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 리뷰

랑이
- 작성일
- 2020.11.14
홀로서기 심리학 (7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 글쓴이
- 라라 E. 필딩 저
메이븐
https://blog.naver.com/0809tkfkd/222143910650
나는 참 감정기복이 심한 사람이다. 하루에도 몇 번씩 감정이 바뀌었고, 좋았다 나빴다 울었다 웃었다를 반복하기도 한다. 그러다보니 내 감정에 내가 지쳤고, 이런 내 모습이 힘들었다. 그러다 문득 난 왜이렇게 감정기복이 심할까 곰곰이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깨달은 것은 내가 아닌 남이 나의 삶의 중심에 있구나였다. 다른 사람의 말, 행동 등으로 인해 내 감정이 널뛰기를 했던 것이다. 고치고 싶었다. 내가 내 삶의 주인이 되고 싶었다. 그러다 만나게 된 홀로서기 심리학. 이 책을 만나 감사하다. 마음챙김을 시작할 수 있게 되어서.
15년 동안 심리 상담을 해 온 저자는 자기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일과 자기가 정말 통제할 수 있는 일을 구분하는 능력이 심리적 어른 되기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타인과 세상 그리고 지난 과거는 통제 불가능 하지만 세상을 받아들이고 행동을 결정하는 내 마음만은 통제할 수 있다. 그 마음을 잘 읽고, 다스릴 줄 아는것. 그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의 전부이며, 인생을 의지대로 이끌어 가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라고 전하고 있다. 그 마음을 들여다보는 힘과 기술을 '마음챙김'을 통해 배워왔다는 저자. 그 저자는 우리에게도 이 책을 통해 '마음챙김'을 알려주고 있다.
총4부로 되어 있는 이 책은 1부에서는 우리가 의존하는 대표적인 것들을 알아보며, 2부에서는 감정 기복 문제를 다루고 있다. 3부에서는 관계 속에서 홀로 서는 구체적인 방법을 정리했으며 4부에서는 마음챙김의 의미와 구체적인 실천법을 담아놓았다. 이 책을 통해 홀로서기가 바로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마음챙김 엿보기 정도는 되길 바라는 저자의 마음이 담겨있다.
25 위부로 향하던 시선을 내부로 돌려,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돌보는 일이 곧 행복임을 알아야 합니다.
27 통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구분하고, 내 마음을 잘 관찰하고 다루는 능력을 길러서, 삶에 대한 주도권을 쥐는 것. 그것이 바로 홀로서기의 핵심입니다.
67 내 안의 분노와 평화롭게 지내는 법
첫째, 감정에 너무 의미를 부여하지 마세요.
둘째,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따로 구분하지 마세요.
셋째, 감정이 드는 순간 알아차리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71 기분대로 사는 것을 주체적인 삶으로 착각하지 마세요. 기분도 뜻대로 조절할 수 있어야 진정한 어른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147 보잘것없는 성취라도 일단 해 보는 게 정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 성취감이야말로 결국엔 우울의 강을 건너게 해 주는 힘이 됩니다.
165 감정 기복을 이기고 꾸준한 노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째는 감정이 아닌 의지에 따라 행동하겠다는 결심이고, 둘째는 쉽게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목표 설정입니다.
170 감정은 내 인생을 풍요롭게 해 줍니다. 하지만 감정이 내 삶의 주인이 되는 순간, 나를 길을 잃고 헤매게 될지 모릅니다.
180 다른 사람이 바라보는 '나'에 너무 흔들리지 마세요.
205 홀로 설 수 있는 사람만이 타인과 함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서로 돕고 도우면서 말이지요.
239 인생을 주도적으로 산다는 것은 결국 내 마음을 능숙하게 다루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257 삶을 주도적으로 살고 싶다면 그 해답은 지금 현재 내 마음에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나의 삶을 돌아보면, 언제나 누군가에게 의존하고 의지하며 살았던 날들이 많은 것 같았다. 누군가 내 옆에 없으면 불안했고, 외로웠고, 힘들었다. 혼자라는 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자꾸만 나의 마음을 달래 줄 무언가를 찾았다. 하지만 이제 그런 내 마음과 인사하고 싶어졌다. 나도 혼자 힘으로 살아가고 싶어졌다. 이제는 더이상 흔들리지 않고 삶의 중심을 잡아갈 것이다.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겨가며 나에게 집중할 것이다. 그렇게 나는 홀로서기 준비를 한다. 나의 홀로서기는 이제야 시작되었다.
처음 해보는 홀로서기가 때론 나를 더욱 힘들게 만들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누군가에게 의지하며, 누군가의 말에 나를 맡기고 싶지 않다. 감정을 이겨내 내 삶의 주인이 내가 되고 싶고, 타인이 아닌 내가 내 삶의 주인이 되고 싶다. 이 책을 읽는다고 바로 홀로서기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마음을 챙기고 홀로 설 수 있는 의지를 갖게 하고, 일어나게 한다. 그리고 나를 괜찮은 어른이 되고 싶게 만들어 준다. 그렇기에 홀로서기가 필요한 만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우리 모두 홀로서기가 되는 그 날을 생각한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