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학/에세이

청현밍구
- 작성일
- 2020.2.6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전집 1
- 글쓴이
- 플루타르코스 저
현대지성
현대 지성의 고전 완역본 시리즈를 좋아한다. 지금도 올리버 트위스트를 읽고 있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좋은 원전을 동일한 시기에 내다보니 조금은 완성도가 떨어지는 부분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내용은 완역본의 위용과 워낙 재밌는 이야기라 좋은데, 번역이나 편집의 미학이 조금 부족해 별 한개를 뺐다.
이 책은 모두 50명의 그리스와 로마의 영웅들의 생애를 비교하면서 이야기하고 있다.
플루타르코스는 대략 110년경에 이 책을 저술하였는데, 이 책은 그로부터 2천 년이 지난 오늘까지 전세계적으로 사랑받아 왔다.
플루타르코스는 그리스 보에오티아 섬의 북쪽 카이로네이아에서 태어났다.
이곳은 역사적으로 전쟁이 잦은 지역이었지만 그의 집안은 명문가이자 매우 부유하여 로마 제국이 가져다 준 평화를 누렸다.
그는 스무 살에 아테네로 유학을 떠나(2천년전에 유학이라니 대다나다), 10년 동안 플라톤학파 철학자인 암모니오스(Ammonios)로부터 철학, 수학, 수사학을 배웠다.
그 후 로마를 비롯해 여러 도시를 여행하며 견문을 넓혔으며, 로마에 머물렀을 때에는 철학과 수사학을 가르치기도 했다. 이 책은 그가 인류사에 남긴 위대한 족적이다. 서양사의 위대한 시기들을 이끈 영웅들에 관한 방대한 정보를 생생하고 실감나게 이야기하고 있을 뿐 아니라, 걸출한 영웅들을 배출한 고대 세계 사람들이 품고 살았던 이상들을 구체적이고도 감동적인 형태로 소개한다.
동양의 사마천 『사기』와 함께 인물 전기 분야 ‘최고의 고전’으로 꼽히는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을 전2권으로 완역한 전집(Complete Edition)중 1권이다.
두껍다.
한가지 출판사가 정말 양심적인 것은 이 책이 구판의 표지만 변경한 책이라고 밝히고 있다는 것이다. 보통 개정판 내면서 조금만 바꿔놓고 구매를 권유하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다.
그런 점은 고맙다. 나는 2권도 구매했지만 읽지는 못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