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나의 책나라

리나
- 작성일
- 2021.12.27
청소년을 위한 세계관 에세이
- 글쓴이
- 강영계 저
해냄
인간은 태어나고부터 발달하는 시기가 있다. 신체가 발달하는 시기가 있고 정신이 발달하는 시기가 있다. 청소년 시기는 신체 발달도 있지만 정신적으로 발달하고 성숙해지는 단계이기도 하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이 생각하고 말하는 가치관이 아주 중요하다. 인간이면 누구나 일생을 살아가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가진다. 인생관이나 세계관이라고 하면 아주 어려운 말처럼 보인다. 하지만 알고보면 어렵지 않는 단어들이다. 인생관이란 한 사람이 인생을 바라보는 입장이나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관 역시 한 사람이 자신이 세계를 바라보는 입장이나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인생관과 세계관은 아주 많이 다르고 관계가 없는 관점이 아니다. 어떤 사람이 인생관을 가지고 있다면 그와 비슷한 세계관 역시 가지고 있다. 인생관은 세계관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청소년을 위한 세계관 에세이>에서는 청소년들이 가져야 할 세계관에 대해 알려준다. 세계관은 식물의 세계, 동물의 세계, 예술의 세계, 종교의 세계 등 좁은 의미의 세계관이 있을 수 있고, 또 하나는 좁은 세계들을 모두 합친 총체적인 세계관에 관한 관점이다. 좁은 의미의 세계관이든 넓은 의미의 세계관이든 청소년에겐 모두 중요하다. 세계관은 인생관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인생관의 근본인 뿌리라고 할 수 있다. 세계관이 얼마나 건전하고 합리적이냐에 따라 열린 사회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이기주의적인 욕망만 가지고 살아가면서 사랑이라든가 관용, 너그러움, 배려와 같은 미덕은 망각하고 오직 자신의 욕구 충족에만 신경을 쓰는 일차원적인 세계관을 갖게 된다. 폭넓게 세계를 바라보면 여러 가지 차원에서 세계를 다양하게 이해할 수 있다. 대부분이 오직 욕망을 충족하는 것만을 삶의 목적으로 삼는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당연히 세계관의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사회에서 혼란을 제거하고 합리적이며 명쾌한 세계관을 갖기 위해 자기반성과 비판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
가치판단은 우리는 선이나 악 같은 윤리적 가치에 관한 판단만 생각하기 쉬운데 윤리적 가치는 앎의 가치, 미적 가치 및 윤리적 가치는 각각 참다움, 아름다움, 착함을 궁극 목적으로 삼는다. 이 세 가지 가치 중 윤리적 가치판단을 가치판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세게관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사회의 양극화이다. 돈이나 권력, 지위를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에 따라 간격이 심해졌다는 것이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고 하지만 대도시와 지방의 양극화나 빈부의 양극화는 이미 오래전부터 계속되어 오는 일이다. 최근 세계가 빈부의 차를 극심하게 느끼게 된 것은 팬데믹으로 인한 백신의 양극화였다. 코로나19의 백신을 많이 가진 나라는 그 수량이 남아 다른 나라에 팔기도 하지만 백신을 구하지 못하는 나라는 코로나19에 제대로 대처도 하지 못했다. 이렇게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는 사람을 계급으로 나눌 수도 있다. 인간불평등의 역사적 기원은 아주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배계급과 평민과 노예로 구성되던 시대는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이 있었다. 인간이 자유의지를 가지고 평등한 존재라고 느낀 것은 불과 120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이익사회에서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갈등이 심할 수밖에 없지만 공동 사회에서는 서로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듯 청소년 시기에 제대로 된 세계관을 가지는 것이 아주 중요하며 세계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해결 방법도 생길 수 있다. 긍정적인 인생간과 세계관, 건강하고 창조적인 인생관과 세계관을 가진 청소년들이 열린 사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