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tkfrn97
- 작성일
- 2020.7.20
코로나 리포트
- 글쓴이
- 허윤정 저
동아시아
서울에 있는 종합병원에서 일하면서, 메르스와 코로나를 겪었다. 병원에 종사하지 않을 때 느꼈던 신종플루나 사스와는 다르게, 감염질환에 대해 민감한 직장에 다니다보니 이번 코로나 사태가 남일 같지 않았다.
언론에서 크게 주목하기 전부터, 우리나라에 확진자가 많이 나오기 전부터 신경이 쓰이던 이 코로나19는 6개월동안 우리나라를 휩쓸고 이젠 전 세계를 들끓게 하고 있다.
물론 6개월동안 병원에서 현장을 지켜보고 대응하며 진이 빠지는 부분이 있지만,
한편으론 이번 사태를 보며 많이 배운다. 2015년 메르스와 지금 코로나19와의 대응 차이, 사람들의 성숙도의 차이, 감염병이 사회경제적으로 미치는 파장에 대한 이슈, 무엇보다 제1의 가치는 건강이라는 것, 하지만 이 역시 나라별로 많이 다르다는 것-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코로나 대응 초기 88일을 기술하며 과거에 정신없이 지나온 여정을 차분히 짚어준다. 물론 이 책은 ‘백서’가 아니기에 저자의 관점, 저자의 소속, 저자의 대응방법이 주를 이루긴 하지만 나는 이 책을 보며 “아 그때 우리병원은 이렇게 했었지”, “맞아 그때 이런 논란이 있었지” 라는 생각을 하게됐다.
이젠 일상이 되어버려 매일의 기억이 흐릿하게 뭉뚱그려져 있는데, 한번 짚고 넘어가는 기회가 됐다.
물론 우리 병원에서 리포트를 작성하면 또 다른 관점에서 서술이 될 테지만, 나 역시도 한번쯤 써보고 싶어졌다. 병원에서 느끼기엔 이번 사태가 어땠고, 외부와의 관점은 어떻게 다른지.
이런 여러 관점들이 모여 결국 사회의 발전을 도모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한번쯤 읽을 가치가 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