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yamako1004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하루도 사랑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
글쓴이
장혜진 저
책구름
평균
별점10 (8)
yamako1004

책 표지 속 여자의 그림자, 그 그림자가 만든 선명한 손하트. 책을 완독한 지금, 손하트의 따뜻함이 내게도 충분히 와닿았다.



폭행, 낙태, 이혼, 두 번의 암, 수많은 이직. 그리고, 46살의 직장인 미혼모. 이 사람이 장혜진 작가님이다. 얼핏 보기만 해도 ‘참, 박복한 인생이구나..’ 싶어 마음이 아려오는데 작가님은 이 어둠 속에서 사랑을 찾고, 삶과 화해하고 용서한다. 그러한 작가님의 인생이 이 책에 담겨있다.



 



책은 작가의 삶과 심적 변화를 단락지어 네 part로 나누어져 있다. ’하늘이’의 존재가 삶의 이유가 되어 작가가 시련을 이겨내고 성장하고, 단단해짐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다.



 





 



어렸을 때도 부모님에게 크게 사랑을 받아보지 못하고, 폭행과 낙태, 그리고 이혼을 하면서 삶의 어두움만 잔뜩 느끼며 살았던 그녀. 그녀는 선물과 같이 찾아온 아이, ‘하늘이’를 통해 한 줄기의 빛을 발견한다.



하늘이는 엄마를 닮아 소심하고 눈물이 많은 아이, 그렇지만 웃을 땐 한없이 맑고 사랑스러운 아이였다.



같은 엄마로서 아이에 대한 사랑과 마음이 하나, 하나 너무 와닿았다. 미혼모로써 아빠의 역할까지 혼자 해내려 더욱 애썼겠지만, 아이가 힘들어하는 순간마다 그녀의 진심 어린 말은 책을 읽는 나에게도 위로가 됐다. 그리고 내 아이가 힘들어할 때, 꼭 전해주려 페이지를 접어 표시를 해두었다.



그녀와 같이, 어렸을 적의 나는 왜 이런 말을 듣지 못했을까.. 돌아보고, 부모에게 원망한들 변하는 것은 없지만.. (아니, 내 마음이 변하려나? 마음속 깊이 묻혀있는 부모에 대한 서운함이 조금은 치유가 되고, 그들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내 아이들에게는 살아가는데 힘이 되어 줄 그녀의 말을 필요한 때에 꼭 해주리라 마음먹어 본다.



 



 



 



아등바등 아이를 키우고, 힘을 내보려 하는 순간 찾아온 암을 이겨내고, 수십 번의 이직을 하다 큰 결심으로 차린 카페를 코로나로 인해 정리하고 다시 취직을 하고 이직을 하면서.. 그녀는 하늘이를 사랑했고, 남편과 엄마를 용서하고, 자신의 진심을 이해하고, 만난 인연에 감사함을 알았다.



너무 아파서 글을 썼다는 그녀. 누군가 자신처럼 너무나 아픈 사람이 있다면 혹여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글을 쓴다는 그녀.



힘든 삶에 굴하지 않고, 엄마라는 이름으로, 아이에 대한 책임감으로 다시 일어나 그녀가 참 멋있다. 때때로 찾아온 시련에 무너지지 않고, 하나씩이겨내며 삶의 모든 것에 감사함을 알고, 그 배움을 아이에게 가만, 가만 보듬어 일러주는 그녀가 진정한 엄마의 모습이 아닌가 싶다.



 





 




오늘을 살아가는 일, 일과에 허덕이더라도 글을 쓰는 일,



가끔은 현실에 대한 지루함으로



퉁퉁거리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봉착해



슬피 울더라도 기꺼이 끌어안으며



내 삶을 살아가고 사랑할 것이다.



<하루도 사랑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 에필로그 중에서..




 



에세이를 읽고 서평을 쓸려니 아무래도 내 감정이 섞여 글에 녹아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크게 요란하지 않게, 작지만 단단하게 마음을 눌러쓴 작가의 글이 마음에 든다. 그리고 내 마음을 들여다본 듯, 보듬어 주는 문구들은 따로 저장을 해 놓고 싶을 만큼이다. 아무래도 여자이지만, 엄마의 입장에서 글을 읽어서 일터라..



나의 삶을 남의 것과 비교를 하면 안 되지만, 작가의 삶에 비하면 너무나 평탄했던 내 삶이 더욱 감사해지는 시간이었다. 작가에게도, 나에게도 앞으로 살아갈 날에 또 다른 시련이 찾아오겠지만.. 작가와 같은 마음으로 나의 삶을 그대로 안고, 사랑하며 살아간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으리라 믿는다.



 





 



나의 삶을 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준 이 책을 읽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책은 ‘내꿈소생’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하루도사랑하지않은날이없었다 #장혜진지음 #책구름출판사 #내꿈소생카페 #내꿈소생카페서평단 #서평활동 #내일은꽃구름 



https://cafe.naver.com/pinkabjb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yamako1004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1.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1.4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5.2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5.27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3.6.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6.2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5
    좋아요
    댓글
    257
    작성일
    2025.4.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4
    좋아요
    댓글
    243
    작성일
    2025.4.2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사락공식공식계정
    작성일
    2025.4.23
    좋아요
    댓글
    98
    작성일
    2025.4.2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