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yejinee
- 작성일
- 2021.4.13
궁금했어, 생명 과학
- 글쓴이
- 윤상석 글/김민정 그림
나무생각
초2가 되고 본인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등교하면 뭐가 제일 재밌는지 항상 생각해보게 하고 대화나누려하고 있다. 감사하게도 담임선생님께서 엘라처럼 과학을 좋아하신다는 말씀에 엘라가 선생님 많이 좋아하겠구나 싶었는데, 역시나 매일 선생님이랑 노는게 제일 재밌다는 딸!!! 최근 선생님께 진화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와서는 침팬지 삼매경에 빠졌다. 그간 우주나 첨단과학, 로봇공학, 미래산업 등에 관심을 가지던 아이였는데 생명과학 분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이다. 엄마가 학창시절 제일 좋아했던 분야지만 막상 아이에게 가르치려니 너무 이론적이고 마치 외워야만 할 것 같아 접근이 쉽지 않았었는데, 선생님 덕분에 관심사가 확장되니 너무 기뻤다.
책만 봐서는 부족했던지 엘라가 직접 동물 보고 싶다해 지난주 선거일에 서울대공원에 다녀왔다. 집앞에도 동물들 많이 구경할 수 있는 공원이 있어 굳이 멀리까지 잘 안가는 엘라인데 이 날은 반드시 침팬지를 보아야만 한단다. 여기서도 볼 수 있는데 과천 너무 멀다고~ 했더니 하는말이 서울대공원에 가야 더 많이 자세히 볼 수 있단다. 입장이 자유로웠다면 과학관에 가자 했을 아이인데 차선책으로 동물원이었던 거다. 가기전에 열심히 책도 읽고 동물원에서는 원숭이과 친구들을 자세히 비교관찰하고 다녀와선 또 진화관련해 책 보고~ 아주 알찬 시간을 보냈다.
이미 다수의 과학책을 보아온 아이라 조금은 더 깊이있는 책이 필요했는데 이때 딱 안성맞춤인 책이 바로 '궁금했어,~' 시리즈다. 엘라가 7세에 처음 궁금했어 시리즈를 접했는데, 엄마가 먼저 책이 마음에 들어 신간 나올 때마다 한권씩 소장하던 것이 이젠 아이에게 관심이 이어져 때마침 생명과학에 이르른 것이다.
먼저 차례를 살펴보는 엘라~ 4장 진화란 무엇인지? 부터 읽기 시작.
차례만 봐도 생명과학에 대한 큰 그림이 그려질 정도로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게 잘 구성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생명이 무엇인지 우리가 학창시절 열심히 외웠던 생물의 분류체계, 아이들에겐 언제나 호심심을 자극하는 화석이야기, 그리고 엘라가 관심을 두고 있는 진화론, 신기하기만 한 유전까지 마지막으로 미래에 만나게 될 새로운 생명의 이야기까지~ 책 한권에 정말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교과 과정을 생각했을 때에도 많은 도움을 받겠다 싶었다.
다소 어려운 부분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귀여운 그림체로 이해되도록 하고,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도표를 첨부하기도 한다.
게다 좀더 심도 있는 내용은 '궁금pick' 을 통해 알아 볼 수 있다.
엄마가 학창시절 유독 좋아햇던 멘델의 유전법칙! 연구 결과 발표 당시 주목을 받지 못했던 이론인데 지금은 누구나 다 아는 이론~
문체 자체도 딱딱하게 '~다.'로 마침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옆에 있는 친구에게 이야기하듯 '~해, ~거든' 등으로 쓰여져 아이가 더 몰입해 읽는 것은 아닌가 싶다.
초등 고학년이 되어 아이들이 가장 어렵다 느끼는 과목이 바로 과학이라는데, 너무 이론만 강조한 책을 들이밀어 아이에게 부담감을 줄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이렇게 재밌게 쓰여진 책을 접해 나아간다면 좀더 과학과 친해지지 않을까 싶다. 특히 요즘 바이러스 백신과 관련해 계속 시끄러운데 이런 현상에 대해 그냥 지나치지 말고 호기심을 갖고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면 과학이 그리 멀게만 느껴지진 않을 것이다. 특히 생명 과학은 건강. 환경. 식량 문제 등과도 많은 관련이 있어 미래가 더 기대되는 과학 분야라 생각된다.
[궁금했어, 생명과학] 덕분에 그간 책장에서 쉬고 있던 인공지능과 과학사, 뇌과학도 다시 꺼내보는 시간이 되었다. 아이가 관심을 가질 때 바로바로 해당 책을 제공해주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인데, 이렇게 시기적절하게 [궁금했어, 생명과학]을 만나게 되어 너무 감사하다. 관심이 있어도 사용하는 용어가 쉽지 않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양 도서를 찾아보기 어려웠던 생명과학! 다행히 궁금했어 시리즈에서 다뤄주어 엘라에겐 너무 감사한 시간이었다. 다음 이야기는 또 어떤 내용일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나무생각으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