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yo7746
- 작성일
- 2021.2.23
돈 문제부터 해결하라
- 글쓴이
- 리야원 저
유노북스
부자가 되려면 그저 돈을 잘 모으고 잘 안 쓰는게 다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제목만 보고 이 책에 나오는 '돈 문제'가 돈 쓰는 습관 정도라 생각했다. 하지만 읽어보니 '새는 돈'에 관한 내용이었다. 그것도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새는 돈.
표지를 보면 '부자는 가장 가까운 돈 관계부터 바로잡는다'라고 되어 있다. 가장 가까운 돈 관계가 무엇일까. 바로 가족과의 돈 문제이다. 나의 가까운 지인들만 봐도 본인의 소비, 저축습관은 괜찮은데 가족과 돈문제가 있는 분들이 있다. 그런 분들은 보면 돈을 모으는 사람 따로, 쓰는 사람 따로 라는 말이 저절로 나온다. 그러다보면 제대로 모아보지도 못하고 돈을 날리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대만사람인데, 그녀가 겪었던 힘든 현실이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현실이라 마치 옆 집 언니 같은 기분이 들었다. 그녀는 어린시절, 도박 중독자인 삼촌이 부모님의 돈을 가져가는 모습을 보고 자랐다. 부모님과 같은 삶을 살지 않겠다고 다짐했지만, 남편이 형의 카드 빚을 갚기 시작하면서 힘든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다가 가족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렇게 살아서는 안되겠다 생각하며, 돈문제를 마주하고 방법을 찾아나섰다.
저자는 재테크 하기에 앞서 사람을 먼저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사람 문제 중 가족 문제는 가장 큰 난제라 볼 수 있다. 사람들은 가족에게 한 없이 약해지고 가족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런데 진짜 어쩔 수 없는 것일까. 내가 힘들면서까지 가족들에게 한 없이 양보하고 베풀어야 하는 것일까.
사람마다 돈에 대한 가치관이 다르다. 그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해 조나단 리치의 '머니 서클'이라는 개념이 사용했다. 이 머니 서클을 통해 '내 돈을 쓸 수 있는 사람'을 알아 볼 수 있다. 저자는 남편과 본인의 머니 서클을 비교하며 서로의 돈에 대한 가치관을 알게 되었다. 나도 이 책을 읽고 남편과 '머니 서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나는 범위가 넓은 편이였고, 남편은 정말 작았다. 이렇게 서로 돈에 대한 가치관이 달랐던 것이다. 예상은 했었지만 직접 작성해보고 비교하니 명확히 알게 되었다.
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돈의 경계선'이 필요하다. 금전적 경계선이 명확해야 갈등이 생겼을때, 자신의 지갑을 지킬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나도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금전적 경계선이 어느 정도인지 생각해보게 되었고, 만약 내 가족이 돈 문제를 가지고 나에게 찾아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생각하게 되었다.
그동안 '새는 돈'이라 하면 내가 사용한 돈에만 포커스를 두었는데, 가족과의 관계도 큰 문제었다. 분명 많은 사람들이 가족과 돈 문제로 고생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문제를 두고 볼 순 없다. 꼭 해결해야하며, 해결해야 돈을 모을 수 있다.
맨 마지막은 가족과의 돈 문제를 해결하면서 생기는 억울한 감정, 죄스러운 감정, 두려운 감정에 대해 다룬다. 가족에게 단호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가족에게 단호해지면 불효자가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결코 부모와 자식 사이에서 '너를 키웠으니 이제 네가 부모를 보살펴야지'라는 식의 관계가 형성돼서는 안 된다. 그것이 꼭 사랑이라 말할 수 없다. 금전적 갈등 문제에서 '효'가 완벽한 핑곗거리가 되는 걸 보며 안타까웠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불효막심한 자식이라고 욕하더라도 절대 물러서지 말고 타협해서도 안 된다. 나는 나를 가장 소중히대하고 사랑해야한다.
이 책은 나에겐 좀 신선했다. 돈 문제는 지출과 소비만 보면 되는 줄 알았는데, 가족과의 돈 문제는 생각치 못했다. 분명 많은 사람들이 가족과의 돈 문제로 몸과 마음이 힘들것이다. 그 분들에게 진짜 당신의 문제가 무언인지 말해주고 싶다. 내 주변에도 이 책을 전해주고 싶은 사람이 너무 많다. 자신을 힘들게 하던 문제를 하루빨리 벗어버리길 바랍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