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오롯하게
- 작성일
- 2023.12.19
아이의 감정
- 글쓴이
- 가브리엘레 프릭-베어 외 1명
북인어박스
아이의 '감정의 풍경'에 대한 이야기를 마주할 수 있어서 더 빠져들게 되는 책이 되네요. 가장 중심에 두고 싶은 '아이는 어떻게 느낄까?'에 집중하는 내용이라서 더 이 [아이의 감정]에 취하게 됩니다. 이 책은 '아이가 당신에게 차마 말하지 못하는 35가지 감정의 세계'로 아이에 대한, 그리고 소중한 아이의 감정에 대한 깊은 음미가 가능해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주요하게 다루면서도 가장 다채롭게 다루는 내용도 '아이의 감정과 마주하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처음부터 '뇌과학이 보는 감정'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집니다. 이것은 '느낌은 감정이란 이름으로 뇌에 기록된다'라는 마인드라고 하고 그것에 대한 자세한 이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네요. '공부와 감정'의 테마에도 주목했는데, 쓸모를 느끼는 감정이 학습을 촉진한다는 메시지도 따로 메모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하게 들여다본 내용으로 '감각의 대면'이라는 주제로 관계에 대한 경험들이 결국, 아이의 희로애락을 결정할 수 있음에 대해서 강력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두려움, 분노, 화남 등등의 감정을 속으로 삭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통찰하게 됩니다~ 다양한 감각들, 즉 보는 것과 보여주는 것, 눈빛과 대면하기, 목소리와 대면하기, 잡기와 붙잡히기, 이해와 대면하기, 밀기와 당김, 압력과 대면하기, 의지와 대면하기 등등으로 감각, 감정과 대면의 경험에 대해서 파악해 갑니다.
또 '아이의 감정으로부터 부모가 배워야 할 것들'에도 감명을 받습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주어지는 '감정을 잘 다루는 아이로 키우는 5가지 원칙'과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대할 때 생각해야 할 5가지 원칙'도 꼼꼼하게 정리해두면서 배움을 얻어가네요.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