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사회/심리

청현밍구
- 작성일
- 2020.3.7
미중전쟁의 승자, 누가 세계를 지배할 것인가? 미국편
- 글쓴이
- 최병일 저
책들의정원
《미중전쟁의 승자, 누가 세계를 지배할 것인가?》은 미중전쟁에 대한 각 분야의 전문가가 중국과 미국이라는 관점에서 저술한 ‘중국편’과 ‘미국편’으로 기획된 책이다.
한쪽으로 치우친 시각이 아니라 균등한 관점에서 중국과 미국 양국의 입장을 다 고찰해볼 필요가 있고, 이들 무역전쟁이 과연 한국에 어떠한 강점과 약점으로 작용하는 지를 객관적으로 분석해볼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발발한 미중 무역전쟁으로 미중전쟁 영향 TF가 꾸려지고 여러가지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필요에 의해 구입한 책이다.
베이징대 한반도연구센터 연구위원이자 세종연구소 중국연구센터장으로 활동 중인 이성현 저자가 3월 말에 먼저 출간한 ‘중국편’은 한국의 미래 예측 인사이트와 대응방안 등을 날카롭고도 실질적으로 분석했기에 이 책도 구입해서 동료들과 함께 보고 미래를 예측했다.
‘미국편’은 중국의 도전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 미국의 입장, 그리고 그에 따라 다방면으로 준비해야 하는 한국의 대응책 등이 켜켜이 심도있게 묘사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의 'American First'로 미국 우선주의를 주장하면서 전세계를 상대로 시비, 또는 협박, 압박을 가했다.
대한민국은 최근 몇년간 트럼프의 압박과 또다른 스트롱맨 시진핑의 강압에 양쪽으로 당하면서 흔들리고 있다. 고래들 싸움에 새우등이 터지는 모양이 된 것이다.
하지만 미국편을 비롯해 중국편을 꼼꼼히 읽어보면 해법에 다가가기 위해 한국이 준비해야 하는 점들, 앞으로의 미중관계가 어떤 식으로 다변화할 지에 대한 통찰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