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이야기

goodchung공식계정
- 작성일
- 2020.6.6
사장을 위한 MBA 필독서 50
- 글쓴이
- 나가이 다카히사 저
센시오
기업경영에 관한 고전적 책을 소개하는 책이다. 총50권의 책이 소개되어 있는데 읽어본 책보다는 처음 접하는 책들이 좀 더 많은 편이다. 읽어본 책들은 거기에 소개된 핵심내용을 정리해 보는데 도움이 된다. 처음 접하는 책들은 핵심적 내용을 미리 읽어보는 재미가 있다.
경영학 구루라고 불리는 많은 저자들을 만날 수 있다. 마이클 포터, 게히 해멀, 톰 피터스, 제프리 무어, 세스 고딘, 짐 콜린스, 로버트 치알디니 등 이미 다른 책들을 통해 접해본 사람들이 많아 친숙하게 다가온다. 저자는 이들 경영이론가들의 주장을 일본의 기업사례등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기업 CEO들이 자신들의 경영에 참조하고, 현장의 애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만하다.
이 책에 소개된 책들은 경영학 고전의 반열에 오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6가지 주제로 나누어 분류되어 제시된다. 경영전략, 고객과 혁신, 창업과 신사업, 마케팅, 리더십과 조직, 인간이 6개의 소주제이다. 모두 경영의 핵심요소들이기 때문에 이를 잘 연결해 자신만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핵심 개념들은 중간중간에 도표나 도식으로 정리해 시각화해 줌으로써 이해도를 높이도록 배려하고 있다.
미국에서 발전한 경영학 이론들을 소개한 책으로 접하면 보통 핵심 개념 한 두가지를 장황하게 늘어놓아 형식을 취하고 있다. 핵심을 이해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되기 쉽다. 이 책은 그런 부문을 보완해 주는 장점이 있다. 여러 경영이론들을 한 곳에 모아 설명하는 방식은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경영이론을 보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부문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필요하다면 원저를 찾아 자세한 내용을 읽고 체화할 수도 있을 것이다. 경영학을 공부는 사람들에게도 다양한 이론을 정리화하고 체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 좋아요
- 6
- 댓글
- 2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