00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64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