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지유니
- 작성일
- 2020.11.22
살면서 한 번은 짠테크
- 글쓴이
- 김짠부(김지은) 저
북스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내가 김짠부 유튜브 구독자이기 때문이다.ㅎㅎㅎㅎ
#가계부언박싱 을 처음 보고, 내 또래 같은데 이렇게 생각하고 생활하는 사람이 유튜브를 하고 있구나! 영상을 꾸준히 챙겨보면 내 재테크 욕구도 더 뿜뿜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구독을 했었다.
슬슬 혼자 하던 유튜브에 콜라보 영상도 생기고 책도 쓰고 있다고 하기에 점점 채널이 커져감을 느꼈다. 그러다 블로그도 들어가보게 되었고, 27살 (1살동생) 친구가 채널을 키워가는 모습, 인플루언서가 되어가는 것을 보게 되었다. 부러우면서도 멋있다. 참!
리뷰어스클럽에 #살면서한번은짠테크 서평 모집글이 떴고, 운좋게 책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 유튜브를 보고 있는 구독자이지만 책에서는 더 자세한 이야기가 적혀있을 것 같아 설레는 마음으로 읽어나갔다.
part1. 쉬지 않고 일하는데, 돈이 계속 없다?
ㅠㅠ정말...공감하는 문장. 어릴 때 갖게 되는 외모 콤플렉스에, 욜로까지 합쳐져 돈 막 쓰고, 열심히 놀고, 마시고 했지만 결국 공허함을 느꼈다는 짠부님..
신나게 놀 때는 세상 행복한 것 같은데 (진짜 행복인지, 그냥 아드레날린인지 확실하지 않은 부분,,,,,,,)
정말 남는 건 나쁘게 찐 살(망가진 몸)과 숙취와 카드값......인정.......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sns때문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지 않나 싶다.
행복함을 자랑하고 행복하려고 돈쓰고 그걸 뽐내는데, 그 뒤에선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고 나도 비슷한 걸 사야할 것 같고 그렇다고 그걸 샀다고 내가 진짜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고..... (책 속 짠소리에선 당신 뱁새 아니냐고ㅋㅋㅋㅋㅋㅋㅋㅋ황새 따라가다 가랑이 찢어진 뱁샠ㅋㅋㅋㅋㅋㅋ)
#너는너나는나 : 자신의 삶에 적용시키자
앞에선 sns에 보이는 행복한 사람과 나의 비교를 이야기했다면, 이번에는 수저에 대한 이야기다.
요즘 사실 제일 부러운 건 부모 잘 만나 풍족한 애들이 아닐까 싶다.
아끼는 사람은 천원 이천원 아끼려고 아등바등하는데, 누구는 명품백 잘만 사면서도 부모님이 6-7억짜리 살 집을 마련해준단다. 솔직히 이런 소식 들으면 아무리 그게 친한 친구라 하더라도 내 머리에 훅-하고 들어오는 엄청난 현타를 막아낼 재간은 없다.....좋겠다, 축하해 하지만 속으론 배가 아플거다. 내거도 아니지만 그냥.....그런거 있잖나.......그러다 화도 나고, 이런 푼돈 아껴서 뭐하나, 우리 부모님은 뭐했나 까지 갈 수 있다. 짠부님도 그랬지만 여기서 보통 사람과 달랐던 점은 이걸 극복해야겠다고 생각한 것이다. 언제까지 비교할거야? 매번 질투하고 부러워하며 에너지 낭비를 할거야?
그래서 시작한 셀프딥토크. 나는 왜 눈물이 났을까? 왜 서러웠을까? 왜 부러웠을까? 결론은 부러움과 질투나는 마음을 인정하되, 나만의 레이스를 만들기로.
결국 질투가 나는 마음도 남들이 짜놓은 레이스에 날 던져놓고 내가 느린 것 같으니 생기는 조급함이니까..! #나만의레이스만들기
재무목표라는 현실 앞에서 힙한 물건과 자랑이 범벅된 인스타 인증샷은 아무 쓸모가 없었다 (ㅋㅋㅋㅋㅋㅋ)
(김짠부님의 유튜브를 봤다면 들리는 육성.ㅎㅎㅎ책과 유튜브가 같은 느낌이라 좋다!)
재무목표는 끊임없이 흔들리고 자꾸 나무만 보려는 내 시선을 숲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돈 액수와 그에 맞는 액션플랜까지 세세하게 세울수록 좋다. 사실 목표는 누구나 세울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 맞춰 액션플랜까지 세워야 진짜 잘 짠 계획표라고 생각한다. 물론! 여기에 +실행력 이 빠지면 계획’만’ 잘 세운 게 되겠지만 말이다. 액션플랜도 짜야 그 비스무리한 행동이라도 하겠지 !
part2. 수입200만원, 지출250만원, 이게 가능해?
-절대 할부는 하지 않을 것
-선결제를 이용해 체크카드처럼 사용할 것
-매달 얼마나 할인을 받는지 결산할 것
20대답게 산다는 게 무엇일까?
그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배우고 싶은 걸 고민없잉 배우고, 한 길이 아닌 여러 길을 가보고 또 부딪쳐보고 다시 돌아와도 괜찮은 시기라는 것.
짠부님은 그래서 지금부터 쌓아올릴 만한 내 벽돌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해보았고, 부동산, 주식, 재테크 공부, 1인 브랜딩, sns사용법, 스마트 스토어 등 당장 성과를 내지 않아도 배우고 싶었고 조금이라도 알고 싶은 것들에 돈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유튜브에 올라오는 컨텐츠를 보고 있으면 이 과정이 느껴짐!)
유튜브에 무료로 좋은 강의들이 많이 있지만, 유료와 무료가 나뉘어있는 건 내용의 차이도 있겟지만, 제일 큰 건 그것을 대하는 내 마음이다.
무료로도 충분히 스스로 잘 해낸다면 좋겠지만,,,,나 포함 많은 사람들이 그게 어렵다. (그래서 나는 pt를 돈만 되면 평생 받고 싶다ㅎㅎㅎ)
없던 의지도 만들어주는게 바로 돈이라는 말이 제일 공감이 간다..
‘유료인데도 이렇게 귀찮아서 안 하면 앞으로 뭐 배울 생각도 하지 마라’ ‘
좋아하는 작가님의 북토크, 좋아하는 애니메이터의 아이패드 드로잉 클래스, 인터뷰를 만난 분이 진행하는 경매 클래스 등 덕질하는 분의 강의는 고민없이 들을 수 있는 그 여유! 이게 바로 20대의 여유가 아닐까.. 30대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여유는 곧 나의 자기계발이다.
part3. 그걸 왜 아끼려고, 왜 사려고.....왜?
각자 이건 줄이기 어렵다하는 부분이 있다. 짠부님에게는 영화! 책!
문화생활을 영위하되 할인 받으면서 하기
-통신사멤버쉽할인
-기프티콘 활용
-중고서점 활용
-신간은 인터넷서점에서 10%할인
-포인트쌓기
뭐든 그걸 무조건 억제한다기보다는 의식하며 구매하고, 알차게 소비하는 게 핵심
이건 나도 잘 하고 있는 것 같아 뿌듯하다 !
가끔은 카페가려고 기프티콘 사는 내가 귀찮다 싶지만,
그래도 땅파서 500원 나오는 거 아니니깐....!ㅎㅎㅎㅎ
대신 선물은 절대ㄴㄴ 마음도 중요하지만 성의도 중요하니까.
또하나, 변동지출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것이 바로 #감정
이것도 굉장히 공감하는 부분이다.
특히, 여자들은 더 공감하겠지만, 그냥 스트레스상황에서도 돈을 쓰면 좀 기분이 나아지는데,
나는 생리전에 기분이 우울하고 바닥을 칠 때 사고 싶은 것도 없는데 자꾸 돈을 쓰고 싶다.
5만원 쓰면 500원치 정도 기분이 좋아진다...가성비 최악....
누수지출을 막으려면 가장 잘 다스려야 할 것이 바로 ‘감정’이다.
부정적인 감정에 의한 소비는 지양하고, 내가 진짜 행복할 수 있는 것에 소비하는 라이프를 지향해야겠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좋은 소비, 자기계발을 위한 소비는 아끼지말자!
짠부님이 알게된 어떤 동갑내기는 매달 수입의 10%는 무조건 본인 교육에 쓴다고 한다...(멋있다)
예전부터 배우고 싶었던 타로를 10만원 주고 배워서, 오픈채팅방을 운영하며 타로를 봐주고, 태로 배워서 수익화하는 방법을 온라인 클래스로 만들 계획을 하고 있다고 한다. 타로를 배우기 위해 쓴 10만원보다 몇 배를 벌고 있었다.
취미를 취미로 끝내도 충분히 행복하지만, 이걸 수입으로 연결시킨다면 경제적인 면에서 이득이니
에너지가 남아있다거나, 취미를 수익으로 연결시는 것에 거부감이 없다면 이렇게 할 수 있구나! 알면 좋을 것 같다.
(어떤 친구들은 왜 아무생각없이 해서 행복할 수 있는 내 취미를 돈으로 연결시키냐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 이건 가치관과 삶의 방식 차이라고 생각함)
part4. 티끌 모아 티끌? 흙무더기라도 만든다
중고시장은 잘 활용하면 똑똑한 소비를 할 수 있다. 동시에 미니멀라이프도 지속이 가능하다.
나에게 맞지 않는 것들이 다른 누군가에겐 꼭 필요한 것일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중고나라, 당근마켓, 지역맘카페, 번개장터 등 여러 플랫폼이 있으니 필요에 맞게 이용하면 된다.
중고거래 시 꿀팁들이 참 많았다. 나도 중고거래를 여러번 해보았는데, 판매자로 거래를 한 적은 없었다.
조만간 짐정리를 하며 판매자로서 중고거래를 한번 시도해보아야겠다 !
(근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안사면 100% 할인이다..싸다고 무조건 사지 말 것)
tip. 물건을 사려면 쇼핑하지말고, 검색하라. 즉, #아이패드악세사리 라고 검색해서 눈 돌아가지 말고, 정확히 내가 필요한 #아이패드거치대 를 검색하라는 것 !
살 어떻게 빼요? 덜 먹고 더 움직이세요
돈 어떻게 모아요? 덜 쓰고 더 모으세요
simple is the best
살 어떻게 빼냐는 사람들한테 가장 많이 하는 말
몰라서 안하시는거 아니잖아요 ! 돈도 마찬가지다. 돈을 어떻게 모으냐고? 덜 쓰고 잘 모아야한다. 투자는 그 다음. 모은게 있어야 투자를 하지...
-무엇 때문에 돈을 모으려하는지 목표를 분명히 하기
-수입 대비 저축률에 집중하기
-특판금리를 찾아보기
‘주식을 시작하고 가장 좋았던 점은 물건이나 기업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졌다는 겁니다’
욜로족 김짠부님처럼 나도 데이트 중 어딜 가나 자꾸 기업 이야기를 하는 남자친구가 짜증났었다. 그냥 고깃집에선 고기를 맛있게 먹고, 풍경을 즐기고 뭐 그런 꽁냥거리는 데이트가 하고 싶은데, 이미 재테크에 관심이 많던 남자친구는 자꾸 이게 이래서 이렇고 이래서 이 기업이~
근데 나도 올해 이쪽 세계?에 발을 들여놓으며 자연스레 그런 대화를 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친구들 만나면 집이야기, 전세, 부동산, 주식.....내가 눈치가 없는건지 몰라도 질색하는 사람은 아직 없었다...ㅎㅎ)
이제 주식을 하는 주린이로서, 내 일상에 스며든 물건이 무엇인지 그걸 만든 기업이 어딘지 등 소비자마인드에 투자자로서 일상을 보게 되었다. 이제 좀 더 적극적으로 네이버에 그 기업을 검색도 해보고, 재무제표도 읽어보는 단계로 넘어가야지 !
______
이 책을 읽으며 여러모로 마인드셋에 도움이 된다.
원래 하고 있던 방법들이 많긴 했지만, 다시 읽어보면서 잊고 있었던(귀찮아서 안하던) 생활 속 절약팁을 다시 상기시키고, 연말이라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싶었던 내 의지가 뿜뿜 솟게 해주었다. 2020년 내내 드릉드릉 거리기만 했는데, 2020년 12월 마무리 잘하고 2021년엔 정말 제대로 실전에 뛰어드는, 행동해보는 해가 되도록 해야겠다. 내가 김짠부님의 유튜브를 보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피식 거리게 하는 영상 속 말투가 책에서도 들려서 웃기기도 하고 친구가 옆에서 말하는 거처럼 공감하기도 하고 대단하다 본받게 되는 부분도 있다. 유튜브를 보던 분도 아닌 분도 이 시대?를 살아가는 재린이(재테크_어린이)라면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좋다. 단, 읽는 것에 그치지 말고 나처럼 실행을 다짐하고 진짜 행동으로 옮겨야 이 책을 사고 읽은 보람이 있을 것이다. (책이 제일 가성비가 좋다는 이유!!!)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