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아그네스
  1. 문학

이미지

도서명 표기
이반 일리치의 죽음 / 광인의 수기
글쓴이
레프 톨스토이 저
열린책들
평균
별점9 (35)
아그네스

살아있는 사람에게 죽음은 가장 대면하고 싶지 않은 공포의 시간이다. 역설적으로 그래서 더욱 죽음과 친해져야 하는지 모른다. 누구도 빗겨갈 수 없는 지상의 마지막 시간이기 때문이다. 몇 년 전부터 나는 가끔 은밀하게 생각한다. '어떻게 죽을까...! '하고. 가장 완벽하고 평온한 마지막 순간을 꿈꾸지만 그럼에도 내 안에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남아있는 걸 보면 죽음으로부터 배울 게 더 남아있나 보다. <이반 일리치의 죽음>을 통해 내가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일까.

 

 이반 일리치는 '형처럼 지나치게 냉정하지도 계산적이지도 않았고 동생처럼 방만하지 않'아 '집안의 자랑거리'라 할 만한 둘째 아들로 자라 고등법원 판사가 됐다. 마흔다섯 한창 일할 나이에 맞이한 그의 죽음에서 나는 두 가지 진실을 발견한다. 하나는 행복의 절정에 이른 순간에 죽음이 살짝 모습을 드러낸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죽음에 이르는 절대 고독의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라는 물음이다. 슬프게도 이 두 가지는 살아있는 사람이 수용하기에 쉽지 않다는 공통점이 있다. 

 

 과거는 대개 행복한 추억으로 채색되기 마련이지만 그 속에도 '그때 ~하지 않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기억이 있다. 다시 그 순간으로 돌아가 교정하고 싶은 순간이다. 더구나 그로 인해 죽음이 코 앞에 와 있다면 더 말할 게 뭐 있을까. 승진과 함께 연봉이 오르고 집을 새로 장만하면서 멋진 소품들로 실내 장식을 하며 들떠 있던 이반 일리치에게는 바로 그 시간 속에 교정하고픈 순간이 있다. 마음이 들뜨고 행복한 시간 속에서 다리 좀 삐끗했다거나 옆구리 좀 부딪쳤다고 누가 신경쓸까. 행복한 순간에 너무 행복에 빠지지 않을 지혜를 갖춘 사람이 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는 삶과 죽음 사이에서 서서히 죽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외면한 채 행복하게 살려고만 한다. 하지만 이반 일리치의 죽음을 통해 발견한 진실은 우리는 죽어가면서도 죽음을 쉽게 인정할 수 없다는 데 비극이 있다는 점이다. 삶과 죽음 사이에서 살기 위해 발버둥치는 것은 죽음을 앞둔 병자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이다. 삶에의 집착은 인간이 살아있는 한 쉬이 놓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슬프다. 마침내 죽음이 임박해 그로 하여금 죽음을 받아들이고 평온하게 한 물음은 이것이다.

 

'만약에, 나에게 주어진 모든 것을 망쳐버렸다는 의식만 지닌 채, 바로 잡을 겨를도 없이 이 세상을 떠나게 된다면 그땐 어떻게 하지?'

 

 이런 물음을 좀 더 일찍 마주한 사람은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친절하거나 사랑을 표현하고 원수를 용서하고 마음의 부담을 덜 수 있다. 또 <광인의 수기>의 주인공처럼 선행을 베풀거나 종교에 귀의해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도 있다. 병상에 누워 죽음만 기다리기 전에 이런 물음을 던지고 자신과 남은 삶에 진실할 수 있다면 그는 행복한 사람이리라.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8
작성일
2023.04.26

댓글 8

  1. 대표사진

    아그네스

    작성일
    2018. 12. 27.

    @시골아낙

  2. 대표사진

    산바람

    작성일
    2018. 12. 26.

  3. 대표사진

    아그네스

    작성일
    2018. 12. 27.

    @산바람

  4. 대표사진

    책찾사

    작성일
    2018. 12. 31.

  5. 대표사진

    아그네스

    작성일
    2019. 1. 2.

    @책찾사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