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웃홍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도파민형 인간
글쓴이
대니얼 Z. 리버먼 외 1명
쌤앤파커스
평균
별점8.4 (102)
웃홍

스스로 ADHD가 아닌가 의심했던 시기가 있다. 아니, 확신했던 시기가 있다. 목표했던 일들이 잘 풀리지 않으면서 그 이유를 점검해보게 되었고 특히 나 자신이 충동조절에 취약한 면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목표가 있다면 계획을 세우고 인내심과 끈기를 갖고 그것을 추진해나가야 할텐데, 작은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며 관심과 주의가 흐트러지기 일쑤이니 성취와 성공은 요원한 일이었다. 자극적이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성향, 그것은 나에게서 떼어놓을 수 없는 기질이었고 그것은 늘 나를 성공과 행복으로부터 가로막는 장애물로만 작용했던 것으로 생각됐다. 극복하고 떼어내야만 하는 발목의 모래주머니 같은 것이다. 그런데 꼭 그렇기만 할까? 문제는 기질 자체가 아닌 이용자와 활용법 아니었을까? 모래주머니는 기질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바라보는 나의 편협한 관점과 태도가 아니었을까?

<도파민형 인간>은 쉽게 불타오르고 쉽게 권태로워지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쉽게 불타오르기에 성공에 이르기 쉽지만 쉽게 권태로워지기 때문에 무기력해지기도 쉽다. 새로움을 추구하며 새로운 도전에 나서기도 쉽지만 눈 앞의 자극에 매몰되어 중독에 빠지기도 쉽다. 위대한 발견을 이뤄낼수도 있지만 알코올이나 약물중독과 같은 방해물에도 취약하다. 그러니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혜다. 자신 안에 숨어있는 강력한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는 지혜다. 자신의 기질이 삶의 성취를 가로막는 장애물로 작용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넘어, 성취와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강력한 추진력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지혜다.

책 <도파민형 인간>은 도파민형 인간의 특징과 문제점, 그리고 자신의 독특한 기질을 긍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사랑, 중독, 인내, 성취, 창의력, 정치적 성향, 인류의 진화와 번영 등 다양한 방면에서 '도파민'을 들여다본다. 더 많은 것, 더 자극적인 것, 더 놀라운 것에 끊임없이 매료되는 도파민형 인간. 이러한 집단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나눌 수 있을까? 나름의 척도에 따라 나름의 기준으로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람들을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아주 무기력한 사람이 아닌 이상 삶의 어느 언저리에서 누구나 '도파민형 인간'으로 살아가기 마련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을 끌어당기는 꿈과 자신을 제약하는 현실의 무엇 앞에서 주저하고 갈등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도파민'에 대해 이해하고 배우는 것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더 나은 삶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도파민을 '미래지향적 화학물질', 여타 세로토닌, 옥시토신, 엔도르핀 등을 '현재지향적 화학물질'로 분류한 대목이다. 당면한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단기적 자극이라는 충동에 휘둘릴 때 "나는 어떤 시간에 가치를 두고 있는가?"라고 점검해본다면 좀 더 섬세하게 방향을 잡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갈등의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내가 기대하는 미래를 선명하게 상상하는 것'이다. 이럴 때 자연스럽게 의식이 또렷하고 명료해지는 경험을 하고는 한다. 오랜 시행착오끝에 발견한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이다. 이러한 인지적 기술이, 미래를 갈망하는 '도파민'의 활동이 더욱 효율적이고 집약적으로 움직이도록 도왔던 것일까? 현재와 미래 모두 삶을 관통하는 중요한 인생의 무대다. 또렷하고 명료한 의식을 바탕으로 한 균형잡힌 태도로, 소중한 삶의 두 무대를 모두 놓치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해본다.

개인적으로 책 <다빈치형 인간>을 읽고 상당한 고양감을 느꼈던 경험이 있다. <도파민형 인간>역시 궤를 같이 하는 책이다. 전자가 저술가의 관점에서 역사적 사례와 다양한 이야깃거리에 초점을 맞췄다면 후자는 연구자의 관점에서 구체적이고 분명한, 과학에 기반한 데이터들을 풍부하게 담고 있다.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도파민을 이해하고 현실의 삶으로 이어갈 수 있는 전략으로 연결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갖고 있다. <다빈치형 인간>을 흥미롭게 읽은 독자라면 이 책 <도파민형 인간>역시 흥미롭고 유용한 독서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웃홍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8.3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8.3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3.6.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6.3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1.4.1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4.18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사락공식공식계정
    작성일
    2025.6.25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6.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22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35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