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경영

toto
- 작성일
- 2022.10.7
웹3 웨이브
- 글쓴이
- 더밀크 저
행복한북클럽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낸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웹3 웨이브>
올해 9월 15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한 가상화폐 콘퍼런스에서 은퇴한 테니스 스타 마리야 샤라포바가 등장해서 웹3에 대한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녀는 자신과 같은 스포츠 스타들과 예술가들이 앞으로 이 산업에 더 적극적으로 뛰어들 것 같다는 말을 던지기도 했다. 이 콘퍼런스뿐만이 아니라 대체불가토큰을 뜻하는 NFT와 암호화폐를 주제로 한 행사들이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세상의 변화에 관심이 없거나 정보력이 적은 이들에게는 여전히 생소한 분야이기도 하다. 혁신적인 미디어 플랫폼인 밀크가 펴낸 이 책은 더 많은 사람들이 웹3를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의 모든 것들 바꿀 넥스트 빅씽이기 때문이다.
웹3라는 말이 나온 것을 보면 이미 그 전에 웹1과 웹2가 존재했다는 점을 누구나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웹1이 무엇인지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여러 기업들의 공식 사이트일 것이다. 그저 정보만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그 곳을 방문한 이들은 읽기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보다 더 발전된 형태라고 볼 수 있는 웹2는 바로 우리들이 지금 이용하고 접하는 대부분의 것들이다. 글로벌 SNS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비롯해 이용자가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한 환경이다. 그리고 웹3는 읽고 쓰는 것으 물론이고 이용자가 소유까지 하는 한 차원 더 진보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아직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관련 종사자들이나 전문가들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한다.
아무래도 미디어 플랫폼이 펴낸 책이다 보니 관련 업계의 최신 동향이나 현황 그리고 종사자들과 전문가들의 인터뷰가 가득 담겨져 있었다. 이 책에서 웹3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는 결정적인 이유를 글로벌 벤처캐피털 중 하나인 안드레센호로위츠의 보고서 내용에서 찾고 있다. 그 이유는 바로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크리에이터 수익 창출의 기회가 여전히 많다는 것이다. 웹2의 시대를 이끌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경우에는 사용자들이 콘텐츠와 정보를 만들거나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이익과 권리를 대부분 가져가고 있다. 이런 부분은 지금도 많은 언론과 전문가 그리고 이용자들이 비판하고 지적하는 부분이다. 만약에 웹3가 정말로 이런 부분을 개선하고 이용자에게 훨씬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면 판세가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인터넷 뉴스 기사나 개인 블로그 글들을 통해 웹3라는 용어를 들어본 몇 번의 경험이 전부였다. 그것도 굉장히 수박 겉핥기식의 경험이었기 때문에 이 책에서 제공하는 개념 설명과 관련 업계 소식들을 매우 신선하였다. 모든 내용을 다 이해했다고 말할 수는 분명히 없겠지만 최소한 비슷한 지식수준을 가진 옆 사람에게 어느 정도 설명을 해줄 수 있는 단계까지 올랐다고 생각한다. 여전히 웹3에 대한 의문을 가진 전문가들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야만 정말 이 세상을 뒤흔들 정도의 개념인 것인지가 판가름 날 것이라고 전망한다. 하지만 적어도 이 새로운 개념에 대한 기초 지식 정도는 갖추고 있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무인도에 평생 사는 것이 아닌 이상 새로운 변화의 흐름은 언제나 크고 작은 영향을 우리에게 주기 때문이다. 이 책이 세상의 흐름을 읽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