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리뷰

consel
- 작성일
- 2019.4.30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대화법
- 글쓴이
- 나이토 요시히토 저
홍익출판사
인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일본이 서양보다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부분이 많으니 아마도 심리학자가 내놓은 심리 기술도 좀더 우리나라 상황에 잘 들어맞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생겨 주문했습니다. “인생이 편해지고 내가 당당해진다!”, “함부로 무시당하지 않는 말투는 따로 있다”같은 광고 문구도 꽤 유혹적으로 들렸구요.
그러면, 사람들한테 꽤 많이 치여 살았던 시절에 이 책을 읽었다면 속을 좀 덜 끓였을까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광고만큼은, 그리고 제 기대만큼은 아니라고 해야겠네요.
앞부분은 꽤 설득력이 있기도 했고 제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유용한 팁들도 여럿 있었지만, 책 한 권으로 풀어내기에는 분량이 좀 모자랐던 것 같습니다. 뒤로 갈수록 앞부분과 살짝 모순되는 내용들도 나오고, 실제 현실에서 뻔뻔하고 못된 사람들한테는 써봤자 별로 효과를 못 볼 것 같은 방법들도 있었구요.
대인관계로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이런 류의 책들이 참 많이도 나오던데, 이 책은 ‘나 꽤 잘난 사람이니 무시하지 말아 주세요’ 정도 수준의 대화법인 듯하고, 만약 좀 더 강하게 받아칠 대화기법이 필요한 분이라면 차라리 니콜 슈타우딩거가 쓴 『나는 이제 참지 않고 말하기로 했다』가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