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hanna00914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글쓴이
레오 버스카글리아 저
홍익출판사
평균
별점9.5 (54)
hanna00914



400여 페이지가 되는 이 책을 장장 4시간을 읽으며 노트정리가 10페이지가 나왔다.

읽어보니 왜 이 책이 30년이 지난 지금도 많은 독자들이 찾고, 미국인들이 뽑은 #내인생의책 이라고 하는지를 알겠다.

저자가 이 책 속에 남기고 간 사랑에 대한 정의는 국적을 불문하고 현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용기와 위로가 되리라 생각한다.



저자가 말한대로 책에 나오는 내용이 눈에 확 뜨일 만큼 새로운 것은 없을 수도 있지만 남녀 사이의 원초적 사랑이 아닌 자기자신, 가족, 친구, 이웃, 인류에 대한 사랑을 아주 용기 있고 소신있게 논하는 사람이었다는 것은 분명히 깨달을 수 있다.



무언가를 가르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인생교과서 같은 책이라 생각하며 교사와 부모 뿐만 아니라 대학생, 일반 성인들도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저자는 #사랑 의 진정한 출발점은 세상의 보이지 않는 것, 만져지지 않는 것, 느껴지지 않는 것, 이해되지 않는 것 같은 보이지 않는 것들에 더 마음을 쓰고 눈을 돌리는 것이라 말한다.



그는 진정으로 사랑을 할 줄 아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으로 손에 쥐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어야 비로소 뭔가를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라 정의했다.

그리고 사랑에 대해 단정적으로 정의를 내리지 않는 편이지만 #생텍쥐베리 의 정의에 크게 공감했다. 


“ 사랑이란 당신이 본래의 모습을 되찾도록 돕는 과정일지도 모른다.”




우리에게 아무 조건 없이 사랑한다고 말해 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그것은 바로 가족의 역할이라 말한다.  

참다운 가정의 모습은 아무런 염려 없이 언제든 편히 쉴 수 있는 곳이고 그것이 인간이 가정을 꾸리는 단 하나의 이유라고 한다.



인간에게는 진심으로 걱정해주는 사람이 단 한 명이라도 있어야 하고 인간은 누군가의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 인간은 사랑을 받아야 하고 느껴주는 사람, 만져주는 사람, 사랑을 표현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사랑은 사랑하니까 하는 것이지 어떤 보답을 바라기 때문에 하는 게 아니며 사랑은 곧 인생이고 사랑을 놓친다면 인생을 놓치는 것과 같다



“학생들이 부디 ‘인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박식한 괴물이나 유능한 정신병자, 혹은 고등교육을 받은 폭군으로 만들지 말아주십시오. 

읽기, 쓰기, 철자법, 역사, 수학은 학생들을 인간답게 만들고 난 다음에나 비로소 중요한 것입니다.”

-하임 G. 기너트-


저자는 교육이 학생들에게 이 세상의 모든 지식은 가르쳤지만 정작 중요한 #인생 은 가르치지 못했고 인간이 되는 법과 인간이 되는 것의 의미, 존엄성을 가르치는 학교와 교사는 이 세상에 없다고 말했다.



교사는 껍데기를 벗고 인간이 될 수 있도록 길잡이가 돼주는 것이 교사의 진정한 역할이며

교육은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게 아니라 독창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그것을 계발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그것을 나누어 줄 수 있는 방법을 친절히 가르치는 일이다.


“이것도 틀렸다, 저것도 틀렸다, 틀렸다, 틀렸다. 틀린 문제에 표시만 하지 말고 이제부터는 맞힌 문제에 표시를 해라.”


“우리는 아이들을 우리와 똑 같은 인간으로 만들었을 때 행복해한다.

우리처럼 좌절하고 병들고 눈과 귀가 멀었지만 지능만 높은 인간으로 만들었을 때 말이다.” -R.D. 랭-



사람들이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육체다. 

많은 사람이 인생의 대부분을 여기에 쏟지만 육체는 그릇에 불과하며 가장 소중한 걸 담고 있기 때문에 좋은 그릇이지 그 자체만으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지금의 당신은 진정한 당신입니까?" 아니면 사람들이 말하는 당신입니까?"


"내가 고른 붓, 내가 고른 색깔을 가지고 내 손으로 직접 그린 낙원속으로 뛰어들어라." -니코스 카잔차키스-





“당신이 소유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라는 존재 하나뿐이다. 그러니 당신을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다정하고 훌륭하고 멋진 사람으로 가꾸어라. 그러면 언제나 살아 숨을 쉴 수 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hanna00914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12.1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2.1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11.2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1.21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11.2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1.21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