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momoil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죽음 없는 육식의 탄생
글쓴이
체이스 퍼디 저
김영사
평균
별점9.8 (28)
momoil



 



 



/



과학은 복잡하다. 1조 8천억 달러 규모의 배양육 시장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위험성도 크다. 만약 실패한다면 기후위기를 벗어날 유망한 해결책 하나가 완전히 사라지는 셈이다. 그러나 만약 성공을 거둔다면 혁명의 시작일 수 있다.



[서문에서]



 



+



초등학교 4학년 무렵. 학교 급식으로 콩고기를 처음 맛보았다. 시간이 흐르며 흐릿해진 기억에 언제인지는 이제 정확하지 않지만, 제육볶음 속 푸석하게 씹히던 고기의 식감은 잊을 수 없다. 낯선 식감과 냄새에 친구들 대부분은 포기했지만. 편식 없는 어른 입맛 반과 반 정도의 허세에 힘입어 그래도 어찌 한 그릇을 비워 낸 나는, 한동안 정체 모를 뿌듯함에 사로잡혔는데. 돌이켜보면 그건 '죽이지 않은' 고기를 먹었다는 데서 기인하지 않았을까 싶다. 어쨌든 결론은. 잊지 못할 푸석함 덕에 그날 이후 내가 더는 콩고기에 도전하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콩고기에 대한 느낌은 대체육 전체에 대한 거부감으로 이어졌다. 최근에 세포배양육을 다룬 기사를 마주하면서도 기대만큼이나 걱정이 앞선 것 역시 그 때문이었다. 인류가 직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할 좋은 방법임은 분명하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고기를 완전하게 대체하지 못해 발생한 사람들의 거부감은 세포배양육이 넘어야 할 커다란 산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이 더 기대가 되었다. 해묵은 기억에 사로잡힌 내가 열심히 대체육을 부정해오던 시간, 부지런히 앞으로 나아간 과학자와 기업가의 이야기를 생생히 담아냈기 때문에.



 



/



이 분야에서 일하는 몇몇 과학자는 단언한다. 농업혁명이나 산업혁명처럼, 앞으로 음식을 얻는 방식의 혁명은 세포농업일 것이라고. 그리고 발효 작용이 치즈나 요구르트, 맥주를 만들 수 있는 문을 열었듯, 세포배양이 새로운 형태의 식품을 생산하는 관문이 될 것이라고.



[p.26]



 



/



기업형 동물농장 운영은 요샛말로 '가성비'가 좋지 않다는 태생적 한계도 있다. 소고기 약 450그램을 생산하려면 사료 2.7킬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돼지고기 500그램 생산에는 약 1.6킬로그램, 닭고기 500그램에는 약 900그램의 사료가 필요하다. 기업형 동물농장은 광대한 옥수수와 콩밭에서 재배하는 식물단백질에 의존한다. 동물에게 먹이면 다시 순환한다지만, 도축하여 생산한 고기 양이 사료 양에 비해 너무 적다. [p.20]



 



책에서 언급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축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업형 동물농장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지구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4퍼센트를 차지한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2019년 9월에 열린 기후변화 관련 유엔총회에서 세계적인 식품 회사 다논의 회장 에미뉘엘 파베르가 한 말에 다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난 세기에 우리가 쌓아 올린 식품 시스템은 이제 막다른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죽음 없는 육식의 탄생》은 세포배양육 산업이 현재의 농업 시스템으로 고기와 유제품을 생산할 때보다 45퍼센트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온실가스 배출은 96퍼센트까지 낮출 수 있으며, 토지와 물을 각각 기존 사용량의 99퍼센트와 96퍼센트까지 줄일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옥스퍼드대학교 연구팀의 2011년 데이터 추정치와 매년 심각해지는 지구온난화와 해수면 상승, 인구 증가와 식량 부족 문제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우리가 기존의 방식만을 고집할 이유는 하나도 없는 셈이다.



 



+



기업형 동물농장 방식과 비교했을 때. 아직 높은 가격과 복제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돌연변이 위험, 세포배양육 산업에 적용될 법과 제도의 마련 등. 해결할 문제와 선행되어야 할 과제가 여전히 많지만. 그럼에도 세포배양육에 관한 연구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와 나아갈 방향을 일러준다는 점에서 마땅히. 긍정적으로 평가되어야 하지 않을까?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momoil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4.1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1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3.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3.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2.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96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6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9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