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희망직장인
  1. 독서이야기

이미지

도서명 표기
어른의 교양
글쓴이
천영준 저
21세기북스
평균
별점9.4 (57)
희망직장인

  인문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살아가기가 힘들수록, 경쟁이 치열할수록 올바르고 나를 위한 삶을 위해서는 인문학을 떠올리고 이를 통해 실천하는 삶이 어른이 되는 과정이 아닐까 합니다. <천영준>의 <어른의 교양>(21세기북스 펴냄)에서 저자는 '나만의 생각과 행위를 이끌어내는, 스스로 무엇인가를 생산해 내는 진정한 어른이 되기 위해서' 인문학과 고전을 공부한다고 말합니다. 어른이 어른답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진정한 어른이 아닐까. 우리가 어른답게 살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르도록 하려는 의도를 품고 끊임없이 위로, 관심, 상담 같은 말로 현혹하려는 꼰대들과 함께 외부 환경을 들고 있다.





  우리가 어른이 도지 못하게 하는 또 다른 덫은 의외로 발달한 미디어와 플랫폼의 기술에 있다. 데이터와 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알고리즘이 우리에게 매일 맞춤화된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기 길대로 정보를 소비하고 받아딜이다 보면 어느새 꽤나 편파적이고 극단적인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때 제정신을 차리고 제 길로 돌아와야 한다. 당신의 생각에 만들어진 고속도로를 통해 주입된 아이디어들이 계속 유통될 수 있기 때문이다. - 프롤로그 중에서 -





  이 책은 크게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철학(어떻게 남과 다르게 깨달을 것인가)에서는 같은 것을 보고도 본질을 꿰뚫는 판단의 기술로 소크라테스부터 석가모니까지 6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니체편 '남의 운명에 자신을 맡기지 말라'에서 초인을 초인답게 해주는 것은 무엇보다전통 사회가 강제했거나 자신을 포장하기 위해 택하는 '노예의 도덕'이 아니라 이상을 위해 스스로를 원칙에 복종시키는 책임의식으로 '고귀한 도덕'을 강조한다. 또한 진정한 초인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할 줄 알고 그 과정에서 작동하는 것이 '힘에의 의지'라는 것이다. 남에게 운명을 맡기지 않고, 자기 뜻대로 살려는 노력은 정말 힘들지만 내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덕목들이라고 말한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나다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름의 투쟁이 필요하며, 니체는 남의 인정을 갈구하느라 비굴해진 '인싸'로 사느니 과감하게 '아싸'가 되라고 주문한다고 한다. '아싸'도 제대로 하면 아무도 무시하지 옷할 영향력이 생기며 그것이 바로 초인의 힘이고 능력이라고 말입니다.



 



  2부 예술(어떻게 남과 다르게 볼 것인가)에서 '평범함을 아름다움으로 만드는 관점의 기술'을 바흐와 셰익스피어 등 6인으로 부터 찾고 있으며, 3부 역사(어떻게 남과 다르게 극복할 것인가)에서는 '일상의 갈등을 해결하는 되새김의 기술'을, 제4부 정치(어떻게 남의 마음을 얻을 것인가)에서는 '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관계의 기술'에 대해서 마키아벨리부터 블레어 총리까지 불러들인다. 마지막 5부 경제(어떻게 남의 이익과 내 몫을 나눌 것인가)에서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이 되지 않는 경쟁의 기술'을 다루고 있다. 이기심과 자기 이익을 혼동하게 되면 자칫하다가 전 국민이 팥쥐나 신데렐라 엄마가 될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스미스는 그 옛날에도 '공감' 또는 '도덕 감정'의 기능을 감조했다고 한다. 인간은 남의 마음을 읽고 내 마음의   상태가 어떤지 들여다볼 수 있는 인식 수준을 갖춘 고등동물로 미국의 문명 비평가 리프킨은 공감 능력을 갖춘 인간을 '호모 엠파티쿠스(Homo Empaticus)'라고 명명하기도 했는데 스미스가 이야기한 인간형 또한 '공감 잘하는 부자'였다고 말합니다.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먹고 사는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결국 믿을 것은 자산 하나밖에 없다는 자각에 생긴 탓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스미스는 자유으지로 부를 추구하는 것도 좋지만, 공정성과 덕이야말로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자신이 부를 창출하기 위해 이용하고 도움을 받은 공동체의 자원을 생각해서라도 반드시 공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으로는 부를 결과 위주로 대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부를 창출하는 과정 중 개개인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에 대해 더욱 관심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그 사람의 말, 글, 품행 등이 돈버는 데에 미치는 영향도 실증적으로 따져보게 될 것이다. 과거네는 '비경제적인 변수'로 취급했던 것들이다. 부를 이미 창출한 사람은 자신이 쌓아 올린 것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공정성에 더 많이 신경써야 할 것이다. - 본문 중에서 -





   여기 소개하는 4가지 분야에서의 짧은 이야기가 다가 아닐 것이다. 나름의 깊이를 위해 실천의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이야기가 아니었나 합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희망직장인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3.12.1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12.11
  2. 작성일
    2023.12.1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12.11
  3. 작성일
    2023.12.1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12.11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26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37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95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