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abraxassss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감정 사용 설명서
글쓴이
롤프 메르클레 저
생각의날개
평균
별점7.4 (14)
abraxassss
잔인한 봄. 오랫동안 묵혀둔 우울증이 강렬하게 고개를 드는 계절이다. 왜 봄만 되면 유독 우울한 감정이 깊어질까? 게다가 이번 봄은 원인불명의 천안함 침몰과 최진영의 자살 등 계속되는 사건들과 함께 찾아와 우울한 감정을 더욱 고조시킨다. 4월이 시작되고 여기저기 꽃이 피는 봄이 왔는데도 내 감정은 여전히 추운 바깥 날씨처럼 싸늘하기만 하다.  

 


 정말 내 감정을 내 마음대로 사용하고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을까? 지난 3월, '생각의 날개'에서 <감정사용설명서>가 출간됐다. 부제는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치유의 심리학'. 말 그대로 부정적 감정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감정의 선택권'이 자기자신에게 있다고 말한다. 문득 떠올라 나를 멋대로 뒤흔들고 상황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든다고만 생각했던 '감정'이 사실은 내 '생각'에서부터 탄생한 것이며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우울하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우울한 감정은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긍정적으로 바꿈으로써 치유가 가능하고 말한다. 사람들이 심리치료사를 찾는 가장 큰 이유인 우울증을 사고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만으로 극복할 수 있다니. 저자들은 이러한 이야기가 또 하나의 추상적이고 식상한 이야기로 끝나지 않도록 구체적인 방법론까지 제시한다. 그야말로 '감정사용설명서'다. 저자들은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외에도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리기 위한 여덟가지 방법을 이야기한다. 불안, 걱정, 열등감, 죄책감, 질투 등,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에게만 있는 줄 알지만 사실은 굉장히 보편적인 감정들의 실체와 극복 방안을 차근차근 설명한다.


 


 하지만 이 세상의 모든 설명서가 그렇듯, 그것이 설명하고 있는 상황에 처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책을 읽으면 그냥 쉽게 읽히고 쉽게 잊힌다. 아무런 감정의 어려움이 없을 때 책을 읽으면, 저자들의 논리력과 역자의 문장력 덕에 글은 눈에 쉽게 들어오지만 그만큼 또 쉽게 빠져나가버리는 것이다. '그렇지, 그래' 동의하면서 편하게 읽고 넘어가고 나면 '내가 뭘 읽었나' 싶을 정도로 머릿 속이 휑해진다. 그러나 저자들이 설명하고 있는 그 감정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에서 책을 읽기 시작하면 문장들이 차곡차곡 머릿 속에 쌓이기 시작한다. 레시피를 보고 요리를 하듯이 단계별로 감정을 추스리게 되는 것이다. 담백하고 차분하게 건네는 저자들의 이야기에 위안을 받으면서 서서히 내 감정에 집중하게 된다. 굉장히 보편적인 이야기를 하는데도 이야기에 집중하게 되는 것은 오랫동안 심리치료사로 활동하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도록 도와 온 저자들의 이력이 한 몫 하는 듯 하다. 책을 읽다보면 실제로 심리치료사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처럼 편안해진다. 저자들의 이야기를 따라 내 감정과 나를 대상화시켜서 보다 보면, 내가 낯설어 지는 동시에 나와 좀더 친해지는 것같은 기분이 든다. 묘하게도.


 


 우울한 봄앓이를 하던 요즘의 내가 가장 집중해서 읽은 건 당연 'Chapter 8. 우울증에 대처하는 법'이었다. 물론 무슨 마법의 주문을 외운 것처럼 책을 읽자마자 우울한 마음이 싹 사라져버린 건 아니지만 일단 굉장히 위안이 됐다. 또한 '상황이 아니라 상황에 대한 평가가 감정을 유발한다'는 저자들의 이야기에 동의하게 되자 봄을 맞이하는 내 태도를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무기력하게 한없이 침잠하는 감정상태는 벗어날 수 있었다. 감정을 대하는 태도와 사고방식이 바뀌자 내 감정에 제동을 걸 수 있게 된 것이다. 아직은 어색한 감이 있어서 보다 적극적으로 감정을 사용하려 들지는 못하고 있지만,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게 됐다는 것 자체가 일단 반갑다. 평소에 방법론적인 이야기를 담은 실용서류는 잘 읽지 않는 편이지만, 이 책은 참 '실용적인 인문서'라는 생각이 들어 별로 거부반응도 들지 않는다. 인문서도, 혹은 책도 정말 실용적일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새삼 든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abraxassss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13.9.2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3.9.24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10.2.1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0.2.11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10.1.1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0.1.11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25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9
    좋아요
    댓글
    124
    작성일
    2025.5.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50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