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kkandol32
  1. 책책책

이미지

도서명 표기
청소년을 위한 세계관 에세이
글쓴이
강영계 저
해냄
평균
별점9.8 (10)
kkandol32

0203-1.jpg





"아동기야말로 한 인간의 틀이 잡히는 시기니까 어른들은 마치 식물이 싹을 돌보듯 아이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면서 사랑을 베풀어야 해." (-5-)





21세기 현재 청소년에게 세계관을 가르칠 수 있다는 건, 우리 스스로 풍족한 삶,여유로운 삶을 살아간다는 걸 의미한다. 40년전 이 책이 등장하였다면, 청소년 조차 이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당위성조차 느끼지 못했을 것이다.그만큼 세계관이라는 개념 자체가 고차원적이고, 포괄적이면서, 우리 삶을 아우른다.우리 스스로 의식주에 대한 고민에서 벗어난 그 순간부터 세계관이 먹혀들게 된다.


 



0203-2.jpg





"좁은 의미의 세계는 자연 세계,예술 세계,종교 세계,식물 세계, 곤충 세계, 원시인 세계.....이렇게 작은 식물이나 문화적 대상의 영역을 말하지 .그런가 하면 넓은 의미의 세계는 좁은 세계들의 총체란다." (-21-)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노년기로 구분되는 세대간의 차이, 각자의 세계관은 세대에 따라 미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건 그들의 생활양식, 문화,취미, 경험의 차이가 서로 이질적인 세계관이 되면, 그 세계관인 집단적인 인생관으로 결합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청소년에게 주어지는 세계관이란,그들에게 인생의 전환점이며,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이다. 자연 세계, 예술 세계, 종교 세계,곤충세계, 원시인 세계로 구분짓는 건, 같은 것을 보더라도 다르게 보여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오감이 동물의 오감과 차이가 나며, 경험의 차이,지각의 차이가 뚜렷하게 보여진다.



0203-3.jpg





"융은 성격을 자기로 봤어요. 그러니까 한 개인의 성격은 자기인 거죠. 자기는 무의식과 의식적 자아로 나뉘고요."

"그럼 한 개인의 정신 전체가 자기라는 거니?" 

"그래요. 엄마, 그런데 융은 무의식을 집단 무의식과 개인 무의식으로 나누었어요."(-85-)





심리학과 세계관, 책에는 칸트 ,니체 이외에, 프로이트, 구스타프 융이 소개되고 있었다. 이외에 아들러도 있으며, 이들은 각자의 시선으로 인간의 자아를 해석하고 있으며, 인간의 자아가 이 책에서 소개하는 세계관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있다. 누군가의 세계관은 각자의 인생관이 되고, 인생관이 내 삶의 기준이 될 수 있다. 내 삶의 변화와 흐름을 깨우치면서, 삶의 방향성을 정립하고자 한다. 책이 가져다 주는 새로운 가치관이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었다.


 



0203-4.jpg





"잘 알고 있구나. 요새 양극화. 곧 가진자와 못 가진 자의 격차가 너무 심하게 벌어지고 있는데 이것은 이미 조선시대 이전부터 있었던 문제란다. 더 큰 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양극화가 더 커진다는 데 있지." (-118-)





내가 보는 세계관이 나의 사회관이 된다.그 시대의 보편성은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세계관이 있다. 세계과늘 이해하면, 내 삶을 이해하고, 내가 속한 집단을 이해할 수 있다. 개개인의 삶이 모여서 역사가 된다. 그리고 내 삶의 행복과 가치관 속에는 나만의 세계관이 있다. 종교를 선택하고, 취미를 선택하고,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어떤 기준과 원칙이 있을 때,그것의 토대가 되는 것이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세계관이다. 지금 MZ 세대의 세계관은 앞선 베이비붐 세대들의 세계관과 차이가 분명하다. 기술의 차이, 취향 선택의 차이, 그 시대에만 겪을 수 있는 여러가지 경험들이 나만의 세계관의 퍼즐을 맞춰 나가기 때문이다. 세계관이 내 삶의 변화가 되고, 내 인생의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0203-6.jpg





나는 정의가 윤리적 가치의 최고 단계고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교육이기 때문에 교육이 바로 정의라고 생각합니다. 배우지 않으면 인간은 야만의 상태고 싸움밖에 할 게 없어요. 모른지기 사람은 배워야 제대로 된 인격을 갖추게 되고 최고의 윤리적 가치가 정의가 실현될 수 있는 거죠. (-185-)





정의와 세계관, 인간의 삶은 기본적으로 야생에서 벗어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과거 인류가 저지른 역사적 아픔중에는 제노사이드가 있다. 농경사회의 열악한 사회적 구조 속에서 ,제한된 자원을 차지하기 위한 과정이 사회롸 공동체를 형성하는 기준이 되었으며, 그 공동체의 집단적인 세계관이 하나의 역사관, 인생관, 가치관으로바뀌고 있다. 



리뷰어스배너2.png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kkandol32님의 최신글

  1. 작성일
    16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16시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18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18시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18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18시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96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6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