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sapiens
- 작성일
- 2021.1.30
하룻밤에 읽는 한국사
- 글쓴이
- 최용범 저
페이퍼로드
한국사를 이해하기 쉽게 저술한 책입니다. 조금 좌 편향된 점은 있지만 객관적이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이네요.
다만 옥에 티가 있습니다. 호모 사피엔스가 네안데르탈인이라니요? 네안데르탈인은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Homo neanderthalensis)이고 우리와 같은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와는 다른 친척'종'입니다. 혹자는 Homo sapiens와 Homo neanderthalensis가 상호교배가 가능했기에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가 우리와 좀 섞여있다고는하지만 우리 Homo sapiens와 네안데르탈인은 같은 '속'인 사람속(Homo)에 속하기는 하지만 분명히 다른 '종'(sapiens 대 neanderthalensis)입니다. 사람속에 속하는 종들은 현재는 sapiens말고는 다 멸종했지만 다양하게 존재해왔습니다. Homo habilis, Homo erectus, Homo rudolfensis, Homo florensis 등등.최근에는 네안데르탈인 보다도 더 Homo sapiens에 가까운 데니소바(Denisova)인이 발견되었고 그들을 sapiens 종에 넣고 하나의 아종으로 분리할지 아니면 별개의 종으로 구분할지 논쟁중입니다.
고로, 네안데르탈인이 아니고 크로마뇽인이 바로 Homo sapiens입니다. 네안데르탈인은 크로마뇽인인 (Homo sapiens)와 동시대를 살았지만 약 2~4만년전에 여러가지 이유로 완전히 멸종했지요. 엄밀히 말하면 생존경쟁에서 새롭게 우위권을 얻어가던 Homo sapiens에 밀린 것이지요. Homo sapiens는 '근대인'이라는 칭호를 받고 있는데 그들이 진화한 직계 자손이 '현대인', 즉,우리 Homo sapiens sapiens (Homo sapiens라는 '종'의 '아종')인거죠. 현재는 지구상에 사람속에 속하는 유일한 종이 Homo sapiens sapiens입니다.
잘못알고 계시기에 짚고 넘어갑니다. 역사는 알고 계실지 모르지만 고고학(Archaeology)과 인류학(Anthropology)은 전혀 모르시네요.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