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xvz12
- 작성일
- 2022.7.2
나폴레옹 세계사
- 글쓴이
- 알렉산더 미카베리즈 저
책과함께
많은 사람들은 흔히 나폴레옹의 시대라고 하면 그저 유럽 안에서 나폴레옹과 그의 적대국들이 벌였던 전쟁만을 떠올린다.
그러나 나폴레옹 시대는 유럽 밖의 세계에서도 전쟁이 벌어졌던 격동적인 시대였다.
나폴레옹을 패배시키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러시아는 나폴레옹과 전쟁을 벌이는 와중에도 자국의 국책인 남하정책을 추진하면서 페르시아 쪽으로 계속 군대를 보내고 있었다.
또한 나폴레옹으로부터 스페인이 내 위궤양을 더 쓰라리게 한다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나폴레옹의 군대 20만 명을 붙잡아 두었던 스페인은 나폴레옹 전쟁을 겪으면서 본국이 프랑스 군대한테 점령당하면서 식민지였던 중남미의 통제권을 잃어버렸고, 그로 인해 나폴레옹 전쟁이 끝나자 중남미 국가들이 모두 독립해버렸다. 결국 그로 인해 스페인은 300년 동안 자국의 식민지였던 중남미를 놓치는 바람에 초강대국에서 2류 강대국으로 몰락하고 말았다.
포르투갈은 본국이 프랑스한테 점령당하는 바람에 지배계층이 대거 식민지였던 브라질로 달아났고, 그로 인해 브라질이 훗날 포르투갈로부터 독립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물론 나폴레옹 전쟁의 가장 큰 수혜국은 바로 영국이다.
영국은 나폴레옹 전쟁에 승리하면서 천년 동안 경쟁국이었던 프랑스를 꺾고 명실공히 유럽의 최강대국으로 떠올랐다.
아울러 영국은 강력한 해군력을 바탕으로 나폴레옹 전쟁 이후, 전 세계 각지로 식민지를 확장시켜나가면서 해가 지지 않는다는 대영제국을 만들었다.
이 책, 나폴레옹 세계사는 나폴레옹 전쟁과 시대가 세계사에 미친 영향들을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어서, 세계사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로 하여금 큰 도움을 준다고 여겨진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