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경영

toto
- 작성일
- 2022.12.1
넘버스 스틱!
- 글쓴이
- 칩 히스 외 1명
웅진지식하우스
당신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숫자 메시지 전달 방법, <넘버스 스틱>
영어나 일본어로 된 책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훌륭한 번역일 것이다. 아무리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그 외국 서적 한 권에 가득 담겨져 있다고 하더라도 그 언어를 모른다면 쓸모가 없다. 외국어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다시 한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처럼 숫자 역시 쉬운 이해를 위해 잘 번역되어야 한다는 것이 결국 이 책의 주제이다. 300장도 되지 않는 두껍지 않은 책이지만 여기에 담겨져 있는 내용만큼은 굉장히 실용적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사실 숫자를 번역해야 한다는 책 속 말 자체가 의아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분명히 생각한다. 오히려 그 어떤 나라나 민족의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온 인류가 숫자를 통해 공통적으로 느끼는 어려움이 존재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런 어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을 여러 사례와 함께 알려주고 있다. 숫자를 잘 번역하는 최고의 비결은 놀랍게도 구체적이고 생생하고 의미 있는 메시지로 번역을 하는 것이었다. 조금 당황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결국 듣는 내가 또는 누군가가 그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바꿔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매일 숫자를 다루고 좋아하고 친숙한 사람들은 분수, 소수, 백분율 등 그 어떠한 방식도 무난하게 이해가 될 것이다. 하지만 학교를 졸업하고 수학과 매우 멀리 떨어진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숫자가 많이 들어간 자료일수록 기억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 쉽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해하는 데 오래 걸리고 복잡하고 사용자 절대적인 숫자보다는 단순하고 빠르고 반올림한 숫자를 사용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정수를 사용하되 가능하면 너무 큰 숫자는 피하는 것이다. 숫자를 사용하고 말하는 입장에서가 아니라 듣는 사람에게 친숙한 숫자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호주 산불로 약 18만 6000㎢가 소실되었다고 알려주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피해 규모가 머릿속에 잘 그려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 내용을 호주 산불로 일본의 절반만큼 탔다는 문장으로 바꿔서 알려준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로 이해가 될 것이다. 숫자를 잘 번역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이유는 그만큼 아무런 생각 없이 숫자를 남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숫자를 쓰기만 한다고 해서 사람들이 그 내용을 바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 책을 통해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누군가에게 중요한 내용을 제대로 잘 전달하고 싶다면 숫자를 잘 번역하는 방법부터 배우면 좋겠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