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나단작가
- 작성일
- 2021.2.3
생각대로 파이썬 파이썬 첫걸음
- 글쓴이
- 강희숙 외 2명
잇플ITPLE
예전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 공부 열풍이 불었던 것처럼 이제는 프로그래밍 언어 배우기가 유행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요새 많은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빅 데이터가 쓰이기 시작했고, 앞으로는 더 유행하고, 우리의 일상에 침투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초등학생들도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시작한다. 이제 앞으로는 웬만한 쉬운 프로그램은 누구나 만드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싶다.
그 동안 파이썬 언어 공부를 시작하고 싶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주저하다가 이 책을 선택했다. 다른 입문서보다 쉬워보였고, 초보자도 바로 배울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다양한 예제가 있기 때문에 예제를 통해서 실력을 키우고, 나중에는 인공지능 예제까지 다룰 수 있다.
이 책의 목차는 독특하게 ‘What, Why, How’를 반복하면서 무엇을 배우고, 왜 필요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언급한다. 기본 데이터, 제어문, 반복 while, 반복 for, 복합데이터, 함수와 모듈 등을 차례대로 배울 수 있다.
파이썬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인 C+, JAVA 등 보다 더 유명한 이유는 이 프로그램 언어가 우리의 사고방식과 유사하게 진행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즉,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려면, 컴퓨터의 언어를 최대한 쓰는 것이 복잡성을 줄일 수는 있으나, 이를 위해서 배워야 할 언어가 많고 우리에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파이썬은 인간 언어(자연어)와 가깝기 때문에 명령을 내리기가 쉽다. 물론 이 언어를 컴퓨터 언어로 결국에는 바꿔주겠지만 말이다.
결국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기계어’를 입력하기 위해서 ‘컴파일러’가 인간의 ‘자연어’를 번역해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파이썬은 다른 언어에 비해 문법이 간결하고 쉬워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 p18
더군다나 파이썬은 웹 개발, 게임, 데이터 과학, 인공지능 개발에 사용되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오픈소스로 제공하고 있어서 개발을 쉽고 빨리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즉 라이브러리에서 미리 만들어둔 코드가 있으면, 반복적인 작업을 하지 않고 바로 쓸 수 있기 때문에 ‘개발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Windows, Unix, OS에서 모두 구동할 수 있는 호환성도 갖추고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파이선의 설치는 간단하다. https://www.python.org 사이트에 들어가서 무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프로그램을 입력하고 실행하는 것은 IDLE(Integrated Development Learning Environment)를 통해서다. 한 마디로 통합 개발 환경이다. 여기에서 대화형 Shell(쉘)과 한 줄 이상의 코드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 Editor(에디터)로 구성되어 있다.
IDLE Shell을 실행하면 창이 뜨고, 거기에 간단하게 수식을 입력하면 답이 나온다. 예를 들어서 12*6을 치고 엔터를 치면 바로 72다. 이것만 해봐도 신기하고, 벌써 프로그램을 마스터한 것 같다.
물론 이제 시작이다. 파이썬에는 수많은 명령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실행하면서 익혀야 한다.
IDLE에서 New File을 선택하면, 에디터를 실행할 수 있다. ‘쉘’과 ‘에디터’는 이렇게 사용하면 된다.
“쉘(Shell) : 코드를 바로 확인할 때, 에디터(Editor): 줄을 입력하여 작성 할 때” - p26
예제로 등장하는 명령어를 Editor에 작성 후 저장을 하고, 실행(Run)하면 결과 값이 나온다.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예제를 실행하고, 명령어를 점차 익힐 수 있다. 무엇보다 단순한 명령어라도 결과가 나오면 신기한 기분이 들고,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느낌이 든다.
나는 원래 외국어에 관심이 많아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을 즐겨서 공부했고, 지금도 공부하고 있지만 파이썬을 통해서 컴퓨터 언어를 공부하면서 새로운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언젠가 내가 만든 프로그램을 선보일 수 있기를 바란다.
이 책은 아주 기초적인 부분부터 다루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마치 어학을 배울 때, 기본 단어를 외우는 것처럼 컴퓨터 언어도 기초적인 것부터 익혀야한다. 하루아침에 되지는 않겠지만 꾸준히 공부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언어에 관심 있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이번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으로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