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리카온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뭘 하고 싶은지 뭘 할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글쓴이
김시옷 저
채륜서
평균
별점9.3 (9)
리카온
#뭘하고싶은지뭘할수있는지모르겠지만 #김시옷 #채륜서

표지

전업주부로 집에서 육아하면서 몇 년간 쌓인 낮은 자존감으로 마음이 지하 암반수를 뚫고 들어가려 할 때, 채륜서 출판사의 책 소개를 접했어요. 이 일상툰을 그린 작가님이 당시 제가 하는 고민을 그림으로 풀어두었더라구요. 저보다 10살이나 어린데 같은 고민이라니, 그 나이마저도 부러웠지만요.

“때로는 우리를 웃게 만드는 것은 단단한 위로가 아니라 힘 뺀 농담이다.” 출판사의 한 줄 문구가 와닿았습니다. 그 당시 육아할 땐 다들 이렇게 산다는 친구들의 말이나, 부모님의 안쓰러운 눈길이 버거워서 숨고만 싶었는데, 작가님의 그림들이 가볍지만 잔잔하게 다가왔지요.

하던 일을 그만두고 백수가 되어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작가님의 일상, 그 속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고 그것이 또 저에게 어떻게 다가올 지 궁금해져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김시옷 작가
이름이 특이하지요? 일상툰 중간에 보면 이름을 지은 계기가 나와요. ‘소소, 소심, 서른, 사람’에서 따온 시옷이에요. 이 일상을 SNS에 그림으로 그려 올려야겠다고 결심한 작가님의 나이가 서른이었습니다.
그리고 시옷 작가님은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갑상선에 종양이 있는 걸 알게 되고, 그 후에 일을 그만두면서 백수가 된 것이었어요. 건강을 해칠 정도로 자신을 옥죄는 일에서 벗어나고 싶어했다고 해요.

작가님의 자기 소개입니다.
‘일상적이고 소소한 이야기를 그리는 사람, 언제까지나 따뜻하고 위안을 주는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싶다.’

이 소소한 이야기에 저는 따스한 위로를 받았어요. 고마워요 ^^

뒷표지

이 책은 ‘힘 뺀 농담’을 담고 있어요. 다음의 그림들처럼 이야기의 결말에 반전이 오는 경우가 제법 있네요. 점점 ‘엄숙, 근엄, 진지’해지거나 분위기가 가라앉을 것 같을 때, 마지막 장면은 하이힐을 신고 걷다가 삐끗하는 것처럼 분위기를 반전시켜요. 피식 웃거나 한숨 돌리게 하지요.

사진


작가님과 나이 차이도 나고, 처한 현실 상황도 다르지만, 공감이 되었던 이야기를 몇 편 올려봅니다.
마음이 지치고 힘들 때 다들 비슷하게 생각하나봐요. 이 공감되는 그림들은 다른 에세이에서도 느꼈던 공감들이에요. 여러가지 부정적인 감정들이 휘몰아치고, 나란 존재감이 한없이 작아질 때, 내 마음을 공감해 주는 사람의 이야기가 참 그립고 고마웠습니다.
작가님도 이 일상툰을 그리며 앞으로 조금씩 나아가고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사진


현실 속에서 ‘돈이 없으면 취업을 해야지.’ 이 말이 맞아요. 그리 취업이 낮은 문턱도 아니지요. ‘이것저것 따지지 말고 가리지 말아라..’는 뼈아픈 충고를 들었을 때는 ‘돈을 벌 수만 있다면 뭐든 해야지! 내가 배가 불렀어. 나를 불러주는 게 어디냐.’ 싶었어요.

그런데 작가님의 20대 일기를 보며 울적하고 불안했던 마음을 가라앉혀 봅니다. 저도 작가님처럼 하고 싶은 일을 향해서 조금씩 하루를 살아가고 있어요.
누구나 그럴 거에요. 이 길이 맞는 건지, 내가 너무 안일한 건지.. 앞이 보이지 않고 흔들릴 때, 작가님의 일기 중 한 부분을 함께 읽어봐요.

사진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이유

자신이 어느 정도의 잠재력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는 잘 몰라요. 특히나 취업을 앞두거나 경력 단절일 경우, 그 동안 해왔던 일이 나랑 안맞는 것 같아서 하고 싶을 일을 하려고 날개를 펼쳐볼 경우에, 현실적인 제약,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과 주변의 시선들이 따갑게 다가오지요.
그렇지만 내 인생 내가 사는 것이니까요. 때로운 가볍고 소소한 이야기에 웃고 공감하면서 ‘그래, 까짓 것 하면 되지! 할 수 있어!’ 하면서 툭툭 털고 일어나봐요.
무겁지 않게, 우리의 일상 속에서 나 자신을 믿어주며 앞으로 나아가면서, 이 책을 읽어 봐요. 그리고 미소와 함께 기운내길 바랍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지만, 솔직한 저의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리카온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10.2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0.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8.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8.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6.3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6.3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