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이름없음
  1. Book

이미지

도서명 표기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글쓴이
오스카 와일드 저
열린책들
평균
별점9.1 (27)
이름없음

오래 전 구입만 해놓고 읽지 않았던 책이였다.고흐에 관한 영화를 보면서 새삼 화가나 예술가를 다룬 책들을 찾아 읽고 싶었나 보다.'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역시 많은 이야기를 들었던 책 가운데 하나였다.그런데 첫장이 잘 넘어가지가 않았었다.몇 년 만에 다시 찾아 읽은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은 달라있었다.예술가의 그림을 통해 만난 것은 예술가의 광기가 아닌 '초상'이 주는 메세지였던 것.


 


  아! 자만과 격정에 휩싸인 그 끔찍했던 순간에 그는 초상화가 세월의 짐을 지고 자신은 영원한 젊음의 순수한 광채를 유지하게 해달라고 기도하지 않았던가! 모든 그의 잘못이 바로 그것 때문이었다.차라리 그는 죄를 지을 때마다 확실하고 신속한 처벌이 뒤따르게 해달라고 기도했어야 했다.처벌속에 정화가 있는 법 인간이 정의로운 하느님께 드리는 기도가<우리의 죄를 용서하옵소서>가 아니라 <사악함에 물든 우리를 쳐 죽여 주옵소서>가 되어야 했다./338


 


절대동안.꽃미남.세월을 거스르는 외모 등은 요즘 방송에서 자주 듣는 말이다.그런가 하면 점점 흰머리가 늘어 나는 나에게 염색좀 하라는 지청구가 종종 날아온다.그럴때마다 꿋꿋(?)하게 배철수아저씨처럼 멋진 머리를 갖는 것이 로망이라고 말하지만..사실 사람들의 지청구가 어떨때는 괴롭다. 하물며 모두가 우러러 보는 외모를 가진 도리언 그레이 라는 청년에게 영원히 늙지 않을 수도 있을지 모른다는 유혹이 찾아 온다면 그 욕망을 과연 뿌리칠 수  있을까? 영혼을 잃어 간다는 건...육체의 쾌락에 탐닉하게 되는 순간 찾아오게 되는 숙명이란 것을 도리언 그레이는 너무 늦게 알아 버렸다.자신이 점점 육체에 탐닉할수록 초상의 그림은 추해졌고,급기야 자신을 이런 타락의 길로 안내했다고 생각하는 바질(화가)를 살인하게까지 되고 마는 것을 보면.오스카 와일드의 이름을 말할때마다 사람들은 그의 소설보다는 그의 사적인 부분에 대한 언급을 더 많이 한다. 해서 이 소설 역시 그런 시각으로 보일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기우였다.후반으로 갈수록 살짝 긴장감이 떨어지는 느낌은 있었지만 우리들의 '초상'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헨리 경이 아무리 쾌락과 예술지상주의에 대해 논하지만 결국 초상이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쾌락과 예술에 앞서 강조 되어야 하는 것은 '영혼'이 아니였을까? 도리언 그레이가 괴로웠던 까닭도 역시 살아 있으나 영혼은 죽어 있다는 압박감에서 자유롭지 못했기 때문이였다.21세기로 돌아와 생각해 보면 저마다의 이유로 성형을 사람들이 하지만 문제는 성형의 또 다른 이름이 중독으로 변질되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적어도 나를 잃지 않는 선을 지킬수만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


 


오스카 와일드의 유일한 장편소설이란 것은 책을 읽으면서 알았다.헨리 경의 쾌락과 예술지상주의에 대한 냉소는 불편하면서도 빨려 들어가는 마력이 있었다.도리언 그레이의 타락은 바질의 그림이 아니라 헨리 경의 유혹의 말들이 더 컸으니까.그럼에도 이 소설 잘 익힌다.늘 그렇듯 내면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표현하는 문장의 매력(인생의 거울을 들여다 보는 느낌이 든다...) 작가를 수식하는 화려한 포장을 거둬 내고 읽어도 좋을 만큼.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이름없음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2.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2.22
  2. 작성일
    2024.2.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2.22
  3. 작성일
    2024.2.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2.22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9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8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3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