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njink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에브리바디
글쓴이
올리비아 랭 저
어크로스
평균
별점9.6 (5)
younjink

올리비아 랭의 자유와 연대 3부작중 정점, <에브리바디>를 읽었다.



 



최근 몇 년 새에 몸에 대한 진정한 해방에 대한 도서들을 많이 읽고 있는데 기술의 발전에 비해 심하게 더뎌서 깜짝 놀라곤 한다.



 



그런 중에 올리비아 랭의 생각을 접하게 되었다큰 맥락은 비슷하였으나이 책의 특징은 프로이트 애제자였던 빌헬름 라이히’ 라는 사상가를 중심으로 풀어가고 있다는 것이다이전에는 몰랐던 인물이였는데프로이트의 남성주의적인 정신분석학을 별로 좋아하지 않은 나로서는 정말 반가웠고 큰 발견이였다.



 



저자는 라이히를 ‘20세기의 가장 괴상하고 또 가장 예지적인 사상가로서논란이 분분한 몸과 자유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전 생애를 바친 사람이었다.’ 고 말하며그를 안내자 삼아 20세기를 관통하는 여정을 짜고 그 여정에서 수많은 다른 사상가활동가예술가를 만났는데그중 몇몇은 그의 연구을 그대로 이용했고 여정에 상관없이 같은 목적지에 도착했다고 고백하고 있었다.



 



이런 정도이니이 인물에 대한 이해만 잘 해도 에브리바디를 잘 읽었다고 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몸을 만지는 대목에서는 문득 동양의학의 가 생각이 났고신체의 건강이 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며 아픈 몸 챕터를 읽었다몸의 해방을 논할 때 항상 중심과제에 놓여있는 성적 이슈특히 관련해서 행해진 베를린 실험은 지금도 다른 의미로 진행중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육체에 대한 폭력감방에 갇힌 몸을 넘어,



 



우리가 몸이라는 제약 안에서 가지게 되는 허용과 금지에 대한 모순과 자유에 대한 사유는 나 스스로를 돌아보지 않을 수 없었다여전히 우리는 몸에 대한 진정한 해방은 가지지 못한 듯하다. SNS 상에 온갖 외모지상주의그리고 일상에서도 끊임없이 외모를 평가하며 판단하는 가십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또 기억해야하는 것은 신체에 관한 것들은 정치적인 것들과도 연관이 깊다는 것이다이민자를 동물이라고 묘사하는 트럼프 같은 경우코로나로 인한 인종혐오다른 문화권에 대한 혐오와 배척...등 어느 것 하나 관련이 없는 것이 없었다.



 



 



여기에 다 옮겨 적을 수는 없으며올리비아 랭의 자유와 연대 3부작 중 리뷰를 어떻게 써야하나 가장 고민된 책이였다왜냐하면 생각과 활자들이 마구 내 머릿속에서 넘쳐났기 때문이다그냥 무조건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도 없는 것이부제, ‘모든 몸의 자유를 향한 투쟁과 실패의 연대기를 따라 충실히 읽어가면 되기 때문이다그러면서 라이히라는 인물을 발견하고 지금까지도 진행되고 있는 이슈들을 인식할 수 있게만 되어도 큰 수확일 것 같다.



 



_라이히는 20세기의 가장 괴상하고 또 가장 예지적인 사상가로서논란이 분분한 몸과 자유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전 생애를 바친 사람이었다라이히는 한동안 프로이트의 가장 뛰어난 제자였다._p19



 



 



_라이히가 말하던 것이 바로 이런 내용이었다과거가 우리 신체에 끼어들고모든 트라우마가 빈틈없이 보존되고산 채로 벽 안에 갇히는 것.



....



.. 그는 환자들의 몸을 다루기 시작했다처음에는 언어적으로 다루었다가, 1934년에는 손을 대기 시작했는데이는 정신분석학에서는 완전히 금지된 행위였다놀랍게도 그는 긴장된 구역-놀람의 습관적 표현인 꽉 쥔 주먹뻣뻣해진 복부-에 손을 대자 그곳에 수용되어 있던 느낌이 표면으로 올라와서 놓여놓을 수 있음을 알아냈다._p52



 



 



_보편적 의료보험이 시행되지 않는 한 생존은 각 개인의 삶의 의지가 아니라 지불 능력에 달려 있다._p85



 



 



_1970년대에 여성해방은 폭력과 강간과 구조적 성차별과 배제와 가정폭력과 학대와 원치 않은 임신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했다._p144



 



_A.I.R은 1972년 설립된 미국 최초의 여성만을 위한 비영리 갤러리였다그곳은 화가들이 이끌고 관리했으며비라고출판사가 그랬듯생산수단을 장악함으로써 이술에서 여성을 배제하는 풍조를 공격하려는 시도였다._p186



 



 



_라이히의 삶에서 가장 슬픈 점은 분명 그가 감방에서 혼자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이다그러나 자유를 위한 평생의 투쟁이 감옥에서 끝맺었다는 사실은 그에게만 한정된 비극이 결코 아니다몸의 자유를 확대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감옥이라는 기관을 상대해야 한다.



 



감옥은 모든 종류의 해방운동을 제한하고 축소시키기 위해 국가가 휘두르는 가장 강력한 무기 가운데 하나이며그 자체로 여러 세기에 걸친 행동주의와 개혁의 초점이다._p25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younjink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5.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6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0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9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