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오로라
  1. 서평

이미지

도서명 표기
천로역정
글쓴이
존 번연 저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평균
별점9.5 (111)
오로라

'천로역정'은 크리스천이라고 하는 한 남자가 성경을 읽고서 자기의 죄를 뉘우치고 하나님의 나라를 향하여 여행하는 이야기를 제1부로 하고, 그 처자가 남편을 따라 같은 길을 가는 것을 제2부로 하는 세계 기독교 고전소설이다.

저자 '존 번연'(1628~1688)은 영국 베드퍼드의 엘스토우에서 땜장이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교육을 거의 받지 못했으나 경건서적들과 부인의 영향으로 회심하고 역사상 길이 남는 설교자가 되었다. 1653년에 베드퍼드에 있는 기퍼드(Gifford) 목자의 독립파 교회에 가입해 그 당시 설교를 법으로 금지하였음에도 12년간의 감옥 생활을 두려워하지 않고 복음을 전하고 또한 약 60권의 저서를 집필하였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천로역정', '거룩한 전쟁' 등이 있다.

이 책을 읽게 된 배경은 작년 주일 낮 설교에서 목사님이 '천로역정' 내용 중 일부를 예시로 언급하신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은 기독교인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라며 추천을 하셔서 '언젠가는 나도 꼭 읽어야겠다.'라고 생각해 왔었다. 하지만 세상에는 재미있고 좋은 책들이 너무 많으니까, 항상 기독교 서적은 나의 독서 리스트 순위에서 자꾸 밀렸다. 그러다가 이번에 CH북스(구 크리스천다이제스트)에서 출간된 '천로역정' 서평단에 선정이 되면서 드디어 천로역정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읽기 전 나는 책을 좋아하지만 기독교 서적은 평소에도 즐겨보지 않았다. 이유는 지루했고, 뻔한 이야기, 나의 신앙에 대해서 평가받는 기분이 들었기 때문이다. (사실 몇 권 읽지도 않았지만ㅋㅋ)

'천로역정'도 고전소설인데다 약간의 삽화가 있었지만 빼곡한 글씨... 읽기 전부터 겁이 났다. '내가 이 책을 다 읽고 서평을 잘 쓸 수 있을까?'

하지만 필요 없는 걱정이었다.

'내가 기독교 서적을 읽고 있나?' 싶을 정도로 '천로역정'은 읽기 쉬웠다. 주인공 '크리스천'이 순례자가 되어 좁은 문을 통해 천국을 찾아 떠나는데, 그가 길을 가는 도중 통과하는 갖가지 난관이나 방해자들이 모두 성경적 은유 그리고 상징을 사용하여 묘사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경 말씀을 바탕으로 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읽는 내내 성경 구절을 같이 찾아보며 읽으면서 너무 은혜로웠다.

모든 스토리가 정말 좋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주인공 크리스천이 순례길을 떠나서 해석자의 집에 갔을 때, 여러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방들을 구경시켜 주는데, 그중 한 방에서 있는 일이었다.

한쪽 벽난로에 불이 활활 타오르는 곳에서 한 사람이 옆에 서서 그 불길을 끄기 위해 많은 물을 끼얹고 있었으나 불이 꺼지기는커녕 점점 더 높이 그리고 더 뜨겁게 타올랐다. 이 불은 사람의 마음속에 작용하는 은혜를 의미하고, 불에 물을 끼얹어 꺼버리려고 노력하는 자는 마귀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이 점점 더 세차게 타오르는 그 이유.

해석자가 크리스천을 데리고 벽의 뒤 쪽으로 가자 거기에서는 한 사람이 손에 기름통을 들고 몰래 그러나 끊임없이 불 위에 기름을 끼얹어 주고 있는 것이었다.

바로 그리스도셨다.

그분은 인간의 마음속에 이미 넣어 준 은혜를 보전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은혜의 기름을 부어 주고 계신 것이었다.

요즘 신앙(경건) 생활이 전보다 뜨겁지 못하다고 느끼는 나였기에 이 부분을 읽을 때 마음이 울컥했다. 전보다 약해진 것 같은 믿음, 게을러진 신앙생활, 현실에 지쳐 미뤄지는 삶의 예배..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일을 지키려는 마음, 찬양을 가까이하려는 입술, 매일 출근길에 잠깐 읽어보는 오늘의 말씀 등이 '어쩌면 주님이 내 마음에 불을 꺼지지 않게 하려 기름을 계속 부어주고 계시구나'란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 책을 다음과 같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1. 이제 막 기독교, 예수 그리스도, 성경이 궁금한 새신자.

(우리가 믿는 예수님이 누구시며, 왜 천국을 소망하며 좁은 문으로 나아가는 순례자가 되어야 하는지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다.)

2. 습관적으로 주일에 교회를 나가는 기독교인.

(다시 한 번 내가 믿는 예수님, 내가 가는 좁은 길에 대해서 리마인더하기 좋을 것 같다.)

3. 성경이 궁금하고, 읽고 싶은데 손에 잘 잡히지 않는 사람

(이 책을 읽을 때 성경을 읽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스토리마다 관련 성경 구절이 안내되어 있어서 같이 병행하며 읽으니 도움이 되었다.)

'천로역정'

기독교인이라면 한 번은 꼭 읽어보세요~! 어렵지 않아요. 정말 추천합니다.

본 서평은 CH북스 '천로역정'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오로라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5.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3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1.1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1.11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11.3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1.30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99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9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