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aromee7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100세까지 바르게 서고 싶다면 항중력근을 키워라
글쓴이
김기송 외 1명
북스고
평균
별점9.3 (21)
aromee7
평균 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바로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된 노년을 보내는 것이다. 어떻게 그것을 만들어가고 유지할 수 있는지가 최고 관심사다. 100세뿐 아니라 150세까지 바라보며 인생 설계를 해야하는 시점에서 막연하게 바라보기 보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하루빨리 실천해야 하겠다. 그 시작은 아무리 빨라도 늦게 시작하는 것보다는 낫다.

그에 걸맞는 책을 추천한다면 바로 <100세까지 바르게 서고 싶다면 항중력근을 키워라> 를 소개하고 싶다. 미디어나 각종 언론 매체, 일상에서 만나는 젊음을 유지하는 분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꾸준한 건강관리이다. 어떤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를 할 것인가는 개인차와 선호도가 있겠지만 방법을 몰라 시작을 꺼려하는 사람들도 있으리라 본다. 본 책에서는 어려운 이론이나 운동방법을 설명하지 않는다.

척추정형외과 명의 김학선 선생님과 물리치료학 박사 김기송 선생님 두분의 집필로 이 책의 의학적 전문성이 돋보인다.

1장과 2장에서는 우리 몸의 종류와 위치, 하는 일을 포함해 항중력근에 대한 이론을 설명을 한다. 어렵지 않은 내용 설명과 그림들을 활용해 얻고자 하는 정보들을 손쉽게 습득할 수 있다. 중력에 의해 점점 움츠러드는 근육들은 적절한 운동을 통해 힘을 키워주어야 근력을 유지한다. 척추를 지지하는 근력이 저하되면 서 있기도 힘들어지고 두발로 제대로 걷기 조차 어렵다. 누워서만 지내거나 휠체어나 보조기구를 이용해 걸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니 건강유지에 대한 의욕이 불끈 샘솟는다. 건강한 것이 울룩불룩한 근육을 키우는 것이나 날씬한 몸매를 말하는 것처럼 외형의 아름다움이 아니다.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몸을 유지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나이가 들수록 약해진 항중력근은우리 몸을 수직 자세로 유지할 수 없게 만들어 자세 변형과 관절 문제를 일으킨다. 해부학적으로 척처가 골반과 요추에서 S자인데, 앞으로 굽어서 항중력은이 조금만 약해도 문제가 크게 발생한다. 나머지 부분은 직선이라 근육이 조금 약해져도 자세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p.63

3장에서는 항중력근 운동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단계별(1, 2, 3, 4단계), 부위별(엉덩이근육-큰볼기근, 코어근육-배가로근, 배속빗근, 배바깥빗근, 배곧은근, 허리네모근, 엉덩허리근, 척추세움근, 목부위, 허벅지와 다리 등등) 으로 나뉘어져 그림으로 설명되어 이해와 실천이 어렵지 않다. 2/3가량의 분량이 할애되어 있어 이해가 쉽다.

마무리 부분에 사례별 운동 처방이 되어있어 나에게 맞는 운동 처방을 받을 수 있어 읽어 내려가는 재미가 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긴 노년기를 건강하게 살아내야하는 숙명이 생겼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액티브한 시니어의 삶을 원한다면 항중력근은 필수로 키워야한다. 운알못이시라면 이 책을 통해 나에게 맞는 맞춤 항중력근 키우기 운동 처방을 받고 건강해 지시길 바란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