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자몽
- 작성일
- 2022.4.20
결국은 문장력이다
- 글쓴이
- 오가와 마리코 외 1명
앤페이지
글쓰기는 우리 삶과 아주 밀접합니다.
글쓰기가 연습되지 않으면 당장 아이들의 숙제부터 막힙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상문, 논술 시험, 리포트, 자기소개서 등을 만나죠.
성인은 어떨까요. 각종 보고서, 제안서, 프리젠테이션 자료 등등. 글쓰기는 우리의 삶 그 자체네요. 하지만 글쓰기는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모두 어려워하는 것중 하나입니다. 첫문장 조차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몰라서 한 글자도 못쓰는 경우가 많죠.
여기 글쓰기 바법에 대해 기술한 100권의 책을 모두 읽고, 그 노하우를 실은 단 한권이 있습니다.
이 책의 글쓰기 노하우와 그에 대한 적절한 예시는
초보자도 쉽게 익힐 수 있게끔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구체적이고 바로 실천이 가능한 문장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죠.
어쩌면 글쓰는 것 자체가 막연하게 두려운 초보자를 위한 책일지도 모르겠네요.
공감이 가는 몇 문장을 소개합니다.
인간의 뇌는 단순 명료하고 간단한 걸 좋아한다.
지나치게 긴 글, 추상적인 글, 이해가 어려운 글, 복잡한 글을 보면 쉽게 지루함을 느끼고 집중력을 잃는다. p21
문장이 짧아지면 글은 저절로 심플해진다.
하지만 짧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많은 스킬이 필요하다. 문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내용이 파편처럼 흩어져 버리기 때문이다. p23
쉬운 글을 쓰기 위해서는 "내가 아는 지식을 세상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건 아니다"라는 전제를 둘 필요가 있다. 다라서 전문용어는 자제하고, 써야 한다면 그 용어를 반드시 설명해주어야 한다. p54
언젠가 유시민 작가가 했던 말이 떠오릅니다.
어려운 말을 많이 늘어놓은 문장은 작가 자신의 잘난척일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 없지요.
위 7가지 문장 원칙만 지켜도 언제, 어디서든 쉽고 정확한 글을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글쓰기 노하우의 첫 리스트가 당신이 알던 심플함이었나요?
뒤로 갈수록 비교적 디테일한 스킬과, 글쓴이의 마음가짐에 대해 서술합니다.
부정적 요소가 긍정적 요소로 전환되는 내용은 언제나 흥미로운 울림을 준다. 이런글을 대할 때 독자는 이야기 속으로 흠뻑 빠져 들게 된다. - 나쓰요 립슈츠 [한 문장으로 말하라] p147
읽는 사람에게 감동을 주는 글을 쓰고 싶은가? 그렇다면 내면적 소양을 쌓고 올바른 인생관을 세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내면의 깊이가 생각과 말, 글의 깊이를 결정하는 것은 물론 결국에는 삶의 깊이가 될 것이다. p157
나는 아동의 낙서도 즐겨읽는다. 유치한 문장이지만 세상의 때가 묻지 않은 순진한 영혼이 살아 있기 때문이다. 결국 글을 잘쓰는 비결은 기교보다 열정, 자세보다 마음이지 않을까 싶다 - 가와바타 야스나리 [신문장독본] p163
이 책은 좋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읽고 덮어둔다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죠.
책을 읽든, 드라마나 영화를 보든, 일단 후기라도 써보길 권합니다. 아니면 간단한 오늘의 일기부터 시작해도 좋지 않을까요? 단어를 선택하고 문장을 만들고 그렇게 마음을 표현하는 겁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