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mmyy11
- 작성일
- 2018.11.2
그런데, 삶이란 무엇인가
- 글쓴이
- 롤프 도벨리 저
나무생각
이 책은 책 제목부터 뭔가 심오한 느낌을 주는 책이었다. 책 구성 또한 특이하게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떤 질문들이 제시되어 있을지 궁금증을 가지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질문의 주제를 살펴보면 “행복, 삶의 전략, 돈, 나이, 정치, 삶, 타인, 결혼, 사고, 운동, 말, 성공, 도덕, 신, 정체성, 친구, 양심, 사랑, 일, 실패, 죽음, 우주, 자녀, 진실, 건강, 세대 차이...”등 삶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47가지의 질문들이었다. 어떤 질문들은 바로 대답하기 힘든 것도 있었고 어떤 질문들은 미처 생각지 못한 내용들도 있었다. 몇 가지 질문들을 살펴보면 ‘행복한 사람들이 행복세를 낸다면 세상은 좀 더 공평해질까요? 동물들은 자살을 하지 않는다고 하던데, 그렇다면 동책이 인간보다 더 행복한 걸까요? 잠시 꽃을 보려고 걸음을 멈추었던 때가 언제인가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당신의 결점이 더 늘어나고 있나요? 아니면 더 줄어들고 있나요? 당신이 똑똑한 왕이라면 민주주의를 도입할까요? 이유를 말해보세요, 생각과 돈 중에 어떤 것이 당신에게 더 중요한가요? 당신이 생각하기에 정의로운 세상은 어떤 모습인가요?...’등이다. 어떤 질문은 객관식이어서 답을 고르게 되어있다. 또 체크아웃 질문도 있어서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로 체크하게 되어있다.
책에 제시되어있는 많은 질문들에 대한 답을 생각해보면서 질문의 힘이 크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비록, 책의 크기는 작았지만 그 안에 담겨진 내용들은 참으로 심오하고 생각하게 할 거리들이 많은 책이었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빨리 읽지 말고 책에 제시되어 있는 질문들을 차분히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