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읽은 책들

jybee
- 작성일
- 2020.12.6
우리 직업은 미래형이라서요
- 글쓴이
- 박초롱 저
이음
우리 직업은 미래형이라서요 / 에세이
저자는 마흔을 향해 달려가는 프리랜서겸 팟캐스트 운영자다. 프리랜서로서 일하는 팁을 전해주는데 꼭 자기만의 전문성을 기르길 당부한다.
프리랜서가 되면 그 누군가가 아닌 프리랜서라는 카테고리로 묶여 불린다는 것이 조금 서글펐다.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상담가 번역가등의 직업명으로 명칭되는 것은 나의 정체성을 인정받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프리랜서라는 하나의 말로 묶이는 경우가 많아 사회에서 정체성이 결여되는 기분을 견뎌야하는 것은 프리랜서의 입장이 되보지않아 생각해보지 못한 것 중 하나였다.
대게 프리랜서란 시간에 자유롭다 생각했는데 큰 착각이었다는 것도 느꼈다. 마치 주부를 보고 자유롭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출근 시간도 없지만 좀 더 깊게 생각해보면 퇴근 시간도 없는 이들이 왜 자유롭다 여겼을까 정해진 노동 시간은 없을지 몰라도 모든 일에는 커트라인이 있고 노동력 착취는 여전했다.
저자는 회사에서의 생활과 프리랜서 생활을 번갈아가며 보여주는데 포장없이 실제 낫빛이 그대로 드러나도록 담겨서 자연스레 비교하며 봤다.
중간마다 유머섞인 팁도 나온다.실수로 스스로 자책중인 사람들에게 공개하는 업무중 최악의 실수들은 뜨악하면서도 귀엽다. 새벽 세 시에 클라이언트에게 전화하기 ㅠㅠ ~ 잘못 눌린 전화로 열창한 노래를 클라이언트가 전부 들었다고한다.
책에는 현재 프리랜서로 일하며 겪는 고충과 지키면 좋을 원칙들, 계약서,저작권, 나의 전문성등 프리랜서로서 필요한 모든 부분들을 전수하고 있다.나에 대한 믿음으로 일을 진행한다는 것은 정말 많은 용기를 동반하는 것 같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