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리뷰

ggussy
- 작성일
- 2021.7.9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
- 글쓴이
- 앤드루 S. 그로브 저
부키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
작년에 삼성전자의 권오현 고문의 책을 인상깊게 읽었는데 이번엔 삼성전자 만큼이나 반도체 업계의 최고 기업인 인텔의 전 CEO 앤드루 그로브의 책이 출간되어 반갑게 집어들었다. 재밌고 의미 있는 점은 책 초반부에 권오현 전 회장의 추천사도 실려있다는 점이다.
권오현 전 회장이 강조한 키워드가 초격차라면 앤드루 그로브가 이 책에서 강조하는 승리하는 단 하나의 원칙은 편집광이었다. 실제 비즈니스업계에서 기업은 성공과 몰락의 변곡점을 수없이 마주하게 되는데 승리하는 단 하나의 원칙을 이 책에서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는 또한 경영업계의 구루라고 할 수 있는 저자의 경영 철학, 경영 전략, 리더십 원칙, 조직 관리, 기업 문화 등의 모든 것을 총망라하고 있고 항상 깨어 경계하는 사람 또는 그런 자세를 의미하는 편집광이란 단어에 새로운 의미를 배우게 되었다.
편집광에 더해서 전략적 변곡점이란 키워드도 중요하게 다루는데 저자는 이 변곡점을 어떻게 알아차리고, 그것이 진짜 신호인지 사소한 잡음인지 어떻게 식별하며, 실제로 변곡점이 닥쳤을 때 어떤 마인드셋과 행동, 전략으로 그 혼돈을 뚫고 나갈지 실질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솔직히 내가 대단한 글로벌 기업의 임원은 아니지만 이 책을 읽으며 내 인생에서의 전략적 변곡점과 그 시점에서의 나의 의사결정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고 큰 성공이나 큰 실패가 아니라도 최소한 엉뚱한 대응으로 다시 회복하기 불가능할 정도의 어려운 상황은 피할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었다.
책의 구성은 나는 왜 편집광이 되었나라는 서문부터 10개의 챕터가 10개의 주제로 한 경영학 특강 같은 형식이었다. 항상 뒤늦게 깨닫는 사람의 특징부터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힘과‘10배’ 힘이 일으키는 ‘10배’ 변화, 전략적 변곡점의 인식 단계, 어떻게 우리는 변곡점을 뚫고 반도체 제국을 건설했나, 패배의 두려움을 잊지 마라, 혼돈이 지배하게 하고 혼돈을 지배하라, 커리어의 변곡점에 대처하는 법 등 경영학의 대단한 이론적 접근 보다는 실제 경영현장과 인생에서 마주치게 되는 의사결정에 대한 실전 노하우와 조언 같은 이야기들이라 더 와닿았고 몰입해서 읽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마지막 챕터의 커리어의 변곡점에 대처하는 법에서 인상적인 대목들이 많았는데 저자는 직장인이든 자영업자든 각 개인은 개별 사업체라는 생각을 나는 오랫동안 가지고 있다고 말하며 당신의 커리어는 곧 당신의 사업이고, 당신은 그 사업의 CEO다. 대기업 CEO와 마찬가지로 당신은 시장의 힘에 대처해야 하고, 경쟁자와 맞서 싸워야 하며, 보완자의 강점을 활용해야 하고, 현재의 일이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을 늘 경계해야 한다. 커리어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고 경영 환경의 변화로부터 이익을 얻도록 스스로를 이끄는 것은 당신의 책임이라고 조언한다.
또한 사업에 잠재된 전략적 변곡점에 경계를 게을리하지 않도록 ‘경보 시스템’을 날카롭게 조정하라. 언젠가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예상하고 ‘정신적 불 끄기 훈련’을 실시하라. 한마디로 자신의 커리어에 대해 조금은 편집광이 돼라. 불길한 징조를 예감한 때부터 커리어 변곡점이 닥치기 전까지 기간은 소중한 시간이다. 달리기 선수가 경주를 위해 몸을 만들듯이 이 기간은 변화를 위해 몸을 만들 시간이다. 지금과는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자기 자신을 그려 보라. 그 역할이 어떤 것인지 세밀하게 살펴보라. 그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 보라. 그 역할에 관한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 보라. 어떻게 해야 그 역할에 적합해질지 자기 자신과 대화를 나눠라. 커다란 변화를 준비하도록 당신의 뇌를 훈련시켜라 등의 조언을 읽을 수 있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