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중하고 감사한 리뷰

딸기우유
- 작성일
- 2021.11.7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까지
- 글쓴이
- 정연욱 저
천년의상상
(유명해지고 싶은 2030 인류학 보고서)구독 좋아요 알림설정까지
정연욱 지음 / 천년의 상상
정연욱 작가님은
콘텐츠와 플랫폼, 기술과 문화,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관심이 많고 사람들의 행동을 주로 관찰과 분석의 대상으로 삼는다. 속ㄱ 빈 강정 같은 미사여구보다는 화끈한 직언을 좋아한다.
*요약
이 책은 유명해지기 위해 3가지 성공 공략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물지파 : 돈 자랑. 다른 사람들이 따라 오지 못하는 부의 장벽을 높일 수록 자신의 가치가 높아지는 기분이 드는 사람들.
-육체파 : 몸, 얼굴 강조하며 노출은 숙명. SNS가 포트폴리오.
-정신파 : 지적인 콘텐츠로 유명해지길 원함.
*같이 보고 싶은 문장*
p. 83. 소비를 관통하는 힘이 바로 취향이다. 취향이 없으면 소비는 그냥 무분별하고 의미 없는 자기 과시에 지나지 않는다. 소비의 척추에 해당하는 것이 취향이다.
p.163. 젊은층일수록, 자신의 매력이나 가치를 인정해주는 사람들의 뜨거운 반응에 더욱 긍정적이었다. 유명세를 개인의 자아실현과 부의 쟁취, 계층 상승을 위한 만능 솔루션처럼 여기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파워 유튜버, 인플루언서로 성공한 인물들을 '롤 모델'로 여긴다.
p. 231. 관심이 부의 원천이다. 이러한 기회를 포착하는 사람이 성공을 얻는다. 그러니 성공은 관심에서 출발한다. 명분과 결합하면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다.
p.203. "잘생기고 부유하면 인스타그램, 불행하고 가난한데 할 이야기가 많으면 페이스북, 그냥 아무것도 아니면 트위터." 온라인상에 떠도는, 젊은층들의 SNS 사용을 한마디로 정리한 글이다.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분명 두드러진 경향이 존재한다. 사람마다 중요시하는 가치가 다르고, 그 가치에 부합하는 소셜미디어를 찾는다.
*주관적인 생각*
좋아요, 구독, 알림설정까지의 세계를 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다른 삶이라는 것을 느꼈다. 불편한 내용과 이렇게 일반화 시켜도 될까 라는 생각이 들면서 325명이라는 숫자가 무색하게 느껴질 만큼의 결과가 이 책이라는게 아쉬웠다.(요즘 SNS 관련하여 분석이 많이 나와서 그런가 아님 내가 팔로워 2천명이 아니라서..?!ㅋㅋ) 온라인상에서 보여지는 특징 일부를 정리해 놓은 그룹활동 레포트 같은 기분이랄까. 작가님의 색깔이 많이 돋보이는 작품처럼 보였다.
*출판사의 도서지원으로 소중히 보고 주관적으로 쓴 서평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