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비즈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알고 싶지 않지만 모르면 나만 손해인 것 같은 것들이 있잖아요? AI도 바로 저에겐 그런 존재입니다. 각 분야의 사람을은 이미 AI를 다방면에서 활용하고 있는데 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도태되는 것 같더라고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라는 단순한 개념을 넘어서 AI가 생기게 된 배경과 앞으로 인간의 삶에 어떤 막대한 영향을 미칠지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책으로 이 책을 읽어봤습니다.


2장에서는 AI가 지금처럼 누구나 쓸 수 있기 전 시대의 역사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인조인간이나 고성능 계산기가 나왔을 때 당시 시대적 배경과 주변의 반응들을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었습니다.컴퓨터의 등장과 기계화로 인해 얼마나 빠른 혁신이 일어나쓴지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시대별 여행을 하듯 여러 연구들에 대한 설명이 인상적이었습니다.AI는 최근에 들어서 과학적 발달과 연구에 의해 생겨난거라 생각했는데 AI 개념의 탄생부터 지금의 시스템으로 자리잡기까지 얼마나 긴 시간이 걸렸는지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4장에서는 구글이 공개한 AI 비서 듀엣 AI에 있는 '실시간 동료'기능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이는 사람이 할 일을 AI가 대신 처리하게 됨으로써 일상적인 사무업무 보조는 물론이고 더 나은 창의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은 단순히 노동자뿐만 아니라 전체 경제 체계에도 큰 영향을 미칠거라 주장합니다. 컴퓨터나 신기술에 대한 투자는 두 자릿수가 증가했지만 생산성은 오히려 줄었다는 사실입니다. AI로 인해 살기 편해지는 만큼 우리는 생산성보다는 미루는 버릇과 친해지는 현상도 보인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하지만 AI가 생산성을 끌어올리고 우리가 몰랐던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낼지도 모른다는 시장의 법칙을 믿고 기다리는 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과거에도 그래왔든 AI라는 신기술을 통해 새로운 제품 개발과 수요 상승으로 인해 생산품이 늘어나고,일자리가 늘어나 경제가 성장하는 모습을 그리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과정에서 어떤 변수가 나타날지 반드시 대비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AI는 노동시장에도 여러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지만 분명 인간과 기계가 함께 협업해야하는 분야도 있기 때문이죠.하지만 이 과정에서 AI에 대한 무지함은 그 사람의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언급하였습니다. 새로운 AI 도구를 다루는 최소한의 기초는 배워야 한다는 것이지요. 급격하게 변할 새로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선 자신의 생산력 혹은 결과물을 통해 입증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다가 올 10년 후 미래에는 AI 도구를 능숙하게 다루는 자질이 핵심 역량이 될 것입니다.


7장에서는 딥페이크와 가짜 정보에 대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요즘에도 지속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AI 기능을 활용한 딥페이크에 대한 대안, 대처법이 아직 미비한 상태입니다. 이는 우리 나라만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예외 없이 적용되는 사안입니다.딥페이크는 잘못된 정보에 대한 판단력을 흐리게하는 여러 문제의 원인이 됩니다. '가짜 뉴스'를 유형하는 방법과 문제가 되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생성되는 원인에 대해서도 상세히 분석 한 내용도 있습니다.
자꾸 이런 허위 정보에 노출되다보면 인간의 뇌는 사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여기는 상태에 이르기도 하기때문에 이는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생각됩니다. 반대로 이러한 현상 때문에 진짜인 콘텐츠를 인공적으로 가짜라고 의심하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문제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 완독하진 않았지만 통해 AI에 대해 정말 많은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시고 하지만 반대로 범죄자가 되거나 경제적피해자가 될 수도 있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지요. 나날이 급변하는 사회에서 AI를 모른채 하는 건 퇴보하겠다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지금까지 살아왔던 방식의 틀과 고정관념을 벗어나야 합니다.이 책을 읽고나니 인공지능 시대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이들에게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세상에 대한 실현 가능한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리엄 메켈,레아 슈타이나커 저자의 《AI 시대, 우리의 질문》을 통해 AI의 무한한 가능성을 배워보고 우리는 어떤 태도로 받아들여야 할 지 한 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