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목련
  1. 책책책

이미지

도서명 표기
그림책이 세상을 물들일 때
글쓴이
박선아 외 2명
이담북스(이담Books)
평균
별점9.5 (8)
목련

그림책이세상을물들일때#박선아#손미영#조유정#이담북스#그림책깊이읽기#그림책알기



 



 '그림책이 세상을 물들일 때'는 북커버가 있는 책이다. 회색빛 베이지톤의 북커버를 살포시 벗기면 이 책의 제목처럼 노오란 빛이 머금은 듯한 책이 드러난다. 책 제목을 반영한 책의 표지에 괜시리 마음이 따스해진다. 이 책의 표지를 보았을 때 떠오르는 말이 있었다. 







 



 바로 일본의 저널리스트인 야나기다 구니오는 [마음이 흐린 날엔 그림책을 펴세요]에서 한 말이다.



 인생에서 세 번 만나는 것이 그림책이라고 한다. 먼저 자신이 아이였을 때, 다음에는 아이를 기를 때, 그리고 세 번째는 인생 후반이 되고 나서 자신을 위해 그림책을 펼치는 것. 지금 감사하게도 그 그림책을 읽는 즐거움을 아이와 함께 알아가고 있는 중이다. 그 즐거움이 이 책을 읽기까지 연결이 된 것이다.



 



'그림책이 세상을 물들일 때'는 바로 그림책을 읽는 즐거움에 푸욱 빠진 사람들이 쓴 책이라고 생각되었다. 한 권의 그림책을 읽을 때 그때의 감정, 시간 등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생각하지도 못했던 깊이 있는 이야기를 이 책에서 말하여 울림이 있었다. 아이를 키우기에 혼자서 읽을 때 찾지 못하던 것이나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이 책의 저자들이 조금은 더 따뜻하게 보듬으며 알려 주어 울림이 강하게 온 것 같다.



 



 '나-자아'라는 주제로 먼저 시작을 한다. 나를 찾아가는 모습이 아이에게는 아이에게만큼 더 많이 살아 온 어른에게는 그 만큼 느낄 수 있는 것이 분명 있을 것이다. 어른이 된다고 해서 명확해지는 것이나 쉬이 해지는 일이 있던가? 아이를 위해 읽기 시작한 그림책이 이제는 나를 위해서 읽기 시작한 것처럼 첫 번째 주제는 나라는 존재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게 하였다. 그리고 조금은 적당한 거리 두기를 통해서 스스로를 위로해 가는 과정을 맛볼 수 있었다.



 



 특히 오소리 작가님의 [노를 든 신부]를 소개하는 글에서 "비혼을 선택한 삶도, 결혼을 선택한 삶도 모두 인정받아 마땅하고 아름다운 삶입니다. 결혼의 여부보다는 진정한 나를 만나는 시간을 가져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런 삶이라면 혼자든 둘이든 따로 또 같이 행복할 것 같기 때문입니다." 라고 말하는데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하게 될 나의 아이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었다. 흔들리지 않으며 피는 꽃이 있을까? 그 과정 모두가 나를 찾는 것이고 어떤 것에 얽매이기 보다는 나의 선택을 용기있게 응원해 주고 싶어지게 만들었다. 이것이 그림책의 힘이고 그 그림책을 진솔하게 이야기해 준 이 책이 주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저자가 [들어가며]에서 말한 '바르게 선 나는 어른이든 아이든 성숙한 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출발점이다.' 는 앞으로 확장될 '너- 관계'로 가기 위해 바로 나를 바로 세우는 과정인 것 같았다. 소개해 주는 그림책 하나 하나가 어찌나 따뜻하게 다가오는지 읽는 내내 편안하게 다가왔다. 그리고 우리 나라 그림책을 주로 소개하여서 우리의 정서에 맞는 좋은 그림책을 하나씩 알아가는 즐거움도 쏠쏠했다. 그림책을 여전히 주관적으로만 보는데 초보 독자인 나에게는 다르게 볼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게 해 주기도 하였다.



 



 주제에 맞게 우리 그림책 한 편을 집중해서 소개를 한 후에는 '이럴 때 읽어주세요'를 마무리로 하여 아이에게 자연스럽고 즐겁게 접근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함께 보면 좋은 다른 그림책이나 영화를 소개해 주어서 사고 및 경험의 확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그림책에는 우리 나라 그림책 뿐만 아니라 확장이므로 다른 나라의 그림책도 소개하는데 연결지어 보고 비교해 볼 수 있는 부분이 좋았다.



 



 '나 - 자아', '너 - 관계', '우리 - 생태'의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그에 맞는 2010년대 한국 그림책을 선정하여 깊이 있게 들여다보았다는 이 책은 저자의 말처럼 우리 그림책이 담고 있는 가치를 발견하기 위해 마음을 다 한 것이 느껴진다. 잘 알지 못했거나 스쳐지나갔던 숨겨진 보석 같은 우리 그림책들을 좀 더 알게 되니 더 좋아지게 되었다. 



 



  '그림책이 세상을 물들일 때'는 그림책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우리 그림책의 소개와 언제, 어떤 방식으로 읽어주면 좋을지 방법을 제시해 주어서 편안하게 다가온다. 그림책을 조금씩 알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림책을 깊이 읽는 방법을 저자의 시선으로 관점으로 다가가며 즐기게 될 것이다. 단순한 그림책 소개를 하는 책이 아니라 우리 그림책의 가치를 찾아가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고 그림책을 깊이 읽게 되어 같은 그림책의 또 다른 얼굴을 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도서는 제이그림책포럼에서 지원 받은 도서입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목련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4.2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28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4.2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21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4.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9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5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4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22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